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자동차 에어컨·히터 필터 시장, '프리미엄' 바람 분다

기사입력 2022.08.22 12:21
  • '자동차 에어컨·히터 필터 구매 패턴 현황' 설문 조사 / ㈜불스원 제공
    ▲ '자동차 에어컨·히터 필터 구매 패턴 현황' 설문 조사 / ㈜불스원 제공

    자동차 에어컨·히터 필터 시장에도 '프리미엄' 바람이 분다.

    ㈜불스원이 이달 1일부터 8일까지 1년 이내에 자동차 관련 용품을 구매한 이력이 있는 남녀 운전자 2635명을 대상으로 '자동차 에어컨·히터 필터 구매 패턴 현황'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고 22일 밝혔다.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2%가 에어컨·히터 필터 자가 교체 경험이 있다고 밝히며, 그중 과반이 넘는 74%의 응답자가 활성탄 필터가 채택된 에어컨·히터 필터를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에어컨·히터 필터에 주로 적용되는 파티클 필터와 달리, 활성탄 필터는 흡착력이 우수한 다공성 탄소 물질인 활성탄이 포함된 기능성 필터다. 공기 정화 성능이 뛰어나 미세먼지, 악취, 유해가스 제거에 보다 탁월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불스원 관계자는 "자사 온라인 판매 데이터에 따르면, 활성탄 필터가 적용된 '냄새 제로 항균 활성탄 필터' 제품의 상반기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급성장했다"고 말했다.

    설문 조사 결과에는 에어컨·히터 필터 구매 시 초미세먼지 제거 효율, 항균·항곰팡이 성능, 탈취력, 유해가스 제거 효율, 제품 가격 순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에어컨·히터 필터 자가 교체 경험이 있다고 밝힌 응답자의 65%가 향후 고성능 프리미엄 에어컨·히터 필터 구매 의사가 있다고 대답했으며, 자가 교체 경험이 없는 응답자의 87% 또한 향후 구매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이는 저렴한 가격의 에어컨·히터 필터 보다는 고급 소재를 채택한 고성능 에어컨·히터 필터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가 높아졌기 때문으로 예상된다.

    불스원 필터 브랜드 매니저 백지현 프로는 "에어컨·히터 필터는 주기적인 교체가 필요한 소모품이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의 제품을 고집하는 운전자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깨끗하고 쾌적한 차량 내 공기 관리를 위해 프리미엄 에어컨·히터 필터를 선택하는 비중이 크게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며, "최근 기록적인 폭우로 인한 많은 습기 때문에 필터 보존제가 적용되지 않아 항균 효과가 없는 필터에서는 균과 곰팡이가 증식할 가능성이 있어 에어컨 필터 교체가 꼭 필요하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