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여행업계에 봄바람 분다… 하반기 국내외 여행 관심↑

기사입력 2022.04.20 15:13
  • 정부에서의 해외 입국자에 대한 자가격리 면제 발표 이후 국내외 여행이 본격 상승세를 탈 전망이다.

    휴양지부터 재개된 해외여행, 유럽에 이어 하반기 ‘동남아’ 되살아나


    인터파크투어가 격리 면제 후 약 한 달간 해외항공권 예약 추이를 분석한 결과, 3월 21일부터 4월 17일까지 해외항공권 예약이 전월 동기간 대비 133% 늘었다. 주요 노선별 증가율을 살펴보면 대양주, 동남아, 유럽, 미주 노선이 각각 193%, 178%, 129%, 115% 상승했다. 괌/사이판 등 휴양지가 속한 대양주가 여전히 강세이며, 유럽과 미주의 인기도 꾸준하다. 아직 여행이 활성화 되지 않은 동남아가 하반기에는 순차적으로 재개될 전망에 미리 예약하는 수요가 늘며 큰 폭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 사진제공=인터파크투어
    ▲ 사진제공=인터파크투어

    4월 들어 패키지 예약도 꾸준히 늘고 있다. 4월 1일부터 17일까지 예약된 패키지의 지역별 점유율은 동남아(32.8%), 유럽(22.7%), 괌/사이판(20.2%), 지중해(20%), 미주/대양주(4%), 기타(0.3%)로 분석됐다. 동남아는 항공 예약 상승 폭이 큰데 이어 패키지 예약에서도 높은 점유율을 기록해 하반기 동남아 여행에 대한 기대감을 엿볼 수 있다. 유럽은 대표적인 장거리 여행지이자 언어 및 현지 환경에서의 편의성과 안전을 고려해 패키지 선호가 높다.

    거리두기 해제 영향으로 호캉스에 나들이까지, 국내 지방 여행 활성화


    봄 국내여행 성수기에 거리두기 해제까지 발표되며 같은 기간(4/1~17일) 전국 국내숙박 예약도 전월 동기간 대비 늘었다. 주요 지역별 증가율은 강원(104.7%), 부산(101.2%), 충청(101%), 전라(86.6%), 경상(86.3%), 경기(74.3%), 인천(52%), 제주(47.3%), 서울(45.3%) 순이다.

  • 국내 대표 여행지로 알려진 강원/제주와 수도권을 중심으로 예약율이 높은게 일반적이나, 봄 맞이 여행객 증가 및 대한민국 숙박대전 할인쿠폰 발급 등의 영향으로 숙소 예약이 빗발치며 전국으로 여행 수요가 고르게 분산됐다. 거리두기 해제로 이제는 호캉스와 더불어 나들이까지 즐기는 분위기에 볼거리가 풍성한 지방 관광지가 활성화되는 분위기다.

    국내여행 여전히 선호, 하반기 항공노선 운항 확대로 해외여행 탄력 받을 전망


    이렇듯 여전히 국내여행에 대한 선호가 높아 남은 하반기에도 국내여행의 인기는 식지 않을 전망이다. 해외는 이제 막 항공 노선 운항 회복 단계에 접어든 만큼 당장 출발하는 수요가 많다고 보기는 이르지만, 하반기 운항이 확대되면 해외여행 재개는 더욱 탄력받을 예정이다. 즉, 올해는 개개인의 선호나 상황에 따라 국내와 해외로 여행이 양분화 되는 분위기를 나타내며 하반기는 국내외 여행 모두 리오프닝의 시기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여행업계, 재개 터닝포인트 맞아 프로모션 전개


    여행업계는 팬데믹 이후 여행 재개 터닝포인트를 맞아 다양한 프로모션을 전개한다.

  • 인터파크투어는 대한민국 숙박대전을 통해 숙박 할인 쿠폰을 발급해주고 있으며, 신라스테이 등 주요 호텔과 연계한 이벤트 확대에 나서고 있다. 진에어/티웨이 항공과 연계한 국내선 특가전도 있다. 또한 ‘휴양지 끝판왕 보홀’, ‘필리핀 여행 완전정복’ 등 동남아 기획전을 신규 오픈했으며, 전 세계 패키지 상품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 사진제공=노랑풍선
    ▲ 사진제공=노랑풍선

    노랑풍선은 해외여행에 제한이 없는 약 30여개의 국가를 대상으로 안전 여행 정보 및 각종 할인혜택을 제공하는 등 자유 여행객 유치를 위한 대대적인 프로모션 공략에 나서고 있다. ‘해외여행 리 오프닝’ 기획전에서는 안전한 여행 준비를 위한 여행 가이드, 국가 별 입국 정보, 질병 관리청 공지사항 등 다채로운 여행정보를 미리 확인할 수 있으며 각 지역별 추천 호텔 상품도 안내 받을 수 있다. 오는 5월 10일까지 진행되는 본 기획전에서는 8월 31일까지 체크인을 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쿠폰팩도 지급한다.

    티몬에서는 매일 10시, 단 10분간만 파격적인 가격으로 한정 판매하는 ‘10분어택’ 행사가 진행되는데 최대 3만원의 숙박대전 쿠폰을 적용받게 되면 더욱 합리적인 비용으로 여행을 계획할 수 있다. 또한, 티몬은 봄여행 수요에 맞춰 4월 한달간 '제주여행올인티몬’ 기획전을 진행한다. 제주항공권과 렌트카 구매시 제주여행 상품내 숙박과 입장권을 15% 할인 받을 수 있는 쿠폰이다. 여기에 제주상품 카테고리별 구매횟수에 따라 티몬 적립금도 추가로 지급한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