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SNS 웹툰 전성시대…유통업계, MZ세대 겨냥한 '인스타툰' 마케팅 활발

기사입력 2021.05.21 14:40
  • 인스타그램을 통해 마케팅을 펼치는 기업들이 늘어나며, 콘텐츠 형식이 다양해지고 있다. 카드뉴스 형식부터 팝업 영상을 통해 깜짝 이벤트를 진행하는 스토리, 트렌드 이슈를 담은 뉴스레터 형식까지… 브랜드 특색을 최대한 살리면서도 풍부한 스토리텔링이 담긴 콘텐츠가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한다.

    최근 유통업계에서는 캐릭터를 통해 재미난 스토리를 풀어내며 자사 제품과 정보를 자연스럽게 녹여내는 ‘인스타툰’ 마케팅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인스타툰’은 인스타그램(Instagram)과 웹툰(Webtoon)의 합성어로 인스타그램에서 연재되고 있는 웹툰을 말한다. 브랜드 특징을 잘 담은 캐릭터들은 빠른 정보 습득과 재미를 중시하는 MZ세대들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기업과 더 친근한 소통을 이어주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브랜드의 특징을 녹이면서 재미와 스토리까지 모두 담은 유통업계의 인스타툰을 모았다.

    유사나헬스사이언스코리아


    글로벌 세포과학 뉴트리션 전문기업 유사나헬스사이언스코리아(이하 ‘유사나)는 여름철이 다가오며 다이어트를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김요요’라는 새로운 캐릭터를 공개했다. 지난 4월 14일 유사나 인스타그램 계정에는 “10년 차 다이어터인 나, 김요요”라는 글과 함께 20대 평범한 직장인 여성 캐릭터가 등장했다.

  • 유사나 ‘김요요’ 인스타툰은 잘못된 루틴으로 매번 다이어트에 실패를 맛봐야 했던 김요요가 ‘유사나 28일 다이어트 챌린지’를 통해 프로 다이어터로 성장해 나가며 겪는 에피소드로 진행된다.  1화 ‘두근두근 언박싱’을 시작으로 ‘작심삼일이 끝났다’ ‘더 큰 목표가 생기다’ 등 다이어트를 경험한 분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겪었을 법한 스토리를 웹툰을 통해 재밌고 흥미롭게 엮어냈다.

    한국야쿠르트


    한국야쿠르트는 인스타툰 작가 연그림과 협업해 5명의 아이돌 캐릭터를 확정했다.

  • 본캐 제품명을 이어받아 각각 '위르(윌)', '뚜리(MPRO3)', '쿠퍼(쿠퍼스)', '야츄(하루야채)', '쿠르(야쿠르트라이트)'로 이름을 붙였다. 실제 음원 발매를 목표로 하며 인스타툰으로 데뷔 과정을 공개한다.

    신일전자


    신일전자는 ‘新춘향전’ 인스타툰을 연재 중이다. 신일전자의 ‘新춘향전’ 인스타툰은 유명 일러스트레이터 ‘춘’과 협업해 진행됐다.

  • ‘신’춘향이 ‘일’몽룡을 찾아 남원에서 한양으로 올라가는 여정을 MZ세대의 언어로 풀어낸 것이 특징이다. 4월 21일부터 6월 18일까지 8주 동안 총 16편이 연재되며, 매화마다 신일의 인기가전과 1인 가구에 특화된 소형가전을 소개할 예정이다.

    레고코리아


    레고코리아 오는 6월 6일까지 ‘레고 듀플로 X 루니맘 아장아장 성장일기툰’ 스토리 공모전을 실시한다. 이번 공모전은 인기 인스타툰 작가 ‘루니맘’과 협업을 통해 진행된다.

  • 루니맘은 인스타그램에 자신의 육아일기를 웹툰으로 연재하면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작가로, 첫 육아를 겪으며 아이와 함께 성장해가는 모습을 통해 영유아를 육아 중인 독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 레고코리아는 공모전 참가자 중 8명을 선정해 루니맘과 인스타툰을 제작한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