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헬스

강북삼성병원-웨이센, AI 만성질환 케어플랜 공동연구 나선다

기사입력 2021.07.15 22:26
  • 만성 질환 환자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AI) 의료 서비스 개발이 추진된다.

    메디컬 AI 전문기업 웨이센은 강북삼성병원과 15일 만성질환 환자를 위한 인공지능(이하 AI) 공동연구를 위한 협약식(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사진 제공=웨이센
    ▲ 사진 제공=웨이센

    두 기관은 만성 질환 환자 데이터를 활용해 인공지능 기술을 공동으로 연구개발 및 검증해 나갈 예정이다. 강북삼성병원은 만성 질환 환자에 대한 모바일헬스케어 서비스를 통해 축적된 다양한 빅데이터를 제공하고, 웨이센은 머닝러신 기반 만성질환 환자 군집화 및 예측 인자 분석모델을 개발해 환자별 맞춤형 케어플랜 수립을 위한 의료 AI 기술 연구를 맡게 된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기관은 AI 기반으로 만성질환 환자들을 효율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환자별 맞춤형 후보 케어플랜 제시가 가능한 의료 AI 기술 개발로 양질의 진료 서비스와 의료진 업무경감을 동시에 실현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웨이센은 인공지능 기반 환자/데이터 관리 분석 플랫폼 ‘헤이드(Health Aid)’를 기반으로 IoT센서와 연동하여 만성질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환경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하고, 여기에 환자의 80여 가지 지표를 머신러닝으로 분석해 환자별 맞춤형 후보케어 플랜 수립이 가능한 의료AI 기술을 개발할 예정이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