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안전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며 메뉴의 품질과 재료 등을 고려해 선택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추세다.
식품·외식업계는 국산 식재료를 활용한 메뉴를 다양하게 내세우며,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높은 품질의 음식을 선보이고 있다. 국산 식재료는 메뉴의 맛과 품질을 높일 뿐 아니라, 식재료의 우수성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도가 높고 국내 농가와의 상생에도 도움을 줘 업계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
스쿨푸드는 문순천 명인의 제주 어간장을 활용한 메뉴를 다양하게 선보여 눈길을 끈다. 스쿨푸드는 대한민국 장인이 만든 제품을 주재료로 활용하는 등 우수한 식재료를 사용하고 있다.
문순천 명인의 제주 어간장은 제주도산 등푸른생선과 국산 다시마, 무, 천일염, 밀감 등을 3년 동안 숙성시킨 것으로, 모든 과정에 명인의 손길을 거친 국내산 어간장이다. 스쿨푸드는 이를 활용한 어간장 육감쫄면, 어간장 꼬막비빔밥을 선보이고 있으며, 최근에는 ‘어간장 들기름 막국수’를 출시했다.
짭쪼름한 어간장으로 맛을 낸 ‘어간장 육감쫄면’, 제주 어간장을 활용한 스쿨푸드만의 특제 양념장과 쫄깃한 꼬막의 조화를 담은 ‘어간장 꼬막비빔밥’은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또, 최근에 여름 신메뉴로 출시한 ‘어간장 들기름 막국수’는 여름철 지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살려줄 것으로 기대된다. -
공차코리아는 지난달 ‘해남 초당옥수수’를 활용한 음료 3종을 출시했다. 특히, 초당옥수수 신메뉴는 출시 약 한 달 만에 40만잔 이상 판매를 돌파하는 기록을 세우고 있다. 공차 측은 초당옥수수 신메뉴의 성공 요인으로 최근 소비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초당옥수수’와 공차만의 제조법(블랙티, 펄, 팝핑토핑) 등이 결합된 새로운 시도들로 차별성도 더한 것도 한 요인이다.
‘초당옥수수 밀크티+펄’은 달콤한 초당옥수수에 깊은 풍미의 블랙티, 시그니처 토핑인 티피오카 펄을 더해 포만감이 높다. ‘초당옥수수 팝핑 스무디’는 블랙티 베이스로 입 안에서 터지는 ‘팝핑 토핑’을 첨가해 독특한 식감을 제공하며 먹는 재미와 시원함을 느낄 수 있다. ‘초당옥수수 치즈쥬얼리 스무디’는 공차만의 ‘치즈 쥬얼리’를 더해 마치 콘치즈를 연상케 하는 맛과 쫀득한 식감이 특징이다.
-
SPC그룹의 파리바게뜨는 지난해부터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를 돕는 행복 상생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행복 상생 프로젝트는 지역 농가와 협업해 국내산 농작물 소비를 활성화하고 이를 활용한 이색 제품을 선보여 고객의 가치를 높이는 프로젝트다. 지난 6월 전라남도 무안군과 상생 협약을 체결해 가격 폭락과 판로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무안 햇양파를 활용한 ‘양파빵 4종’을 출시했다.
피자알볼로도 국산 식재료를 적극 사용한 피자 메뉴를 선보이고 있다. 피자알볼로의 시그니처인 흑미 도우는 진도 검정쌀 생산유통 영농법인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국내산 검정쌀만을 이용하고 있다. 또 핫소스와 치즈는 각각 강원도 영월 농협, 전북 임실군 농협과의 협업을 통해 국산 재료만을 사용 중이다. 피자 알볼로는 국내 대표 브랜드로써 지역 농가와의 꾸준히 협력을 통해 건강한 피자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
기존 인기 메뉴에 국산 식재료 함량을 강화한 제품도 있다. 국내 냉동만두 시장을 개척한 만두종가 해태제과는 34년 노하우를 총동원해 지난 7월 프리미엄 교자만두 브랜드인 명가 고향만두를 론칭하고 신제품 고기만두와 김치만두 등을 출시했다. 고기만두는 만두소의 고기를 최상급 국산 돈육으로만 채웠다. 국내 최고 수준인 20%로 고기 함량을 대폭 높였으며, 더 안전하고 고급스러운 만두를 원하는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프리미엄 교자로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걸작떡볶이치킨이 출시한 감바스 떡볶이도 100% 국내산 의성마늘만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눈길을 끈다. 걸작떡볶이치킨은 해당 메뉴를 위해 경북 의성군과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향긋하고 풍미 깊은 마늘향 떡볶이를 선보였다. 감바스 떡볶이는 새우와 마늘을 올리브오일에 넣어 끓이는 스페인 전통요리인 감바스 알 아히요를 재해석한 메뉴이다.
이 외에도 본도시락은 청년 농부가 직접 운영하는 농장 카페와 협업해 ‘춘천 감자빵’을 한정 판매하고 있다. 춘천 감자빵은 합성첨가물이나 보존료 없이 강원도에서 개발한 품종인 ‘로즈홍 감자’를 통째로 으깬 제품으로 담백하면서도 단맛이 특징이다. 또, 아이들이 안심하고 믿고 먹을 수 있는 간식으로 대상㈜ 온라인 전문 브랜드 집으로ON의 ‘갈비만두’와 ‘안매운김치만두’는 국내산 두부와 돼지고기, 채소 등을 사용해 만들어졌다.
- 김경희 기자 lululala@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