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동아쏘시오홀딩스, ESG평가 지배구조 부문 2년 연속 "A" 획득

기사입력 2021.11.25 15:05
전문의약품 사업회사 동아에스티도 2년 연속 A획득
  • 제공=동아쏘시오그룹
    ▲ 제공=동아쏘시오그룹

    동아쏘시오그룹 지주사 동아쏘시오홀딩스, 전문의약품사업회사 동아에스티가 ESG평가 지배구조 부문에서 나란히 2년 연속 A를 받았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은 2021년 상장기업의 ESG평가 및 등급을 발표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2011년부터 사회 책임과 환경 경영이 포함된 ESG 평가를 통해 매년 국내 상장회사의 지속가능경영 수준을 평가해 왔다. 올해는 950개 상장회사 대상으로 ESG를 평가했으며, 765개사에 등급을 부여했다. ‘통합’, ‘환경’, ‘사회’, ‘지배구조’ 4가지로 구분해서 S, A+, A, B+, B, C, D 등 7가지 등급을 부여한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이사회가 경영진으로부터 실질적인 독립성을 유지하고 합리적인 판단을 바탕으로 회사 경영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사회 의장직을 대표이사직과 분리하여 사외이사가 이사회 의장을 수행하고 있다. 또 이사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이사회 내 위원회 제도를 도입하여 감사위원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평가보상위원회 등 총 3개의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2020년 말 기준 자산총액 2조원 미만의 기업으로 상법상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와 감사위원회를 설치할 의무가 없지만 기업경영 및 회계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경영진에 대한 실질적인 감독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2017년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2018년 감사위원회를 선제적으로 도입했다.

    감사위원회와 평가보상위원회는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했으며,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3분의 2이상을 사외이사로 구성해 독립성과 투명성을 강화했다.

    이외에도 동아쏘시오홀딩스는 ‘2021년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 우수 법인’으로 선정됐다.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 우수 법인은 한국거래소가 지배구조현황을 충실하고 투명하게 공시하는 상장사를 대상으로 뽑고 있다.

    동아에스티 또한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이사회의 기능과 독립성을 강화했다. 또 감사기능 강화를 위해 감사위원회를 선제적으로 도입하고 이사회는 독립적인 사외이사 비율을 전체 이사 중 과반수로 확대했다. 2018년부터 이사회 운영의 독립성 강화를 위해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사회 산하에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를 통해 사외이사를 추천, 선임하고 있다. 평가보상위원회도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한편, 지난해 통합 B+ 등급을 받았던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에스티가 A로 올라섰다. 특히 지난해 환경 분야에서 D등급을 받았던 동아에스티는 3단계 높은 B+ 등급으로 올라섰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C에서 1단계 올라선 B+ 등급을 획득했다. 사회 분야에서는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에스티가 나란히 A+로 상향됐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