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2021 서울모빌리티쇼, 산·학·연 모빌리티 기술 '눈길'

기사입력 2021.12.02 11:40
중소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 다양한 모빌리티 기술·제품 소개
  • 디피코가 전시한 소형전기 화물차 포트로 탑과 포트로 픽업 / 2021 서울모빌리티쇼 조직위원회 제공
    ▲ 디피코가 전시한 소형전기 화물차 포트로 탑과 포트로 픽업 / 2021 서울모빌리티쇼 조직위원회 제공

    2021 서울모빌리티쇼에 중소기업, 대학, 연구기관 등에서 출품한 모빌리티 기술·제품들이 관람객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서울모빌리티쇼에는 10개 완성차 브랜드 외에도 대창모터스, 디피코, 마스타전기차, 이브이케이엠씨 등 전기차 전문 브랜드와 전기이륜차 브랜드 블루샤크가 참가해 다양한 전기차들을 공개했다.

    먼저 마스타전기차는 7인승 전기 SUV인 '마스타 EV'와 상용 전기차 '마스타 EV 밴'을 출품했다. 마스타 EV는 1회 충전으로 434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레저 및 배달용으로 적합한 마스타 EV 밴은 288km를 달릴 수 있다. 모두 삼성SDI의 배터리를 장착할 예정이며, 국내 및 미국 인증 절차를 거쳐 내년 10월 판매 예정이다.

    디피코는 소형 전기차 포트로 탑과 포트로 픽업을 선보였다. 포트로는 일반 탑차 및 화물차가 이동하기 힘든 좁은 골목길과 아파트 주차장 진입로 등을 원활하게 진입할 수 있어 친환경적이면서도 효율성이 뛰어난 미래 화물 운송 수단의 새로운 비전을 보여줬다.

    블루샤크코리아는 소형 전기 이륜차 R1과 R1 Lite를 전시해 이륜차의 새로운 변화를 꾀했다. R1은 고속 전기 모터와 최첨단 영구자석 기어 모터가 탑재돼 일반적인 뒷바퀴 구동 모터 방식의 제품 보다 우수한 성능을 자랑한다. 독자적으로 개발한 지능형 중앙 제어시스템을 통한 4G+ 통신 모듈을 탑재해 주행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는 특징을 가졌다.

    태양광을 활용한 가정용 충전 시스템을 소개한 아이솔라에너지도 관람객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아이솔라에너지가 개발한 I-Carport는 주차장 및 주택의 지붕, 건물의 외벽 등에 일체형 태양광 시스템을 설치해 주간에는 전기를 생산하고, 야간에 차량에 충전할 수 있는 기능을 가졌다.

    서울모빌리티쇼 조직위가 KAIST‧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과 공동으로 이번 전시회에서 첫선을 보인 인큐베이팅 존에 참가한 센스톤은 통신 네트워크 연결 없이 디지털 키를 생성, 일회성 코드를 발급 후 외부 위협을 차단하고 만료일이 설정된 키를 가족 및 친구에게 안전하게 전달해 모바일 기기를 통해 쉽고 안전하게 자동차를 제어할 수 있는 인증 보안 솔루션을 선보였다.

  • KAIST의 자율주행 모빌리티 / 2021 서울모빌리티쇼 조직위원회 제공
    ▲ KAIST의 자율주행 모빌리티 / 2021 서울모빌리티쇼 조직위원회 제공

    모빌리티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어지고 있는 학교들의 참가도 눈에 띄었다. 과학기술 개발의 핵심으로 평가받고 있는 대학 KAIST는 국토교통부가 인증한 자율주행차와 자율주행 배달로봇, 주행과 비행이 모두 가능한 자율주행 플라잉카 등을 공개했다. 또한, 세계 수준의 자동차 특성화 대학 아주자동차대학은 학생들이 직접 제작한 수직 이착륙 플라잉카와 포뮬러 F3 E-Machine을 출품했다.

    각 연구기관들의 참가도 주목할만하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수소자율버스와 수소전자식 고압 수소 레귤레이터, 수소전기 화물차 핵심부품 등을 전시해 미래 수소 모빌리티 발전의 현황을 보여줬다. 또한, 전자기술연구원은 전기차용 전기구동시스템과 자율협력주행 지원 통신 플랫폼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는 전자 기술을 전시했다. 특히 눈에 띄는 능동 위장막 기술은 차량이 주변 환경과 유사한 컬러와 패턴을 표시해 최적의 위장 성능을 발휘하는 기술로 자동차 외형 디스플레이의 미래를 보여줬다.

    반도체연구조합에서는 넥스트칩과 라닉스, 제엠제코를 포함한 10개의 기업이 전시장을 채웠다. 넥스트칩에서는 운전자 상태 확인 솔루션과 차량용 영상 처리 반도체를, 제엠에코는 전기치에 필수적으로 장착되는 양면냉각 전력모듈을 각각 공개했다.

    이외에 해외기관으로는 미국곡물협회가 처음으로 부스를 꾸려 기존 화석 휘발유 대비 탄소 배출량을 46%까지 절감할 수 있는 친환경 바이오에탄올을 소개했다.

    2021 서울모빌리티쇼는 오는 5일까지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진행된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