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소비자와 '체험과 공감'으로 소통한다…유통업계, 브랜드 스토리 경험할 수 있는 이색 공간 운영

기사입력 2022.05.20 11:36
  • 유통가에 브랜드 메시지를 공유하고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공간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다. 기업들은 소비자와 소통하고자 브랜드의 정체성에 기반한 특색 있는 공간 구성과 즐길거리로 쇼룸을 꾸며 소비자와의 쌍방향 소통을 시도하고 있다.

    기업은 쇼룸에서 색다른 문화 컨텐츠를 선보이거나 새로운 놀이 공간으로 꾸며 소비자의 자발적 방문을 유도하고, 브랜드의 가치와 철학, 취향을 담아 소비자의 공감을 이끌어낸다. 소비자들은 잘 꾸며진 브랜드 공간에 머물며 브랜드를 체험하고, 자연스럽게 그 이미지를 담는다. 오프라인 공간의 ‘인스타그래머블’한 경험은 SNS를 타고 공유되며, 기업은 더욱 다양한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넓힐 수 있는 것이다.

    이에 유통업계는 최근 MZ세대를 겨냥해 브랜드 쇼룸에 다양한 컨텐츠와 브랜드 스토리를 담아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공간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코알라 가로수길 공식 쇼룸


    호주 홈퍼니처 기업 코알라는 가로수길에 호주 대자연을 담은 가구를 만나볼 수 있는 쇼룸이 오픈했다. 제품 판매는 온라인 스토어 기반이지만, 오프라인에서 호주 대자연의 플랜테리어를 체감할 수 있도록 꾸몄다. 이국적인 컬러 팔레트로 구성돼 서울 도심 한가운데서 자연 속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 코알라는 포토존과 침실존, 거실존, 체험관으로 쇼룸을 다채롭게 구성했다. 이를 통해 ‘여유로운 삶’을 지향하는 호주식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자연과 공존하는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철학을 소개한다. 1층에는 코알라 시그니처 컨셉인 ‘그네 침대’를 설치해 포토존으로 만들었다. 아늑한 침실처럼 꾸민 2층은 호주 유력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한 코알라 대표제품 매트리스 3종과 코알라 베개를 비롯, 침대 프레임 및 침구 등이 전시되어 있어 코알라가 제시하는 ‘더 좋은 수면’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활기찬 거실 컨셉의 3층에는 베스트셀러 ‘쿠쉬 소파베드’를 비롯, ‘라운지 소파’와 ‘모던 소파’, 커피테이블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실거주 환경에서의 '체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브랜드 기조를 반영한 매트리스와 소파베드 1인 체험관도 준비되어 있다.

    오뚜기 롤리폴리 꼬또


    오뚜기는 서울 논현동에 플래그십스토어 형식의 외식 매장 ‘롤리폴리 꼬또’를 운영 중이다. 오뚝이의 영문명 ‘롤리폴리 토이’와 이탈리아어로 ‘벽돌로 만든 집’을 뜻하는 ‘꼬또’를 합성한 ‘롤리폴리 꼬또’는 오픈형 키친, 취식 공간과 조형물이 설치된 외부 테라스 정원으로 꾸며진 약 300평 규모 플래그십스토어 형식의 외식 매장이다. 케이브, 큐브, 슬로프, 셰이드, 가든, 홀, 살라 등 일곱 가지 공간으로 나뉜다.

  • 파인다이닝을 연상케 할 정도로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자랑하는 롤리폴리 꼬또는 오뚜기 대표 제품인 진라면과 카레를 활용한 메뉴를 선보이는 한편, 오뚜기 브랜드를 전면에 내세우는 직접적인 브랜딩을 최소화한 다양한 메뉴도 제공한다. 오뚜기 대표 제품을 활용한 카레 쇠고기, 우삼겹&파채진라면, 명란크림라면 등 이색 메뉴와 ‘순두부 열라면’처럼 온라인에서 화제를 모은 레시피도 메뉴로 만들어 판매한다. 오뚜기는 자체 브랜드를 활용한 카레, 라면 등 식사 메뉴에 대해서는 소비자들이 직접 맛보고 평가한 내용을 제품 개발에도 반영할 예정이다.

    SK 잇츠매직


    강동구 길동에 위치한 SK매직 브랜드 체험공간 ‘잇츠매직’은 브랜드의 가치와 요리, 문화 등을 함께 경험할 수 있는 신개념 복합문화공간이다. 보더리스 인덕션, 올클린 공기청정기 바이러스 핏 등 SK매직의 최신 제품을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한편, 방문객이 SK매직의 철학과 스토리에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SK매직 브랜드 색은 줄였다.

  • ‘초대·만남·경험·공유’ 네 가지 테마로 조성해 풍부한 볼거리와 함께 휴식과 체험을 동시에 제공하는 잇츠매직은 ‘프랜즈&패밀리(Friends&Family)’란 운영 콘셉트 아래 요리와 문화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프라이빗한 공간에서 최대 8명까지 이용 가능한 공유주방 ‘길동키친’도 예약제로 운영한다. 길동 지역 내 베이커리에서 수급한 빵과 쿠키, 음료를 즐길 수 있는 '길동 라운지' 카페도 조성했다.

