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헬스

보건복지부, 의약-산업계 의견 반영한 ‘비대면 진료 중개 플랫폼 가이드라인’ 발표

기사입력 2022.07.28 17:43
  • 보건복지부가 의료계, 약업계 등 전문가 단체와 산업계 의견을 반영한 ‘비대면 진료 중개 플랫폼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원격의료 플랫폼 닥터나우는 28일 서울시 강남구 닥터나우 본사에 보건복지부 및 비대면 진료 플랫폼 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비대면 진료 중개 플랫폼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비대면 진료가 국정과제에 포함된 이후 주무 부처인 보건복지부가 산업계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된 첫 공식 행사다.

  • 비대면 진료 중개 플랫폼 간담회 현장 모습 /사진 제공=닥터나우
    ▲ 비대면 진료 중개 플랫폼 간담회 현장 모습 /사진 제공=닥터나우

    이날 간담회에는 이창준 보건의료정책실장 직무대리, 고형우 보건의료정책과장, 하태길 약무정책과장 등 보건복지부 관계자와 서울대병원 권용진 교수, 보건의료연구원 김희선 부연구위원 등이 참석했으며, 닥터나우 비대면 진료 서비스의 원격 시연했과 비대면 진료 성과가 발표됐다.

    이창준 보건의료정책실장 직무대리는 “10여 년 전부터 논의된 비대면 진료는 2년 반이라는 팬데믹 기간 동안 충분히 경험이 축적되었다”며 “그간 안전성과 유효성 경험이 축적되고 이를 바탕으로 비대면 진료에 대한 의료법 근거를 마련해 제도화 준비를 하려 한다”고 밝혔다.

    한편, 보건복지부가 공개한 비대면 진료 가이드라인에는 ▲의료기관과 약국이 환자의 본인 여부를 확인 방법 마련 ▲환자의 의료인(의료기관) 직접 선택 ▲환자의 약국 직접 선택 ▲대체 조제 명시 ▲처방전 재사용 금지 내용 명시 ▲처방의약품 약품명, 효과, 가격 등 정보 안내 금지 ▲환자의 이용 후기에 환자 유인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 방안 마련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