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gital Health

[AWC 2021 in Seoul 기획] GlamorousAI 누르 샤커 대표 “2030년의 선도적인 제약 회사는 데이터와 AI가 성공의 핵심”

기사입력 2021.05.04
  • 전 산업에 걸쳐 일어난 코로나19 팬데믹과 4차산업혁명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이 미래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AI를 활용한 신약개발에 대한 부분이 주목받으며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AI를 활용한 신약개발은 정보탐색, 약물 설계 단계부터 약 시판 후 사후추적 단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 GlamorousAI의 누르 샤커 대표
    ▲ GlamorousAI의 누르 샤커 대표

    글로벌 마켓 인사이트(Global Market Insight)에 따르면, AI 신약개발 규모는 연평균 40%씩 성장해 2024년에는 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GlamorousAI의 누르 샤커 대표는 “제약업계에서 AI 도입에 큰 변화를 보였으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 몇 년 동안 계속될 것”이라고 제약산업을 전망했다. 이어 “향후 10년은 제약 산업에 있어 혁신적일 것이며 2030년의 선도적인 제약 회사는 데이터와 AI가 성공의 핵심이 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렇듯 빠르게 성장하는 AI를 활용한 신약개발 분야의 현황과 향후 전망에 대해 GlamorousAI의 누르 샤커 대표와 인터뷰를 통해 알아봤다.

    Q. GlamorousAI와 대표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GlamorousAI는 쇠약해지는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작은 데이터에 대한 응용을 통해 AI로 가능한 경계를 넓히는 생명공학 기업입니다. 저는 덴마크의 올보르대학교(Aalborg University)의 보조 교수이자 GlamorousAI의 대표로 일하고 있습니다. 또 생명공학 기업가로 인공지능(AI) 분야와 약물 발견 응용 분야에 많은 출판물을 가지고 있으며 특허에 대한 발명가이기도 합니다.

    Q. 디지털 헬스산업은 4차 산업혁명 흐름에 올라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영국은 생명공학 클러스터, 생산성 높고 숙련된 인력, 디지털 헬스 및 인공지능(AI) 등 제약·바이오산업에서 세계적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현재 영국의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현황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영국은 특히 생명공학 분야에서 인재, 혁신 및 시장에 대한 탁월한 접근성 때문에 혁신 기업을 설립하고 성장시킬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이는 선도적인 연구 및 학술 기관과의 초기 강력한 협력을 확립하고 초기 시장 접근성을 확보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해 왔습니다.

    특히 코로나19는 AI를 활용한 신약개발 가속화에 확실히 기여했으며, 시장을 평준화하고 혁신과 재능에 대한 접근을 민주화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파트너십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글로벌 인재 풀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세계적 유행병을 넘어 계속 이어질 것이고, 생명과학 응용분야의 AI의 글로벌 민주화에 선도적 위치를 확립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Q. AI를 활용한 정보탐색, 약물 설계 단계부터 약 시한 후 사후추적 단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데, GlamorousAI의 신약개발 현황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AI는 신약개발 테스트를 위한 환자 계층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치료 목표를 식별하는 광범위한 응용 분야로 약물 개발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GlamorousAI에서는 데이터 품질이 성공의 중요한 요소라 생각하고, 신약 개발을 위한 최초의 완전한 통합 AI 플랫폼인 로잘린드(Rosalind)를 개발했습니다. 로잘린드를 통해 AI 비전문가가 데이터 정리, 처리 및 모델링에 대한 걱정 없이 최첨단 AI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로잘린드의 핵심 역량은 새로운 화학을 설계하고 가장 유망한 약물 후보자들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또한 실험 테스트를 줄이고 정보 이득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적 데이터 수집을 할 수 있습니다.

  • GlamorousAI의 누르 샤커 대표
    ▲ GlamorousAI의 누르 샤커 대표
    Q. 누르 샤커 대표님은 여러 개의 학술상을 받으셨는데요. 특히 전 영국 수상이 수여하는 코그X(CogX)의 라이징 스타상(Rising Star Award)과 MIT의 '35세 이하 젊은 혁신가 35명' (35 Innovator Under 35)을 받으셨습니다. 두 개의 상은 조금 더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 같은데, 상의 의미를 설명해주세요.