    배스킨라빈스 강남대로점


    SPC그룹이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가 플래그십 스토어 3호점 ‘배스킨라빈스 강남대로점’을 오픈했다. 강남대로점은 배스킨라빈스가 세 번째로 선보이는 플래그십 매장으로, 비알코리아 디자인센터인 ‘스튜디오 엑스트라(Studio Xtra)’에서 신비롭고 동화적인 느낌의 원더랜드 콘셉트를 적용한 공간이다.

  • 특히, 총 100가지 맛의 아이스크림 컬렉션을 제공하는 매장의 특성을 살려 다양한 플레이버를 열기구로 형상화해 시각적 즐거움을 더하고, 판타지 동화 같은 분위기를 완성했다. 매장 중앙에 설치된 대형 디지털 메뉴보드를 통해서는 아이스크림을 상징하는 캐릭터들이 퍼레이드를 펼치는 Full 3D 애니메이션도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반대편 디지털 보드에도 퍼레이드를 준비하는 캐릭터 모습을 담은 백 스테이지 장면을 연출해 마치 환상의 나라에 방문한 듯한 기분을 선사한다.

    야놀자 핑크홀리데이


    야놀자는 오는 6월 6일까지 현대백화점 더현대 서울 지하 1층에 '야놀자 핑크홀리데이'라는 이름의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핑크홀리데이는 ‘꿈결 같은 핑크 휴양지’를 테마로, 코로나19로 지친 마음을 회복하고 누구나 마음 편히 놀 수 있는 도심 속 휴양공간이다.

  • 기차 내부를 모티브로 꾸민 입구를 통해 입장하면 지붕과 담장 위를 거니는 듯한 인테리어로 환상적인 느낌을 제공한다. 또한, 키르시(패션), 서프코드(서핑), 끽비어 컴퍼니(수제맥주), 타월봄(타월) 등 인기 브랜드와 콜라보한 여행 굿즈 40여 종을 판매한다.

    야놀자는 이벤트, 체험존, 굿즈샵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마련해 야놀자가 지향하는 여가의 가치를 고객과 직접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여행의 즐거움과 설렘을 경험하고 싶은 누구나 무료로 입장 가능하다.

    덕덕구스 시그널 라운지


    수제 맥주 구스아일랜드는 대표 세션 IPA 제품 덕덕구스의 ‘덕덕구스 시그널’ 캠페인을 전개하고 망원 한강공원에서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 구스아일랜드의 ‘덕덕구스 시그널 캠페인’은 도심 속 일상에서 마주하는 황당하고 어처구니없는 순간들을 덕덕구스 시그널로 표현,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세션 IPA 덕덕구스를 통해 소비자가 스트레스를 떨쳐내고 힐링 모먼트까지 즐길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았다.

  • 이번 팝업 스토어는 총 5개의 섹션이 구성됐다. 코인 런드리와 하루를 마무리하는 리빙 룸 무드로 일상생활을 구현한 데일리 존, 덕덕구스 대형 피규어가 설치된 포토 존, 구스아일랜드를 직접 시음해 볼 수 있는 테이스팅 존으로 운영된다. 도심 속에서 한강을 바라보며 덕덕구스를 즐길 수 있는 빈백 & 팔레트 테이블 존은 덕덕구스 컬러로 브랜딩 된 드럼통을 스탠딩 테이블로 활용해 힙한 브랜드 감성을 전달한다. 서울의 힐링 명소인 한강 뷰를 오롯이 즐길 수 있는 팝업스토어 ‘덕덕구스 시그널 라운지’는 오는 7월 3일까지 망원 마포인트나루 3층에서 만나볼 수 있다.

    BUEOK by Hurom


    휴롬은 MZ세대의 감성에 맞춰 휴롬의 철학을 오감으로 담아낸 공간 ‘부엌’을 선보이며 새로운 시도에 나섰다. ‘BUEOK by Hurom’ 이라는 이름으로 운영하는 이번 팝업스토어는 각 분야별 주목 받는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눈길을 사로잡는 공간과 비주얼로 연출한 것이 특징이다.

  • 팝업스토어 공간 연출은 1일 1스툴 제작 ‘스툴 365’ 프로젝트로 잘 알려진 디자인 스튜디오 ‘제로랩’과 협업을 통해 감각적인 공간으로 구현했다. 부엌의 라이프스타일이 잘 녹여진 베를린 도시를 모티프로, 러프한 공간 분위기는 그대로 살리면서도 컬러감 있는 디자인 가구 등으로 포인트를 주고, 빈티지한 소품들을 믹스매치해 독특하면서 편안한 공간으로 돋보일 수 있게 했다.

    이와 함께 국내 유명 비주얼 토탈 아티스트 275C와 콜라보를 진행, 휴롬의 ‘부엌’을 비비드한 컬러감으로 위트 있게 표현해낸 아트워크를 통해 방문객들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작가의 시선으로 담아낸 ‘부엌’ 아트워크 10종이 팝업스토어 외관 전체에 적용됐으며, 팝업스토어 뒤쪽에는 275C의 대형 아트워크와 더불어 제로랩과 협업한 가구 오브제와 포토월도 마련됐다. 팝업스토어 내부에 들어서면 휴롬 원액기 H300, M100을 비롯해 에어프라이어오븐 등 대표 제품을 활용해 자체 개발한 오감을 사로잡는 이색 푸드 메뉴를 만나볼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