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업계 간 컬레버레이션은 진화 중…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즐거움 선사

기사입력 2021.11.04 10:29
  • 최근 다양한 유형으로 출시되는 브랜드 간 협업 제품이 이색적인 경험과 즐거움을 추구하는 MZ세대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MZ세대는 독특한 콜라보 제품을 구매하고 즐기는 과정 자체를 하나의 문화로 즐기는 것이 특징이다. 이들은 단순히 재미를 소비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인증샷이나 다양한 챌린지 등을 SNS 에 공유하는 소비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다.

    특히 식품업계가 높은 화제성을 기반으로 홍보효과까지 노릴 수 있는 브랜드 간 협업 제품을 적극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청년떡집 X tvN 신서유기

  • 푸드테크 기업 양유의 퓨전 디저트 브랜드 ‘청년떡집’은 수험생들을 응원하기 위해 tvN 예능 프로그램 신서유기와 협업한 ‘신묘한 합격떡’ 2종을 출시했다. 이번 제품은 떡 선물 패키지에 신서유기 프로그램 속에서 복을 나눠주는 마스코트 ‘신묘한’ 캐릭터를 담아 응원의 취지를 살렸다. 수능 응원 선물을 고민하는 소비자를 위해 젊은 층의 취향을 사로잡을 수 있는 인기 크림떡을 엄선해 구성한 것도 특징이다.

    제품은 ‘신묘한 힘 마약떡’, ‘기묘한 힘 인생떡’ 2종으로 구성해 취향에 따라 선택 가능하다.  ‘신묘한 힘 마약떡’은 쫄깃한 찹쌀떡 속에 톡톡 터지는 옥수수 알갱이와 고소한 옥수수 크림이 가득 넣은 ‘마약떡’ 4개로 구성했다. 패키지에서 인간들의 간절한 소원을 받은 후 엄격한 심사를 거쳐 소원을 빌 수 있는 용볼을 나눠주는 ‘신묘한’ 캐릭터를 만나볼 수 있다.

    테이스티나인 X 삼성전자

  • 식품 브랜드 기업 ㈜테이스티나인은 삼성전자와의 협업을 통해 가정간편식 특화 주방가전 ‘비스포크 큐커’ 전용 레디밀을 출시한다. 테이스티나인은 집에서도 레스토랑 수준의 음식을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RMR(Restaurant Meal Replacement)’ 제품을 포함하여 자사의 노하우를 더한 비스포크 큐커 전용 레시피를 개발해 출시할 예정이다. 삼성전자가 지난 7월 출시한 ‘비스포크 큐커’는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 트렌드와 급성장하고 있는 가정간편식 시장 공략을 위해 개발된 키트형 가정간편식 조리 특화 제품이다.

    테이스티나인은 ‘비스포크 큐커’의 기능들에, 별도의 세척이나 손질 없이 5~10분 이내에 원팬으로 조리가 가능한 레디밀의 장점이 더해진 전용 레시피 제품을 개발해 맛과 편리함을 모두 잡는다는 계획이다. 덧붙여 테이스티나인은 가정간편식을 더욱 맛있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소비자에게 제안하여 ‘We Create Your Time’의 자사 기업 가치를 전달하고자 삼성전자와 협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프레시지 X 빙그레

  • 프레시지와 빙그레가 인기 스낵 제품을 밀키트로 만든 협업 제품 4종을 출시했다. 이번 협업 제품은 빙그레의 간판 제품 중 ‘야채타임’, ‘스모키베이컨칩’, ‘쟈키쟈키’ 과자류 3종에 ‘요맘때’ 아이스크림까지 총 4종의 스낵 제품을 밀키트화하여 출시되었다.

    제품별 맛과 향, 식감, 모양 모두 직관적으로 구현한 점이 특징이다. 또한 콜드 파스타부터 돈마호크 스테이크까지 다채로운 메뉴로 구성되어 집, 캠핑, 홈 파티 등 다양한 상황에 따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던킨 X 스머커스(Smucker’s)

  • 던킨은 미국 과일 잼 브랜드인 ‘스머커스(Smucker’s)와 손잡고 11월 이달의 도넛을 출시했다. 던킨의 신제품 도넛은 귀여운 땅콩 모양 도넛 안에 ‘스머커스’의 과일 잼을 메인 원료로 활용하고, 고소한 피넛버터를 가미한 ‘듀얼 필링’을 넣은 것이 특징이다. 빵에 발라먹는 것으로 익숙한 잼과 피넛버터를 도넛 속에 넣어 던킨만의 맛을 완성했다.

