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유통업계, 체험형 콘텐츠 ‘플래그쉽 스토어’ 강화

기사입력 2021.10.14 11:17
  • 최근 유통업계가 문화예술 접목한 다양한 체험형 콘텐츠를 강화한 플래그쉽 스토어에 힘쓰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 소비가 더욱 활발해지는 가운데, 오프라인 매장을 체험 공간으로 재편해 브랜드 경험을 확산한다는 전략이다.

    특히, 제품에 대한 실물 경험이 필수적인 생활용품 기업들은 도시 역세권에서 벗어난 지역에 브랜드 정체성을 살린 플래그쉽 스토어를 마련하고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고 있다.

  • 사진=로얄앤컴퍼니 제공
    ▲ 사진=로얄앤컴퍼니 제공

    로얄앤컴퍼니는 경기도 화성에 욕실 쇼룸 ‘로얄엑스 플래그쉽 화성’을 오픈했다. 디자인, 연구개발 등 다양한 분야의 파트너들이 함께 만들어낸 욕실 문화예술 플랫폼으로, 단순히 씻기만 하는 공간이 아닌 이용자의 정서적 만족까지 채울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로얄엑스 플래그쉽의 ‘컴바스존’에서는 로얄앤컴퍼니의 시그니처 제품인 로얄컴바스를 설치해 ‘로얄바로살균수’와 프리미엄 필터 등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인스퍼레이션 부스’는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참여한 24개의 디자인 부스로 각기 다른 욕실 제품과 디자인 타일을 적용해 24개의 차별화된 컨셉으로 꾸며졌다. ‘타일 랩’은 이탈리아, 스페인 등 해외 인기 디자인 타일과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엄선한 1000여종의 타일을 비교해서 선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욕실 인테리어 소품, 리빙 소품을 구매할 수 있는 ‘컨셉 스토어’도 운영한다.

  • 사진=SK매직 제공
    ▲ 사진=SK매직 제공

    SK매직은 서울 강동구 길동에 위치한 ‘길동 채움’에 브랜드 체험공간 ‘잇츠매직’을 오픈하고 고객과의 소통을 본격적으로 강화한다. 브랜드 체험공간 ‘잇츠매직’은 브랜드의 가치와 요리, 문화 등을 함께 경험할 수 있는 신개념 복합문화공간이다.

    ‘프랜즈&패밀리’란 운영 콘셉트 아래 가족, 연인, 친구 등과 함께 할 수 있는 쿠킹 클래스, 쿡톡, 쿠킹위드스타, 요리가 있는 음악회 등 요리와 음악, 미술, 여행, 문학 등 요리와 함께 다양한 분야를 주제로 한 프로그램이 연중 상시 운영된다.

  • 사진=아로마티카 제공
    ▲ 사진=아로마티카 제공

    지속가능한 뷰티 브랜드 아로마티카는 지난 8일 플래그십스토어 ‘제로스테이션’을 스타필드 하남점에 신규 매장을 오픈했다.

    이번 하남 스타필드 매장은 아로마티카의 정수 ‘아로마테라피’를 체험할 수 있는 홀리스틱 추출법 존, 아로마테라피 제품을 만날 수 있는 아로마테라피 앳홈 존을 비롯해 지속가능성을 경험할 수 있는 아로마티카의 리필스테이션과 서스테이너블 전시 존 등으로 꾸며졌다.

    먼저 홀리스틱 추출법 존은 안전한 원료 선별부터 처방까지 직접 관리하고 연구하는 아로마티카의 제품 철학을 엿볼 수 있는 공간이다. 서스테이너블 전시 존은 환경을 고려해 더욱 특별하게 구성된 갤러리로 플라스틱 재활용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전한다.

  • 사진=디어드라세나 제공
    ▲ 사진=디어드라세나 제공

    헤어&바디 케어 브랜드 ‘디어드라세나’는 서울 성수동에 쇼룸 공간인 ‘드라세나 하우스’를 오픈하며 소비자를 위한 특별한 공간을 마련했다. 이번 오픈한 ‘드라세나 하우스’는 마치 해외에 온 듯한 이국적인 느낌의 인테리어로 오픈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디어드라세나 제품의 주 원료인 ‘자연’을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나타내며, 흙과 나무, 천연 석재의 거친 모습 등 자연 그대로의 느낌을 최대한 살려 정제되지 않은 고급스러움을 살렸다.

    디어드라세나 성수 쇼룸에서는 두피와 모발 컨디션에 맞는 제품과 관리법 등 상담이 가능하다.

  • 바디프랜드는 일산 전시장을 고객들의 편안한 예술 참여를 위한 아트 플래그십 스토어로 확장 오픈했다. 바디프랜드 아트랩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고객들의 지친 마음을 달래고 바디프랜드의 모토인 ‘건강수명 10년 연장’을 실현시키고자 ‘헬로 아트(Hello Art)’ 프로젝트를 마련했다.

    첫번째 콜라보레이션으로 아티스트 함도하 작가와 협업하여 일산 전시장에서 고객 참여형 전시 ‘헬로 아트 위드 함도하’를 선보인다. 바디프랜드는 일산 플래그십 스토어를 시작으로 전국 및 해외 전시장에서 ‘헬로 아트’ 프로젝트를 팝업 전시 형태로 이어나갈 예정이다.

  • 사진=제주맥주 제공
    ▲ 사진=제주맥주 제공

    제주도 제주시 한림읍에 위치한 제주맥주 양조장은 양조 시설 외에도 투어 공간, 체험 공간, 테이스팅 랩 등 체험형 복합 문화공간으로 구성됐다. 투어 프로그램 참가자는 맥주 양조의 주요 공정 관람, 맥주 원재료와 부가 재료 체험, 제주 위트 에일 시음, 맥주 관련 다양한 문화 등을 체험할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