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유통업계, 순우리말 의미 담은 ‘한글날 에디션’ 출시 잇달아

기사입력 2021.10.08 15:02
  • 오는 9일 한글날을 맞아 한글을 모티브로 한 시계부터 특별 제품, 전시회, 한글 서체 등 다양한 한글 에디션이 출시되고 있다.

  • 사진=배달의민족 제공
    ▲ 사진=배달의민족 제공

    배달의민족이 한글날을 맞아 열 번째 신규 서체 ‘을지로오래오래체’를 출시했다. 서체는 개성과 실용성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식당 간판은 물론 출판물이나 방송, 광고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이번에 공개한 ‘을지로오래오래체’는 지난 3년간 ‘을지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선보여온 ‘을지로체’, ‘을지로10년후체’에 이은 프로젝트의 마지막 서체다. 2019년 한글날 출시한 ‘을지로체’가 을지로 공구거리의 간판에 영감을 받아 공간의 느낌을 표현했고, 지난해 출시한 ‘을지로10년후체’는 기존 을지로체에 10년이라는 시간을 담았다. 이번 ‘을지로오래오래체’는 오랜 세월의 흔적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 사진=브리스톤 제공
    ▲ 사진=브리스톤 제공

    프랑스 패션 워치 브랜드 ‘브리스톤’에서 한글날을 맞이하여 클럽마스터 한글 에디션을 선보였다.

    클럽마스터 한글 에디션은 브리스톤 대표 컬렉션인 클럽마스터 클래식의 베스트 셀링 컬러 ‘브리티시 그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선레이 다이얼 위에 세팅된 6개의 한글 인덱스가 특징이다. 한글의 유려한 곡선과 아름다움을 담은 인덱스가 부드러운 쿠션형 셀룰로오즈 아세테이트 케이스와 만나 디자인적 조화를 이루었으며, 한글날의 뜻깊은 의미까지 되새길 수 있다.

  • 사진=모다모다 제공
    ▲ 사진=모다모다 제공

    바이오 코스메틱 기업 모다모다는 ‘모다모다 프로체인지 블랙샴푸’ 한글날 에디션을 공개하고, 기념 캠페인을 진행한다.

    프로체인지 블랙샴푸 한글 에디션은 한글의 아름다움을 녹여낸 전통적인 디자인으로 1만5000개 한정 수량으로 제작됐으며, 선착순 판매한다. 한편 모다모다는 10월 1일 뉴욕 타임스 스퀘어 옥외 광고판에 한글날 기념 특별 브랜드 이미지 광고를 선보이고 있다. 아마존 닷컴에서는 모다모다 한글 에디션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 사진=모나미 제공
    ▲ 사진=모나미 제공

    문구 기업 모나미는 아름다운 순우리말을 활용한 디자인의 ‘153 예다움’을 출시했다. 예다움은 ‘예쁘고 정다운’이라는 뜻의 순우리말이다.

    볼펜 각 품목에도 기역(ㄱ)부터 치읓(ㅊ) 등 자음으로 시작하는 단어와 의미를 바디에 표현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구메구메(남모르게 틈틈이)’, ‘느루(한꺼번에 몰아치지 아니하고 오래도록)’, ‘다소니(사랑하는 사람)’, ‘라온(즐거운)’ 등 낯설지만 따뜻한 의미를 담은 순우리말 글귀를 표기해 색다른 즐거움과 소장가치를 선사한다.

    153 예다움은 153 볼펜 10본입으로 구성됐다. 패키지 디자인도 특별하다. 전통 한지 느낌으로 고급스러움을 더했다. 또 한글의 모음, 자음을 양각 형태와 타공으로 표현한 디자인으로 눈길을 끈다. 모나미는 제품명을 비롯한 패키지의 모든 글자를 한글로 작성해 한글날의 의미를 살렸다.

  • 사진=농심, 사조대림 제공
    ▲ 사진=농심, 사조대림 제공

    농심은 ‘안성탕면’을 한글로 표기한 한정판 제품을 선보였다. 이번 제품은 가수 장기하가 직접 쓴 손글씨를 적용했다. 농심은 안성탕면 한정판 출시를 기념해 소비자 이벤트로, 로고 부분이 비어있는 안성탕면 제품 이미지에 소비자들이 직접 한글로 ‘안성탕면’ 글씨를 써 꾸밀 수 있게 했다.

    사조대림 한글날 한정 기획제품 ‘한돈 살코기햄’은 한글날의 의미와 한글의 우수성을 되새기기 위해 우리나라, 우리한글, 우리돼지를 컨셉으로 기획됐다. 특히 한글날을 기념해 햄 겉면에 훈민정음을 새겨 넣어 한글과 한글날의 의미를 생각하며 즐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10월 한달간 대형마트와 슈퍼마켓 등에서 한정 수량으로 판매된다.

  • 사진=탐앤탐스 제공
    ▲ 사진=탐앤탐스 제공

    커피전문점 탐앤탐스는 서울 구의동 블랙 그레이트점에서 제575 돌 한글날을 기념해 한글회화의 거장 금보성 작가와 함께 전시전 ‘한글’을 진행한다.

    탐앤탐스 블랙 그레이트점에서 진행되는 금보성 작가 초대전 ‘한글’은 제45기 갤러리탐(耽) 전시에 맞춰 내년 1월 3일까지 진행된다. 이번 초대 전시전에서는 100호 크기의 ‘한글 아리랑’ 시리즈 신작 다수와 함께 일부 작품은 미국 코닝사의 특수 강화유리로 제작된 한정판 에디션 판화로도 만날 수 있다.

    한편, 커피전문점 탐앤탐스의 공식 온라인몰 ‘탐앤탐스몰’에서 오는 한글날을 기념하여 ‘각인 텀블러’ 이벤트를 진행한다. 각인 서비스를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건 물론, 텀블러 역시 모두 18%의 할인이 적용되고, 무료 배송까지 진행돼 저렴하게 나만의 텀블러를 꾸밀 수 있는 기회를 만끽할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