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지뉴브, 알츠하이머 치료의 새로운 신경보호 접근법 전임상 결과 발표

기사입력 2022.08.19 09:41
  • 지뉴브가 자사의 신약후보물질 개발 플랫폼으로 발굴한 알츠하이머 치료제의 신규 기전을 밝힌 전임상 결과를 발표했다.

    혁신 신약 개발 기업 지뉴브는 개발 중인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SNR1611'의 신경계 보호 작용 및 치료 효과 입증을 위한 전임상시험 결과를 '네이처'의 자매지인 '분자 정신의학(Molecular Psychiatry, 임팩트팩터 15.99)'에 게재했다고 19일 밝혔다.

    'SNR1611'은 알츠하이머병 진행을 늦추고 원인 물질에 대한 자가포식(Autophagy) 활성도를 높이는 MAPK/ERK 인산화효소1/2(MEK1/2) 저해제로, 지뉴브의 신약후보물질 개발 플랫폼 '아트리뷰(ATRIVIEW)’로 발굴한 첫 물질이다.

  • 이미지 제공=㈜지뉴브
    ▲ 이미지 제공=㈜지뉴브

    발표 자료에 따르면 'SNR1611'을 투약한 알츠하이머병 유도 동물 모델은 비투약군보다 기억력 56.13%, 판단력 39.30%가 향상됐고, 자가포식 활성도(autophagy-lysosome fusion)는 32.6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뉴브는 이와 함께 아밀로이드 베타 등 비정상적인 단백질이 제거되고, 신경세포의 신생과 항상성(Homeostasis)이 증가하는 것이 관찰되었다며, 알츠하이머병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성호 지뉴브 대표는 "이번 연구를 통해 지뉴브가 꾸준하게 추구해 온 신경 보호 및 신경 생성에 초점을 맞춘 신경퇴행성 질환 치료에 대한 새로운 접근법의 근거를 입증했다"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