유통

쿠팡, 제주도 친환경 배송한다…“전기차량 50%, 재활용백 사용”

기사입력 2022.10.17 09:27
  • 쿠팡이 제주에서 친환경 로켓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쿠팡은 17일 제주3캠프에 이뤄지는 친환경 로켓배송 시스템에 대한 소개 영상을 쿠팡 뉴스룸에 공개했다. 지난 7월에 오픈한 제주3캠프는 구축단계부터 친환경 배송을 고려해 설계된 국내 최초의 전기차 통합 배송센터다.
  • 로켓배송하는 전기차 / 사진=쿠팡 제공
    ▲ 로켓배송하는 전기차 / 사진=쿠팡 제공
    전기 쿠팡카 충전시스템은 중소업체와 함께 개발단계부터 로켓배송에 최적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제주3캠프의 전체 배송 차량 중 50%는 전기차로 이뤄져 있다. 천장형 충전시스템이 있어 언제든 충전이 가능하다.
     
    또한, 상품 포장 단계에서 종이 박스 사용 최소화해 종이 박스 없는 배송 시스템을 도입해 전체 배송의 85%가 박스 없이 이뤄진다. 대신 로켓프레시백과 재활용 가능한 포장백을 사용해 쓰레기 발생을 줄이는데 노력하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미래 자동차학부 교수는 “쿠팡은 인공지능 등 기술을 활용하여 배송 거리를 최적화시켜주는 한편 이동 수단을 친환경 차로 바꾸는 등 물류센터 혁신에 앞장서고 있다”고 평가했다. 
     
    쿠팡 관계자는 “이번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제주3캠프를 비롯한 일부 배송센터에 구축되어 시범 운영 중인 해당 시스템은 배송 업무 중 탄소 발생량을 줄일 수 있다”며, “앞으로도 환경을 생각한 배송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