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정부, 코로나 재유행 대비 위한 동네 병·의원 통합 정비 추진

기사입력 2022.05.11 14:42
  • 정부가 가을·겨울철 코로나 재유행에 대비해 동네 병·의원 중심의 진단·치료체계 마련에 나선다.

  •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11일 진행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는 일반의료체계 전환을 통한 지속가능한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 방향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일반의료체계 전환은 안착기 이후 본격적으로 가동할 예정이나, 의료현장 혼란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는 점을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가을·겨울철 코로나 재유행에 대비해 의료기관의 감염병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병상·인력 등 필요한 자원의 선제적 확보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에 정부는 대면 진료가 가능한 동네 병·의원을 통합 정비한다.

    현재는 호흡기전담클리닉, 호흡기진료지정의료기관, 외래진료센터 등 검사와 진료의 기능별로 여러 범주가 나뉘어 복잡하고 효율성이 저하되고 있다. 이에 동선 분리, 별도 진료 공간, 환기 등 감염 관리 여건을 갖추고, 코로나 확진자의 검사와 대면 진료가 가능한 동네 병·의원 체계로 단순화하여 통합 정비한다는 계획이다. 명칭은 코로나19 대면 진료 의료기관의 성격을 나타내는 새로운 명칭을 검토하고 있다.

    동네 병·의원의 지정 규모는 확진자 발생 규모, 접근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되, 국민들의 이용에 불편이 없는 수준으로 유지하며 계속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수가 등 인센티브 및 포털사이트를 통한 의료기관 정보 제공, 의료기관 내 의료진 및 비(非)코로나 환자의 감염 우려 최소화를 위한 감염관리 조치 등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 고연령층·기저질환자 등 고위험군은 1일 이내에 검사·치료제 처방을 실시하고, 입원 필요환자로 이환할 경우 거점 전담병원에 신속히 연계해 우선 입원(의사 판단과 본인 동의 전제)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