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헬스

웨이센-강북삼성병원, 베트남에서 'AI 소화기 내시경 영상 분석 SW' 시범 운영

기사입력 2022.04.12 15:09
  • 웨이센과 강북삼성병원이 소화기내과 전문의가 부족한 베트남 현지 병원에서 인공지능(AI) 기반 소화기 내시경 영상 분석 소프트웨어의 시범운영에 나선다.

  • 이미지 제공=웨이센
    ▲ 이미지 제공=웨이센

    AI 메드테크(MEDTECH) 전문기업 웨이센은 강북삼성병원과 함께 ‘ICT 기반 의료시스템 해외진출 시범사업’ 공모에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해당 사업은 한국의 우수한 ICT 기술을 기반으로 해외진출 환경을 조성하고, 의료 개발도상국 대상으로 K-의료를 확산시킬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이번 사업의 주관사로 선정된 웨이센은 강북삼성병원과 협력해 베트남 하노이 현지 병원 내 인공지능 기반 소화기 내시경 영상 분석 소프트웨어 ‘WAYMED endo’를 설치하고, 재외국민과 현지 소화기 질환자를 대상으로 시범운영에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강북삼성병원이 기 구축한 비대면 협진 의료 플랫폼과 결합해 베트남 의료진 교육과 국내 의료진 간 모바일 협진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웨이센은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베트남 거점 병원 내 자사의 ‘WAYMED endo’ 설치를 진행하고, 본격적으로 베트남 의료시장을 공격적으로 비즈니스를 타진할 계획이다.

    웨이센 김경남 대표는 “올해는 웨이센의 WAYMED endo 사업 원년이 될 것”이라며 “올해 국내 시장 공략과 동시에 베트남 시장을 공격적으로 공략해 연내 구체적인 결과를 선보이고자 한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