    제가 이렇게 권위 있는 상으로 인정받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이는 물론 높은 영향력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과 헌신의 결과입니다. 생명과학 분야의 혁신은 의심할 여지 없이 가장 도전적이고 가장 보람 있는 일이며, 이 상은 분명 제 직종을 계속하는 데 대한 격려를 제공하고, 제 전문 지식을 중요한 분야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로잘린드 프랭클린 연구소(Rosalind Franklin Institute)와 같은 여러 조직을 위한 AI 전략에 대한 조언자로도 활동하고 계신데요. 어떤 역할인지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로잘린드 프랭클린 연구소는 다학제적 혁신으로 생명 과학을 혁신하는 데 전념하는 영국의 선도적 허브 중 하나이며, 다학제 위원회의 일원이 되는 것은 다양한 이 분야의 현재 과제를 살펴보고 혁신의 미래를 형성하기 위한 최상의 전략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저는 로잘린드 프랭클린 연구소의(Rosalind Franklin Institute) AI 전략 자문 위원회에 참여해 혁신의 미래 형성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제가 영국의 생명과학 분야를 형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게 되어 자랑스럽습니다.

    Q. 영국의 제약·바이오 산업은 M&A 및 스타트업과의 혁신적인 아이디어 및 기술을 공유하는 ‘오픈 이노베이션(Open-Innovation)’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대형 제약사들은 인공지능(AI) 전문기업과 협업하여 신약 개발에 착수하거나, M&A를 통해 차세대 성장동력 발굴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처럼 ‘오픈 이노베이션’ 방식이 부각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오픈 이노베이션은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의 인재들을 모으고 협업하여 세계의 가장 큰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훌륭한 플랫폼입니다. 영국의 바이오 부문은 풍부한 산업, 혁신, 인재 환경을 활용하여 이 분야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플랫폼은 스타트업이 큰 문제에 대해 배우고 산업 애플리케이션으로 즉시 전환할 수 있는 최첨단 솔루션을 혁신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Q. 영국과 한국 간에도 오픈 이노베이션을 통한 협업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분야 및 방식도 매우 다양한데, 현재 오픈 이노베이션 현황과 시너지 효과는 무엇이 있을까요?

    혁신에는 경계가 없으며 오픈 이노베이션은 그룹, 국가 및 산업 간의 연결을 개선하고 크고 작은 조직을 하나로 묶어 혁신 솔루션을 개발하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영국과 한국은 과학과 기술을 변화시킬 수 있는 더 큰 영향력을 확립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와 기술 측면에서 큰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Q. 앞으로 5년, 10년 후의 세계 및 영국 제약시장이 어떻게 변화할 것으로 전망하십니까?

    제약업계에서 AI 도입에 큰 변화를 보였으며 이러한 추세는 향후 몇 년 동안 계속될 것입니다. 특히 소규모 조직으로부터 제약 산업에서 더 많은 혁신을 보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몇 년 안에 AI는 업계에서 하나의 상품이 될 것이며, 우리는 데이터 수집과 디지털화에 대한 보다 엄격한 절차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될 것입니다.

    즉, 향후 10년은 제약 산업에 있어 혁신적일 것이며 2030년의 선도적인 제약 회사는 데이터와 AI가 성공의 핵심이 되고 있기 때문에 오늘날의 제약 회사와는 확실히 매우 다르게 보일 것입니다.

    Q. 오는 5월에 개최하는 ‘AWC 2021’ 행사에서 Speech를 맡으셨는데, 어떤 주제를 가지고 이야기하실 예정인지 말씀해주세요.

    지난 몇 년 동안, 생명과학 분야에서 AI가 크게 성장 했습니다. 불과 1년 남짓한 기간 동안, 우리는 이 기술을 더 폭넓게 채택하기 시작했고, 이는 현재의 한계를 더 잘 이해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GlamorousAI는 데이터 부족과 올바른 기술에 대한 접근으로 인해 세계가 질병을 일으키는 치료 목표의 80% 이상을 놓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결책을 찾기 위해 GlamorousAI의 기술은 AI 확장의 핵심인 AI의 데이터 문제를 해결하고 그 힘을 활용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제 강연에서 저는 데이터가 매우 제한적이었던 경우에 신약개발을 위해 AI를 어떻게 구축하는지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생명과학 산업을 위한 최초의 AI 플랫폼인 로잘린드(Rosalind)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한편, 누르 샤커 대표의 자세한 강연 내용은 오는 5월 13일에 개최하는 ‘AWC 2021 in Seoul : DIGITAL HEALTH(이하 AWC 2021)’에서 확인할 수 있다.

    ‘AWC 2021’은 디지털 헬스케어 선진국의 산업과 최신 기술 트렌드를 이해하고, 각국의 교류가 이뤄질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 위한 글로벌 컨퍼런스다. 5월 12일 서울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리는 해당 행사는 코로나19 방역 상황을 고려해 당일 온라인으로 실시간 중계되며, 현장 운영은 방역상황에 따라 조정해 진행할 예정이다.

    ‘AWC 2021’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