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의 장기화로 편리한 실내 생활을 돕는 ‘스마트 가전’ 트렌드가 올해도 계속될 전망이다. 최근 가전 업계에서는 자동 인식 기능으로 다 알아서 해주는 오토모드부터, 연동 서비스, 인공지능(AI) 등을 접목하며 더 똑똑한 제품들을 앞다퉈 출시하고 있다.
바닥 종류에 따라 자동으로 흡입력 조절하는 무선청소기
뛰어난 성능의 무선청소기와 진공청소기, 로봇청소기를 꾸준히 선보여온 일렉트로룩스는 최근 프리미엄 무선청소기 ‘얼티밋홈 900’을 출시했다. -
‘얼티밋홈 900’은 자동 컨트롤 기능과 실용적인 디자인까지 겸비해 눈길을 끈다. 특히 청소 중 청소기에 매트가 들러붙어 힘들었던 경험이 있는 소비자라면 눈여겨 보길 바란다. 얼티밋홈 900의 ‘오토 모드’ 기능은 바닥 종류에 따라 흡입력을 자동으로 조절해준다. 오토 모드로 설정한 후, 일반 바닥을 닦다가 매트, 카펫 등 질감이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 자동으로 흡입력이 조절된다. 번거롭게 일일이 모드를 변경하거나, 흡입력을 너무 세게 설정해 청소기에 매트가 달라붙는 일 없이 편리한 청소가 가능하다.
또한, 청소기를 들어올릴 필요 없이 부드러운 동작으로 탈부착 가능한 자석형 거치대 ‘롤인 롤아웃’, 스탠드에서 바로 핸드 유닛만 분리할 수 있는 ‘핸드 릴리즈’, 허리를 숙이지 않고도 쉽게 노즐 분리가 가능한 ‘풋 릴리즈’ 등 사용자를 배려한 디자인 설계로 더욱 손쉬운 청소가 가능하다. 이 외에도 고속 디지털 인버터 모터를 탑재해 바닥 먼지를 99% 제거하는 강력한 흡입력과, LED 라이트 기능과 동급 최저 높이(62mm)로 소파 밑이나 침대 밑 등 어둡고 낮은 부분까지 구석구석 청소할 수 있는 LED 물걸레 노즐도 장점이다.
바코드 스캔 한 번으로 손 쉬운 한 끼
손쉬운 요리를 돕는 조리기기도 인기다.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큐커’는 제품 1대로 그릴·에어프라이어·전자레인지·토스터 역할을 수행하는 신개념 ‘4-in-1’ 조리기기다. 차별화된 제품력과 MZ세대를 공략한 구매약정 서비스인 ‘마이 큐커 플랜’의 인기로 출시 한달만에 판매량 1만대를 돌파했으며, 지난해 말까지 3만7000여대가 판매되는 성과를 거뒀다. -
특히 삼성전자의 스마트홈 플랫폼인 ‘스마트싱스’를 활용한 ‘스캔쿡’ 기능이 눈에 띈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스마트싱스’ 앱으로 밀키트와 간편식 등의 바코드를 스캔하면 요리에 맞는 최적의 조리법이 자동으로 설정된다. 시간, 온도 등을 알아서 맞춰주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맛있는 요리를 완성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다양한 식품사와 협업해 비스포크 큐커에 최적화된 전용 레시피를 개발, 밀키트로 출시하며 ‘스캔쿡’이 가능한 메뉴를 계속해서 확대하고 있다. 또한 지난 달에는 소비자에게 보다 통합된 사용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식품 업체의 가정간편식(HMR)·밀키트·즉석밥 등을 한 곳에 모아 필요한 식료품을 간편하게 확인하고 결제할 수 있는 ‘큐커 식품관’을 열기도 했다.
스마트 올케어 시스템으로 UV 살균 케어부터 모든 유로를 알아서 케어
코웨이 ‘노블 정수기’ 시리즈는 스마트 모션 파우셋 기술을 통해 평상시 파우셋 외부 오염을 사전에 차단하는 동시에 자외선(UV) 살균을 적용해 이중으로 관리한다. 또한 3일마다 전기 분해수를 생성해 파우셋부터 모든 유로를 알아서 관리하는 ‘스마트 올케어 시스템’을 통해 항상 깨끗한 상태를 유지해주는 게 특징이다. -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해 스마트한 제품 관리도 가능하다. 이 제품은 기기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이상 발견 시 해결 방법을 안내한다. 아울러 코웨이 ‘아이오케어’(IoCare) 앱을 통해 필터 교체 시기와 정수기 사용 현황, 제품 조작 등 편의성도 높였다.
음악과 자동 싱크되는 마사지부터 34가지 자동 프로그램까지
헬스케어 업계에서도 스마트 기능을 탑재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건강관리와 질 높은 휴식을 위한 필수가전으로 '안마의자'가 대중적으로 주목 받는 가운데, 안마의자 시장은 다양해진 고객들의 수요를 만족시키기 위해 연구개발(R&D)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휴테크산업의 플래그십 하이엔드 모델인 ‘카이(KAI) GTS9 아트모션’은 휴테크만의 독자적인 기술 HBLS(HUTECH Body Leveling System)와 리얼 3D 아트모션, 4채널 음파진동 마사지가 결합되어 탄생한 ‘휴테크 마사지 매커니즘 2.0’을 적용한 제품이다. 특히 음파진동 마사지 시스템은 음파진동 자기회로를 마사지 시스템에 접목한 휴테크의 마사지 기술로, 휴테크는 이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에 성공했다. 음파진동 자기회로를 마사지 시스템에 접목해 신체에 물리적 타격만 주던 기존 안마의자의 틀에서 벗어나 근육 깊숙한 곳까지 한층 더 풍부한 마사지를 온몸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카이 GTS9 아트모션은 독자적인 뮤직싱크 마사지 기술을 적용해 원하는 음악의 멜로디와 리듬, 강약에 따라 마사지 모션이 변화하는 입체적인 마사지를 구현한다. 단순히 안마의자에 탑재된 스피커를 통해 음악을 재생하는 개념을 넘어 음원의 리듬에 맞춰 음파의 파동이 변화함을 경험할 수 있다.
- 서미영 기자 pepero99@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