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속 자원순환 경험한다… 한 번 더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위한 친환경 행보

기사입력 2021.08.18 14:17
  • 폐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 문제가 대두되며 사용된 플라스틱을 재활용해 새로운 자원으로 탄생시키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이에 다양한 업계에서 긍정적인 자원순환에 대한 소비자 인식 확대와 더불어 지속가능한 자원순환 문화 조성에 힘을 보태기 위해 사용된 플라스틱에 집중한 친환경 행보에 속도를 더하고 있다.

    코카-콜라, 이마트 성수점에서 '원더플 캠페인' 오프라인 체험 부스 운영


    한국 코카-콜라는 소비자들이 사용된 투명 음료 페트병의 자원순환을 경험할 수 있도록 이마트 성수점에서 ‘한 번 더 사용되는 플라스틱: 원더플 캠페인(이하 원더플 캠페인)’ 시즌2 체험 부스를 운영한다.

  • ‘원더플 캠페인’은 사용된 플라스틱이 올바르게 분리 배출되어 유용한 굿즈로 되돌아오는 일상 속 자원순환을 경험할 수 있도록 마련된 소비자 동참 캠페인이다. 지난달 19일에 시작된 시즌2는 플라스틱 문제에 대해 한국 코카-콜라와 공감대를 형성한 이마트, SSG닷컴, WWF(세계자연기금), 테라사이클이 파트너사로 참여해 진행 중이다. 3회에 걸쳐 회차별 1,400명씩 모집하는 가운데 이달 초 마감된 1회차는 12: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며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마트 성수점 1층에 마련된 체험 부스에서는 음료 페트병을 분리배출 할 수 있는 원더플 수거함과 사용된 플라스틱으로 만든 코카-콜라 알비백 굿즈를 만나볼 수 있다. 또한, 투명 음료 페트병 20개를 올바르게 분리 수거해 모아오는 소비자에게는 플라스틱 업사이클링 굿즈인 ‘코카-콜라 라벨제거기(콬-따)’, 투명 음료 페트병 50개는 ‘코카-콜라 캠핑박스’를 선착순으로 증정한다.

    현장 분리배출이 어려울 경우에는 부스에서 원더플 스티커를 수령해 택배 발송으로도 참여할 수 있다. 행사 종료 3주 내에 음료 페트병을 올바르게 분리배출해 상자에 담은 후 원더플 스티커를 겉면에 부착해 선불 택배로 발송하면 된다. 음료 페트병을 올바르게 분리 배출한 참가자에게는 수거된 페트병 수에 따라 현장 참여자와 동일하게 코카-콜라 라벨제거기나 코카-콜라 캠핑박스를 제공한다. ‘원더플 캠페인’ 시즌2 체험 부스는 8월 20일 매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된다.

    네스프레소, 재활용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사용한 캡슐을 수거해 재활용


    집에서 커피를 즐기는 ‘홈카페’ 문화가 대중화되면서, 점점 더 많은 소비자들이 집과 사무실에서 캡슐 커피를 즐기고 있다. 이에 자연스럽게 커피 캡슐의 분리배출이나 재활용 방법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 높아지고 있지만 많은 소비자들은 커피 캡슐의 구조적 특성 등으로 인해 재활용을 위한 분리배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 네스프레소는 국내 소비자들이 커피 캡슐 재활용에 함께할 수 있도록 한국에서도 재활용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재활용백 무상 제공 및 수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네스프레소 클럽 회원들은 사용한 커피 캡슐을 재활용백에 담아 가까운 네스프레소 부티크에 가져가거나, 웹사이트/모바일앱/전화예약을 통해 집에서 수거를 요청하는 간편한 방법으로 재활용에 참여할 수 있다. 수거를 요청하면 직접 방문해서 캡슐을 수거하고, 이렇게 수거된 캡슐은 사회적 기업과 함께 알루미늄은 생활용품, 자동차 부품 등으로, 커피 가루는 농장의 거름으로 재활용되고 있다.

    이브자리, 폐플라스틱 재활용 침구 ‘프레시블루’ 출시


    최근 섬유패션업계에서는 ESG 경영 실천의 일환으로 의류, 가방, 생활소품 등에 폐자원으로 만든 재활용 섬유 적용을 확대하고 있다. 이에 이브자리는 리사이클링 침구 프레시블루를 새롭게 선보이며 친환경 침구 라인을 강화하고 자원순환 활성화에 동참한다.

  • ㈜이브자리는 폐플라스틱 재활용 솜을 사용한 친환경 침구 ‘프레시블루’를 출시했다. 프레시블루의 충전재로 사용된 리사이클 솜은 독일 섬유기업 어드반사가 개발한 소재로, 해양 쓰레기 문제를 발생시키는 플라스틱 폐기물을 재활용해 만들었다. 항진드기 및 항균 기능이 우수하며, 섬유 안쪽이 비어 있는 구조로 다량의 공기를 함유할 수 있어 가볍고 포근하다. 커버의 경우는 면 100% 고밀도 원단을 적용하고 항균과 소취 효과를 강화하는 폴리진 위생가공 처리를 더했다. 또한 인체 공학적 누비 디자인으로 수면 시 뒤척임에 맞춰 몸을 편안하게 감싸준다. 편안한 화이트 색상의 깔끔한 디자인으로 속통 또는 차렵이불로 활용 가능하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