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쇼룸·스토어·피부진단 등 인공지능(AI) 활용한 온라인 서비스 강화

기사입력 2021.02.22 15:39
  • 패션·뷰티업계가 인공지능을 활용한 온라인 서비스 강화에 나섰다. 온라인몰 강화뿐만 아니라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등 IT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서비스를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샤넬(CHANEL)은 립 메이크업을 위한 차세대 모바일 앱인 ‘립스캐너(Lipscanner)’를 출시한다. 샤넬 립스캐너는 샤넬 하우스에서 100% 자체 개발한 오리지널 컬러 스캐너를 사용해 원하는 컬러 및 비주얼과 일치하는 샤넬 립스틱을 찾아주는 앱이다.

  • 샤넬 모바일 앱 ‘립스캐너(Lipscanner)’
    ▲ 샤넬 모바일 앱 ‘립스캐너(Lipscanner)’

    ‘립스캐너’는 친구의 립 컬러, 인터넷과 SNS, 잡지, 길거리에서 마주친 마음에 드는 컬러, 포스터, 옷, 오브제 등에서 원하는 컬러를 스캔하면, 샤넬 하우스의 제품 카탈로그를 기반으로 해당 컬러와 일치하는 샤넬 립 제품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사용자가 가상으로 입술에 해당 컬러를 테스트할 수 있는 ‘트라이 온’ 기능까지 갖췄다.

    샤넬은 메이크업에 특화한 인공지능(AI)을 샤넬 립스틱 본연의 컬러 및 텍스처와 결합했다. 수개월에 걸친 CX 랩과 샤넬 메이크업 크리에이션 스튜디오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탄생했다. 이 과정에서 고유의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수만 개의 페이스 이미지를 기반으로 분석 능력 개발해 샤넬만의 독자적인 기술을 확보했다. 해당 러닝 프로세스는 향후 출시되는 샤넬 하우스의 립스틱 제품에도 점진적으로 통합될 예정이다.

  • 랑콤 ‘360 VIEW Virtual 팝업 이벤트’
    ▲ 랑콤 ‘360 VIEW Virtual 팝업 이벤트’
    지난 2월 1일 선보인 랑콤 ‘360 VIEW Virtual 팝업 이벤트’는 가상 현실(VR) 기술을 도입해 이색적인 팝업 이벤트로 진행됐다.
     
    오프라인으로 개최한 ‘뷰티 테크 아틀리에’ 행사장을 실제로 방문한 듯한 생생함을 느낄 수 있었다. 또 가상 팝업 공간에 런칭 된 서비스인만큼 오프라인에서 제공하던 서비스를 온라인에서도 체험 가능하도록 ‘디지털 피부 진단 서비스’를 연동해 전문적인 O2O(온라인과 오프라인 연계) 서비스를 구현했다.
     
    ‘디지털 피부 진단 서비스’는 장소 제약 없이 누구나 스마트폰을 통해 쉽고 간편하게 피부 진단과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는 모바일 전용 서비스로, 사용자가 본인의 셀카를 촬영한 후 업로드 하면 맞춤형 피부 진단 및 6가지 피부 요소에 따른 스킨케어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다.
  • 뉴스킨 코리아 ‘VR 라이브 센터’
    ▲ 뉴스킨 코리아 ‘VR 라이브 센터’

    뉴스킨 코리아는 뉴스킨의 제품을 가상 체험하고 구매, 상담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한 ‘VR 라이브 센터’를 오픈했다. ‘VR 라이브 센터’에선 제품을 구경한 뒤 구매까지 할 수 있는 ‘디지털 제품 체험’과 반품, 교환, A/S, 체형상담 등 오프라인 전문 상담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원격 화상 상담’이 가능하다. 또한, 향후 스마트 뷰티 렌탈, 제품 시연, 원격 화상을 통한 피부 상담 등 새로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가하며 VR 라이브 센터를 꾸준히 성장시킬 예정이다.

    러쉬코리아(Lush Korea)는 가상현실(VR) 기술을 도입해 디지털 상에서 ‘2020 러쉬코리아 쇼케이스’를 진행했다. VR 팝업 스토어는 새롭게 구현한 러쉬 크리스마스 매장 곳곳을 촬영해 실제 방문한 것과 같은 경험을 제공한다. 주요 제품의 경우 자세히 보기를 통해 구매까지 할 수 있다.

  • 편집샵 ‘WDCLABEL’ 가상현실 스토어
    ▲ 편집샵 ‘WDCLABEL’ 가상현실 스토어

    더블유디씨레이브은 모바일 패션 융합 품랫폼 패스커(FASSKER)와 협업을 통해 운영중인 모던클래식 편집샵 ‘WDCLABEL’를 가상현실 스토어(VR STORE)로 오픈했다.
     
    패스커는 모바일 패션 소셜 매거진으로 게임분야에서 사용하는 3D 솔루션을 도입하여 기존 매거진의 평면적인 사진과 영상이 아니라 3D, AR(증강현실) 등 다양한 형태의 화려한 비대면 콘텐츠로 활성화 시켰다. 펜디 등 세계 여러 명품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VR STORE를 구현하여 세계적으로도 관심을 받고 있다.

    셀리턴은 티맥스AI(TmaxAI)와 맞손을 잡고 IT 기술 도입에 박차를 가한다. 셀리턴은 이번 협약에 따라 셀리턴이 추진하는 중장기 연구개발 프로젝트인 ‘스마트 LED마스크’ 연구개발 사업 등 중소제조업의 인공지능 기반 디지털 혁신을 위한 다양한 공동사업을 진행하기로 했다.

    셀리턴은 티맥스AI와 업무협약으로 셀리턴 스마트 LED마스크 연구개발에 있어 인공지능 기술 고도화에 날개를 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