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대한뇌자극학회-와이브레인, 우울증 전자약 치료 지침서 발간

기사입력 2022.02.16 15:59
  • 경두개직류자극(tDCS)을 이용해 우울증을 치료하는 우울증 전자약에 대한 치료지침서가 발간됐다.

    뇌과학 전자약 플랫폼기업 와이브레인은 지난 12일 공식 발족한 ‘대한뇌자극학회’와 함께 우울증 전자약 치료지침서를 발간했다고 16일 밝혔다.

  • 이미지 제공=와이브레인
    ▲ 이미지 제공=와이브레인

    그동안 전 세계적으로 전기자극을 이용한 뇌 질환 치료에 대한 연구와 치료법의 상용화가 본격화되고 있지만, 전문가들이 실제 치료에 적용할 수 있는 전문적인 치료 가이드라인은 마련되지 않아 실제 정신과 병원에서 전기자극을 이용한 새로운 치료법에 대한 접근은 전자약 임상 연구에 참여한 의료진으로 한정됐었다.

    이번 우울증 전자약 치료 지침서는 와이브레인과 대한뇌자극학회 주요 임원진이 진행한 마인드 스팀의 주요우울장애에 대한 총 3건의 국내 임상데이터를 기반으로 tDCS 치료 및 적용에 대한 체계적 문헌 검토를 통해 전 세계 175여 편의 논문을 정리해 작성됐다.

    마인드 스팀은 기존의 뇌질환 전자약과 달리 소형 기기에 적용해 휴대할 수 있어 병원 밖에서도 우울증을 치료할 수 있는 전자약이다. 와이브레인은 “지난해 4월 마인드 스팀을 재택사용에 대한 허가용 임상을 완료해 식약처의 시판 허가를 받았다”라며, “특히, 2밀리암페어(mA) 이하의 인체에 안전한 미세전류를 이용하는 경두개직류자극인 tDCS를 이용해 전문의 처방을 받는 재택용 전자약으로 상용화한 것은 마인드 스팀이 세계 최초의 사례”라고 설명했다.

    전기자극을 이용한 뇌 질환 치료에 관심이 있는 의료진이나 해당 분야 연구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받아볼 수 있으며, 와이브레인을 통해 신청 문의 할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