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철썩 붙어라!’…유통업계, MZ세대 취향 수능 마케팅 본격화

기사입력 2021.11.12 11:40
  •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다가오면서 유통업계의 수능 마케팅이 본격화하고 있다. 특히, 누구보다 힘든 한 해를 보냈을 수험생들이 격려와 응원하는 마음으로 다양한 이색 수능 제품이 출시되어 주목받고 있다.

    SPC그룹이 운영하는 배스킨라빈스는 수험생 응원 메시지를 담은 ‘아이스 찹쌀떡’ 2종과 ‘아이스 찹쌀떡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 사진=배스킨라빈스 제공
    ▲ 사진=배스킨라빈스 제공

    ‘아이스 찹쌀떡’은 수능 대표 선물인 찹쌀떡을 달콤하고 부드러운 카스텔라와 시원한 아이스크림을 활용해 재해석한 ‘뉴트로 디저트’다. ‘팥 아이스 찹쌀떡’은 보슬보슬한 카스텔라 고물이 더해진 쫀득한 찹쌀떡 속에 팥 아이스크림을 가득 채워 달콤함을 더했다. ‘크림치즈 아이스 찹쌀떡’은 입안 가득 퍼지는 부드럽고 진한 크림치즈 아이스크림과 떡이 조화를 이룬다. 실용적인 구성에 뉴트로 콘셉트의 패키지까지 갖춰 수험생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담았다.

  • 사진=뚜레쥬르, 농심켈로그 제공
    ▲ 사진=뚜레쥬르, 농심켈로그 제공

    뚜레쥬르는 ‘뚜레쥬르 합격의 전당’을 콘셉트로 위트와 감동이 담긴 합격 선물을 출시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화를 재해석해 합격 문구를 담은 일러스트 패키지로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견뎌낸 수험생들에게 긍정의 메시지를 전하고자 했다.

    ‘만점왕의 탄생’은 보티첼리의 명화 ‘비너스의 탄생’을 모티프로 수능 만점을 받아 기뻐하는 학생의 모습을 패키지에 담았다. 찹쌀떡, 사브레 쿠키, 초콜릿을 풍성하게 구성했다. ‘합격 스타’는 드가의 ‘발레 스타’를 재해석해 학사모를 쓰고 기쁨의 발레를 추고 있는 소녀 일러스트가 그려진 패키지에 흑임자 찰떡과 전통엿, 초콜릿을 담았다. 이 외에도 ‘합격 떡이 빛나는 밤’, ‘찰떡 귀걸이를 한 합격생’ 등 다양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농심켈로그는 인기 에너지바 3종을 담은 ‘충전해바’ 기획팩을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한정 수량 판매한다. ‘충전해바’ 기획팩은 맛과 영양을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는 인기 에너지바 3종이 각 4개입씩 풍성하게 구성되었다. 바쁜 수험 생활로 인해 평소 든든한 영양 섭취가 어려운 수험생들에게 선물하기 제격이다. 이번 기획팩은 카카오톡 선물하기 단독으로 한정 수량 판매된다.

  • 사진=파리바게뜨 제공
    ▲ 사진=파리바게뜨 제공

    파리바게뜨는 감성적인 일러스트와 합격 기원 메시지를 담은 수능선물세트를 출시했다. 이번 수능 제품은 ‘고삼끝에 꽃길온다’는 테마로 고생 끝에 낙이 온다는 의미의 사자성어 ‘고진감래(苦盡甘來)'에서 착안해 희망을 상징하는 감성적인 분위기의 디자인과 따뜻한 메시지를 적용했다.

    대표 제품은 합격 기원을 상징하는 왕관 모양으로 구워낸 ‘합격 왕관 구겔호프’, 어려운 문제도 술술 풀리길 기원한다는 의미를 담은 ‘술술 풀리는 바움쿠헨’, 쫀득한 식감과 달콤함을 느낄 수 있는 ‘철썩 붙어라! 초코 떡카롱’ 등이다. 또 찹쌀떡 3종과 초코∙아몬드 휘낭시에를 담은 ‘반드시 해낸다’, 초코 찰떡 8개와 홍차 마들렌 5개를 담은 ‘정답만 보여’, 찹쌀떡 3종과 휘낭시에 4개, 초콜릿 8개를 담은 ‘콕 찍으면 정답’ 등이다.

    수능 대표 선물인 찹쌀떡을 재해석한 제품도 선보인다. 마카롱을 연상케하는 찹쌀떡을 다양하게 담은 ‘떡하니 합격’, 한 입 크기의 쫄깃한 떡에 달콤한 초콜릿 크림을 담은 ‘추카초코 찰떡’ 등이다.

  • 사진=청년떡집 제공
    ▲ 사진=청년떡집 제공

    퓨전 디저트 브랜드 ‘청년떡집’은 tvN 예능 프로그램 신서유기와 협업한 ‘신묘한 합격떡’ 2종을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수험생들의 합격을 기원하는 떡 선물 패키지에 신서유기 프로그램 속에서 복을 나눠주는 마스코트 ‘신묘한’ 캐릭터를 담아 응원의 취지를 살렸다.

    제품은 ‘신묘한 힘 마약떡’, ‘기묘한 힘 인생떡’ 2종으로 구성해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하다. 패키지에는 인간들이 어려운 상황에 빠졌을 때 한 번 더 기회를 주는 ‘기묘한’ 캐릭터를 담아 수험 생활에 지친 학생들을 응원하고자 했다.

    ‘신묘한 합격떡’ 2종에는 ‘신묘한’, ‘기묘한’, ‘미묘한’, ‘스딸라’ 등 다양한 신서유기 마스코트를 활용한 부적 형태의 ‘찰떡 파워카드’ 랜덤 1장을 포함해 재치 있는 합격 기원 메시지를 전할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