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식물성 대체육, 콜레스테롤이 없고 소고기 패티보다 단백질 많아

기사입력 2022.06.13 15:11
  • 식물성 대체육이 햄버거용 소고기 패티보다 콜레스테롤이 없고 단백질 함량이 높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소비자원은 건강과 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육류를 대신할 수 있는 식물성 대체육 제품이 증가해, 시중에 유통 중인 식물성 대체육 15개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시험하고 표시실태를 조사했다.

  • 조사 결과, 조사대상 15개 제품 모두 콜레스테롤이 없었으며, 100g 당 단백질 평균 함량은 1일 영양성분 기준치의 31%로 22%인 소고기 패티보다 높고 열량은 다소 낮았다. 그러나 일부 제품은 포화지방과 나트륨 함량을 낮출 필요가 있었다. 또한, 식물성 대체육의 식품 유형, 표시 등에 대한 국내 규정이 없어 이에 대한 기준 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일부 제품은 영양성분 함량이 표시값과 차이가 있거나, 온라인몰 표시 및 재활용 분리배출 표시가 미흡해 업체에 개선을 요구했다. 이에 해당 업체는 한국소비자원의 권고를 수용하여 개선을 완료했거나 개선계획을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시험‧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업체에는 표시개선 및 포화지방과 나트륨의 저감화를 권고했고, 관계부처에는 표시기준 부적합 제품을 통보하는 한편, 식물성 대체육 제품 관련 식품 기준 마련을 요청할 예정이다. 아울러 소비자에게는 식물성 대체육 제품 구매 시 영양성분 표시를 확인하고, 채식을 위해 구매하는 경우 제품의 원재료 표시사항을 꼼꼼하게 살펴볼 것을 당부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