    신제품은 총 2종으로 구성됐으며 △’스머커스 딸기&피넛버터’는 상큼한 딸기잼 필링과 피넛버터를, △’스머커스 포도&피넛버터’는 포도잼 필링과 피넛버터를 채워 넣어 달콤하고 고소한 맛이 찰떡궁합을 이룬다.

    다노샵 X 오뚜기

  • 여성 피트니스 토탈케어 스타트업 다노가 운영하는 ‘건강 식단 전문 쇼핑몰’ 다노샵은 오뚜기와 컬래버레이션한 PB 신제품 ‘다노 컵누들 2종(순두부김치·닭가슴살팟타이)’을 출시했다.

    다노 컵누들 2종은 탄수화물과 나트륨 함량이 높은 탓에 라면을 먹지 못했던 이들을 위해 개발된 제품이다. 식단관리 중에도 얼마든지 먹을 수 있도록 열량과 나트륨 및 당류 함량은 획기적으로 줄이되, 라면 특유의 자극적인 맛과 쫄깃함은 그대로 살렸다. 건강하면서도 질리지 않는 먹거리에 일가견이 있는 다노샵만의 영양 노하우와 라면에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오뚜기만의 제조 기술을 담아 장장 10개월 간의 테스트 끝에 개발에 성공했다.

    햇반컵반 X 에듀윌

  • CJ제일제당 햇반컵반은 침투율(일 년에 한 번이라도 구입한 가구 비중)에서 MZ세대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지난 4월 소셜 추리게임 콘텐츠 '명탐정 컵반즈'를 선보이며 화제를 모으는 등 MZ세대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다. 지난 10월 햇반컵반은 MZ세대와의 더욱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에듀윌과 컬래버레이션한 '합격의 맛’ 에디션 제품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식품업계와 교육업계 간의 최초의 협업인 것으로 밝혀져 더욱 관심이 모아진다.

    식품업계 1위 제일제당과 교육업계 1위 에듀윌이 함께한 '식품(맛)과 교육(시험·합격)의 만남'이라는 조합에서 착안해 '합격의 맛'이라는 제품명을 내세우고 있어 눈길을 끈다. '합격의 맛' 에디션은 MZ로부터 가장 사랑받고 있는 '참치마요맛'으로 제작된다. '참치마요’에 전국의 모든 수험생을 응원하는 사행시를 포함하고 있어 의미가 깊다. 지난 10월 26일과 30일에는 전국의 에듀윌 직영학원과 제32회 공인중개사 시험 현장에서 ‘합격의 맛’ 에디션을 무료로 증정, 수험생들의 합격을 응원했다. 11월 중순에는 CJ제일제당 공식 온라인몰 'CJ더마켓'과 다양한 온라인 채널에서 본격적인 판매를 진행할 예정이다.

    해피콜 X 농심

  • 해피콜은 농심의 ‘새우깡 블랙’과 콜라보해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블랙으로 플렉스해볼깡’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펀슈머’ MZ세대 고객과 함께할 수 있는 브랜드 협업을 지향하는 해피콜과 새우깡 50주년을 맞아 야심작 ‘새우깡 블랙’을 출시한 농심의 만남으로 성사됐다.

    특히 양사는 ‘블랙’을 교집합으로 해 트러플로 풍미를 더한 ‘새우깡 블랙’과 다재다능 멀티팬 ‘플렉스팬 매트 블랙’으로 콜라보 이벤트를 기획했다. 해피콜 관계자는 “국민 스낵인 농심 새우깡의 신작 ‘새우깡 블랙’과 해피콜의 베스트셀러 ‘플렉스팬 매트 블랙’이 콜라보한 이번 이벤트를 통해 MZ세대 고객이 즐거움과 혜택을 만끽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