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투비가 특별한 데뷔 10주년을 앞두고 있다.
오늘(21일) 오후 6시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에서는 비투비의 세 번째 정규 앨범 'Be Together'(비 투게더)가 발매된다. 멤버 모두 군 복무를 마친 뒤, 약 4년 만에 발매되는 완전체 앨범이자 데뷔 10주년을 딱 한 달 앞두고 발매되는 앨범으로 의미를 더한다.
2012년 3월 21일 데뷔한 비투비는 처음부터 잘 된 그룹은 아니었다. 제2의 비스트라는 타이틀과 함께 화려하게 출격했지만, 기대보다는 아쉬운 성과를 거두었다. 하지만 비투비의 노래는 계속됐고, 결국 성과를 거두게 된다. 2015년, 발라드 타이틀곡인 '괜찮아요'를 앞세우며 음원 차트 1위를 차지했고, 이후 발매되는 곡들로 음악 방송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믿고 듣는 비투비'라는 수식어를 얻게 된다. -
이처럼 승승장구하던 비투비에게도 피할 수 없는 시간이 있었다. 미국 국적의 프니엘을 제외하고 멤버 모두 군 복무에 나서야 했던 것. 서은광이 2018년 8월 첫 입대를 끊은 것을 시작으로 멤버들이 순차적으로 입대했다. 멤버들 중 마지막으로 군 복무에 나선 것은 정일훈이지만, 마약 논란으로 팀을 떠났고, 비투비는 6인 완전체로 탈바꿈했다.
임현식과 육성재가 군 복무 중일 때 서은광, 이민혁, 이창섭, 프니엘 등 네 사람은 '비투비 포유'라는 유닛을 출격시키고, Mnet '킹덤: 레전더리 워'에도 출연하는 등 다채로운 활동을 이어갔다. 그리고 지난해 11월 14일 임현식과 육성재가 만기 전역하며 다시 완전체가 됐다.
-
비투비가 완전체로 발매하는 정규 3집 'Be Together'는 타이틀곡 '노래 (The Song)'를 비롯해 총 13개 트랙이 수록된다. 타이틀로 선정된 '노래'는 멤버 임현식의 자작곡으로 서정적이며 무게감 있는 사운드에 비투비의 목소리가 돋보이는 곡이다.
특히 임현석은 타이틀곡 외에도 'Intro : 발자취', '우리 (Be Together)', 'My Way', 'Interlude : Re', 'Lonely', '춤 (Dance With Me)', 'Outro : Encore'까지 총 8곡의 작사 및 작곡에 참여했으며, 이민혁 역시 수록곡 '봄이 피어나', 'Whiskey', 'Higher', 'Thank You', '흘려보내'까지 총 다섯 곡의 크레딧에 이름을 올리며 앨범 완성도를 높였다.
비투비는 이날 음원 발매 한 시간 전인 오후 5시부터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BTOB 3rd Album [Be Together] Launching LIVE를 진행한다. 특별한 데뷔 10주년을 보내게 된 비투비가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 것인지 관심이 쏠린다. -
비투비가 데뷔 10주년을 기념한다면 김민종은 데뷔 30주년을 기념하는 신곡 '긴 밤 (Endless Night)'을 공개한다. 김민종은 "벌써 30주년이라니 실감이 나지 않지만, 돌아보면 많은 추억들이 있었던 것 같다"며 "긴 밤, 아무리 밤이 길어도 내일은 찾아온다. 또 다른 기분 좋은 내일을 위해, 오늘 하루도 잘 이겨내며 즐겁게 파이팅하시길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김민종은 1992년 3월 '또 다른 만남을 위해'로 가수 데뷔한 후 '하늘 아래서', '착한 사랑', '하얀 그리움', '아름다운 아픔' 등 다수의 히트곡을 발표했으며, 남성 듀오 '더 블루' 활동으로도 '너만을 느끼며', '친구를 위해' 등을 히트시키며 뜨거운 인기를 얻은 바 있다.
이번 신곡 '긴 밤 (Endless Night)'은 몽환적인 발라드 곡으로, 차분하게 시작해 갈수록 몰아치는 악기 레이어링과 보컬이 자아내는 감정의 기승전결이 돋보이며, 김민종이 작사에 참여한 가사에는 과거를 추억하며 느끼는 다양한 감정을 솔직한 표현들로 풀어내 매력을 배가시켰다.
-
한편 데뷔 3년 차를 맞이한 걸그룹 스테이씨(STAY C)도 오늘 출격한다. 두 번째 미니앨범 'YOUNG-LUV.COM'은 데뷔곡 'SO BAD'와 지난해 'ASAP', '색안경(STEREOTYPE)'까지 연이어 히트를 기록하며 '4세대 대표 그룹'으로 자리매김한 스테이씨가 5개월 만에 발매하는 신보로 스테이씨의 음악적 성장과 변화를 담아냈다.
타이틀곡 'RUN2U'는 남들이 뭐래도 사랑을 위해서라면 두려움 없이 너를 향해 달려가겠다는 마음을 스테이씨만의 느낌으로 거침없이 표현한 곡으로, 사랑에 빠진 저돌적인 모습과 에너지 넘치는 당당한 모습을 퍼포먼스로 녹여내며 완성도 높은 무대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 외에도 'SAME SAME', '247', 'YOUNG LUV', 'BUTTERFLY', 'I WANT U BABY'까지 총 6개의 다채로운 장르가 담겨 있으며, 하이업 대표 프로듀서인 블랙아이드필승을 필두로 히트메이커 전군, BXN 그리고 신예 프로듀서 FLYT, will.b 등 새로운 작가진들이 앨범에 참여하며 완성도를 높였다.
- 하나영 기자 hana0@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