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기대수명 83.5년 시대... 노후 준비 대비 서비스 '활발'

기사입력 2022.10.05 11:26
  • '100세 시대'라는 단어가 자리를 잡은 요즘, 이른 나이부터 노후를 대비하는 청년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 7월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기대수명은 83.5년이다. 꾸준히 오름세를 보여온 기대수명은 10년 전에 비해 3.3년 늘어났고, OECD 국가 평균 80.5년에 비하면 3년이나 길다.

    이에 은행권에서 시니어 대상, 대면으로 제공하던 기존의 은퇴 설계 서비스가 청년층까지 타깃을 확대해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로 속속 이동하고 있다.

    뱅크샐러드, 내가 결정한 은퇴 시기에 맞춘 자산관리 솔루션 제공

  • 이미지 제공 = 뱅크샐러드
    ▲ 이미지 제공 = 뱅크샐러드

    마이데이터 기업 뱅크샐러드는 '은퇴 설계하기' 서비스를 통해 은퇴 이후 목표 생활비 달성을 위한 자산관리 솔루션을 제시한다. 은퇴 연령, 현재 저축액, 원하는 은퇴 후 생활 수준 등을 입력하면 필요 저축액과 목표로 하는 생활 수준을 꾸리기 위한 방법 등을 제안한다.

    목표 은퇴 연령을 기준으로 예산을 세울 수 있는 기능과 목표 달성을 위한 지출 및 예산 관리 기능도 갖췄다. 무엇보다도 통합 연금 포털과 연동하면 가입된 연금 내역 및 수령 시기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고, 가입된 연금과 연계한 진단과 솔루션도 볼 수 있다.

    SC제일은행, 목적자금 마련 위한 자산현황 진단·재무설계 서비스

  • SC제일은행이 선보인 '내 손안의 은퇴설계' 서비스는 생애 자산관리 지원을 목표로 한다. 해당 서비스는 고객이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도 모바일뱅킹 앱을 통해 은퇴준비 및 목적자금에 대한 자산 현황을 진단하고 부족한 자금 산출과 더불어 맞춤 제안까지 받을 수 있는 모바일 생애자산관리 서비스다.

    아울러 '한눈에 보는 재무설계' 메뉴를 통해서는 단순 은퇴설계를 넘어 자녀교육과 결혼, 주택구입, 목돈마련, 상속·증여 등 다양한 목적자금 마련을 위해 언제까지 얼마나 저축을 해야 하는지 계산할 수 있는 '재무설계계산기' 서비스도 이용 가능하다.

    카카오페이, 내 보험 준비 상태 파악하는 '내 보험 리포트' 서비스 제공

  • 이미지 제공 = 카카오페이
    ▲ 이미지 제공 =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사용자가 가입한 보험 내역을 또래나 동일 보험 가입자, 동일 보장 가입자 등 다양한 비교군과 대조를 통해 보험 정보를 제공하는 '내 보험 리포트' 서비스를 시작했다. 해당 서비스는 마이데이터 기반으로 주요 보장 및 가입 금액 등을 분석해 주고 생애 주기별 유용한 보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이용자들은 '내 보험 리포트' 서비스를 통해 스스로 본인 보험의 보장 상태나 가입상태에 대해 판단해 볼 수 있고, 추가로 가입한 보험과 관련된 유용한 보험정보를 얻을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