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색적인 경험 선호하는 MZ세대 취향 공략한 '경험 마케팅' 활발

기사입력 2022.07.11 15:20
  •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표한 ‘2022년 5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외부 활동이 증가하면서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도 5월 및 동월 기준 약 10% 상승했다. 특히 대부분의 매출이 오프라인에서 발생함에 따라, 관련 업계들이 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유통업계의 핵심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는 직접 느끼고 경험할 수 있는 것에 반응하고 소비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MZ세대를 겨냥한 브랜드와 제품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경험 마케팅’에 주목하고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의 일환으로 야외 페스티벌 등 단계적 일상 회복에 따른 오프라인 행사를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이에 유통업계는 MZ세대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이색 오프라인 이벤트 및 프로모션 공간을 실시하며 제품을 직접 경험하고 브랜드 메시지에 공감할 수 있는 경험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지누스, 서울파크뮤직페스티벌 ‘함께하는 공간’ 포토존 운영 성료

    가구 브랜드 지누스는 지난 달 25일과 26일에 서울 올림픽공원 88잔디마당에서 ‘2022 서울 파크뮤직페스티벌’에서 자사의 ‘함께하는 공간’ 캠페인 홍보를 위해 지누스 포토존을 운영했다.

  • 신제품 럭스 메모리폼 매트리스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포토존 부스에서 찍은 사진을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상품을 증정하는 등 이벤트를 진행했. 이와 관련하여 인스타그램에 많은 인증샷을 생산한 지누스는 페스티벌에 참가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제품을 직접 경험해볼 수 있도록 자리를 마련하고 그들에게 ‘함께하는 공간’ 브랜드 캠페인을 각인시키며 포토존을 운영했다.

    네스프레소, 아이스커피 체험존 운영

    네스프레소는 여름을 맞아 주요 백화점 및 쇼핑몰에서 소비자 체험존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네스프레소 버츄오 및 오리지널 커피머신과 다양한 아이스커피를 취향에 따라 경험할 수 있다.

  • 체험존을 방문하는 소비자들은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취향에 맞는 커피머신을 추천받을 수 있으며, 네스프레소의 다양한 ‘바리스타 크리에이션’ 아이스커피를 시음하고 커피 취향을 알아볼 수 있다. 네스프레소 ‘바리스타 크리에이션’ 아이스커피는 얼음과 함께 즐길 때 맛과 향을 잘 경험할 수 있는 커피로, 올해는 특히 ‘리미냐 오버 아이스’ 및 ‘아이스 코코넛향 커피’ 등 시즌 한정판 커피도 출시돼 이국적인 풍미의 커피와 함께 행복한 여름을 즐길 수 있다.

    한국 코카-콜라, 이마트 매장에서 '원더플 캠페인' 시즌3 오프라인 체험 부스 운영

    한국 코카-콜라는 투명 음료 페트병의 올바른 자원순환을 쉽고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이마트 성수점에서 ‘한 번 더 사용되는 플라스틱: 원더플 캠페인 (이하 ‘원더플 캠페인’)’ 시즌3 오프라인 체험 부스를 운영한다. 원더플 캠페인의 오프라인 체험 공간은 온라인 상에서 진행되고 있는 캠페인 신청과 더불어, 소비자들이 즐겨찾는 오프라인 쇼핑 공간에서 사용된 투명 음료 페트병의 자원으로서의 가치와 자원순환의 필요성을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소비자들이 투명 페트병에 담긴 음료를 구매하는 대형마트 내에 부스를 마련하고, 보다 쉽고 재미있게 올바르게 분리배출된 투명 음료 페트병이 유용한 굿즈로 재탄생되는 자원순환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이마트 성수점 1층에 마련된 체험 공간에는 투명 음료 페트병을 분리배출할 수 있는 원더플 수거함과 투명 페트병의 자원순환 여정을 시각적으로 쉽게 풀어놓은 자원순환 체험존은 물론, 사용된 플라스틱으로 만든 시즌3의 업사이클링 굿즈 ‘코카-콜라 보랭 캠핑의자’를 만나볼 수 있다. 또한, 올바르게 분리배출한 투명 음료 페트병 15개를 모아오면 코카-콜라의 플라스틱 업사이클링 굿즈인 ‘코카-콜라 라벨제거기(콬-따)’를 선착순으로 증정해 일상 속에서의 재미있는 자원순환 경험을 도울 예정이다.

    다이슨, 반려동물과 함께 방문 가능한 ‘다이슨 펫 사이언스 팝업’ 운영

    다이슨이 펫 사이언스 전문성에 대해 소개하고, 다이슨의 최신 무선 청소기에 적용된 반려동물 관련 주요 기술을 경험할 수 있는 ‘다이슨 펫 사이언스 팝업’을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다이슨 펫 사이언스 팝업’에서는 반려동물의 털로 인해 발생하는 일상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동물들의 털의 구조에서부터 움직임까지 수년 동안 반려동물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 온 다이슨의 노력과 혁신적인 기술에 대해 확인할 수 있다.

  • 반려동물과 함께 방문 가능한 ‘다이슨 펫 사이언스 팝업’은 7월 24일까지 하남 스타필드 1층 센트럴아트리움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번 팝업 이벤트 공간에서는 다양한 시연을 통해 다이슨 무선 청소기의 엉킴 방지 기술, 신규 출시된 펫 그루밍 툴 등 반려인들의 현실 고충을 덜어줄 청소기의 기술 및 성능을 체험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함께 포토존에서 운영되는 포토 이벤트, 일러스트 이벤트, 전문 트레이너와 함께하는 펫 장애물 코스, 그루밍 시연에 참여할 수 있으며 현장에서 제품 구매 시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다.

    롯데시티호텔 마포, 메타버스 홈트 ‘야핏 사이클’ 체험존 오픈


    롯데시티호텔 마포는 국내 호텔 최초로 ‘야핏 사이클’ 체험존을 연다. 야핏 사이클은 가상 세계에서 게임을 하듯 운동할 수 있는 메타버스 기반의 홈트레이닝(이하 홈트) 서비스이다. “야! 너두 할 수 있어”라는 특유의 캐치프레이즈로 유명한 카카오 계열 에듀테크 기업 야나두에서 개발했다.

  • 롯데시티호텔 마포는 호텔 내 피트니스 센터에 야핏 전용 사이클 2대를 설치하고 운동 인증샷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을 함께 구성했다. 호텔 관계자는 건강 관리의 재미를 공유하고 인증하고 싶어하는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의 확산에 발맞춰 색다른 홈트 서비스를 도입했다고 말했다. 야핏 사이클은 전용 앱이 깔린 태블릿 PC와 연동된 기기를 이용해 전 세계 주요 도시의 랜드마크를 배경으로 홈트를 즐기고, 다른 사람들과 가상대결을 펼칠 수도 있다. 별도의 이용권 구매가 필요한 홈트 서비스지만 호텔 투숙 시에는 체험존에서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유라, 팝업 스토어 오픈


    전자동 커피머신 브랜드 유라(JURA)는 7월 21일까지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에서 팝업 스토어를 운영한다. 이번 팝업 스토어는 커피 애호가 및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차별화된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 유라는 팝업 스토어를 통해 유라만의 독보적인 기술력이 집약된 가정용 커피머신 베스트셀러 8종을 선보이고, 유라 전용 원두인 ‘알라카르테 원두’를 사용해 에스프레소, 콜드브루 등 다양한 메뉴 추출을 시연한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