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엔데믹 맞아 가볍게 즐기는 캠프닉 식품 주목

기사입력 2022.05.20 15:35
  • 야외로 떠나는 나들이객이 급증하는 가운데 MZ세대 사이에서는 ‘캠프닉’이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캠프닉이란 캠핑과 피크닉의 합성어로, 소풍처럼 가볍게 즐기는 캠핑을 의미한다. 캠핑 장비를 제대로 갖추지 못해도 캠핑 특유의 감성을 느낄 수 있어 MZ세대 사이에서 인증샷용 캠핑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캠프닉의 일환으로 최근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음식과 술만 챙겨 떠나는 컨셉의 ‘먹핑(먹고 마시는 캠핑)’도 주목받고 있다. 과거 캠핑하면 바베큐만 떠올렸지만 요즘 들어서 다양한 식품을 즐기는 캠프닉 모습을 볼 수 있다.

    캠프닉에 감성 한 스푼을 더해줄 주류

    최근 따뜻한 날씨와 함께 캠프닉에 감성 한 스푼을 더해줄 주류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 전통주 문화 기업 지평주조의 ‘지평 생 쌀막걸리’는 언제 어디서나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저도주로, 요즘 MZ세대 사이에서 SNS 단골 캠프닉 인증샷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지평주조는 가장 지평다운 맛의 정체성을 찾아 2015년 ‘지평 생 쌀막걸리’의 알코올 도수를 5도로 낮춰 리뉴얼했다. 전통방식을 구현한 주조법을 통해 풍부한 바디감을 자랑하며, 깔끔한 맛과 부드러운 목넘김으로 많은 여성과 젊은 소비자층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제주맥주는 제주맥주의 첫 번째 라거 제품인 ‘제주라거’를 출시했다. ‘제주라거’는 올 몰트 라거 스타일로 시원하게 부서지는 제주의 하얀 파도처럼 역동적인 청량함이 특징이다. 독일 맥주 순수령 원칙을 적용해 맥주의 4대 원료인 물, 보리맥아, 홉, 효모를 사용한 100% 올 몰트 정통 라거로 기존 맥주와 차별화를 꾀했다. 어떠한 음식과도 잘 어울리는 맛이지만 특히 기름지거나 짭짤한 음식과 함께 하면 청량감이 배가 된다.

    서울장수는 아웃도어 브랜드 ‘코오롱스포츠’와 협업한 ‘솟솟막걸리’를 출시했다. ‘솟솟막걸리’는 가공 향료가 아닌 진짜 국내산 솔잎을 첨가해 솔잎의 향긋함과 막걸리 특유의 탄산감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저온 장기 발효 및 4번의 담금 과정, 솔잎의 향을 극대화하는 숙성 기간을 거쳐 자연적인 향을 담았다. 음용 시 첫맛은 솔잎의 상쾌한 풍미가 입안을 감싸며, 마무리는 막걸리의 담백함과 깔끔함을 느낄 수 있다. 무엇보다 서울장수 특유의 톡 쏘는 탄산감은 산 정상에서 느낄 수 있는 기분 좋은 시원함까지 전달한다.

  • 맛과 분위기를 모두 잡을 수 있는 비알코올 음료도 있다. 식음료 건강기업 일화가 만든 발왕산 막걸리 제로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출시된 비알코올 막걸리 탄산음료다. 술이 약하거나 막걸리를 처음 접하는 소비자들도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제품으로, 본래 막걸리 특유의 향과 톡 쏘는 청량감을 살렸으며 막걸리와 사이다를 섞은 달큼한 맛이 느껴진다. 전, 보쌈 등 막걸리와 궁합이 좋은 다양한 음식에 어울리는 깔끔한 맛이 특징이다.

    야외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식품

    캠프닉에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식품들도 있다.

  • 간편식(HMR) 전문 푸드몰 쿠캣은 휴대성과 간편성을 살려 언제 어디서나 먹을 수 있는 ‘쿠캣 원팩감바스’를 선보였다. 쿠캣 원팩감바스는 최근 식당과 펍 등에서 간단 식사 혹은 안주로 인기가 많은 메뉴인 스페인 대표 요리 ‘감바스 알 아히요’를 캠핑장 혹은 나들이 장소에서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만든 간편식이다. 별도의 세척이나 손질이 필요 없는 원팩 구성으로 개봉 후 끓이기만 하면 누구나 간단하게 10분 이내로 프리미엄 요리를 만들 수 있다.

    맛있는 저녁식사 후 불멍(장작불 보면서 멍 때리기)을 하면서 마시멜로를 구워 먹는 것도 캠프닉의 묘미 중 하나다. 이마트24는 기존 마시멜로 2종에서 신상품 마시멜로 5종을 추가해 마시멜로를 10여 종으로 확대했다. 그중에서도 ‘기가 마시멜로’와 ‘BBQ 마시멜로’는 두툼한 원통형 모양으로 꼬치 형식으로 끼워 구워 먹기에 제격이다. 또한 귀여운 모양과 눈에 띄는 색상으로 유튜브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병아리 모양 마시멜로’, 바삭한 아이스크림 콘 안에 쫄깃한 마시멜로가 들어가 있는 ‘아이스크림 모양 마시멜로’ 2종 등 차별화된 모양의 마시멜로를 선보이며 MZ세대 캠프닉족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