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딜락코리아가 18일, 서울 강남에 위치한 캐딜락하우스 서울에서 엔트리급 럭셔리 SUV 'XT4'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시한 XT4는 개성 넘치는 디자인과 여유로운 퍼포먼스, 다양한 커넥티비티 기반 테크놀로지, 뛰어난 공간성 및 안전성이 특징이다.
외관은 캐딜락의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한 눈에 보여주는 캐릭터 라인과 스포티한 스타일에 기반을 둔 비율이 매력적인 스타일을 강조한다. 전면부는 엠블럼을 품고 있는 유광 블랙 매쉬 그릴과 전후방 유광 블랙 페시아 인서트, 캐딜락의 시그니처 데이타임 러닝 라이트 등이 서로 조화롭게 위치해 자신감 있는 인상을 완성한다.
후면부는 캐딜락 SUV 디자인 중 유일하게 수직 L자형 라이팅 시그니처를 적용해 특별함을 강조한다. 또한, 전면부와 후면부를 시각적으로 부드럽게 이어주는 루프 레일, 윈도우 서라운드 몰딩 및 바디사이드 몰딩은 모두 유광 블랙으로 처리하고, 동급 최대 사이즈를 제공하는 20인치 알로이 휠의 특별한 디자인과 함께 XT4의 캐릭터를 표현한다.
-
실내는 캐딜락만의 '컷 앤 소운(Cut-and-sewn)' 전략에 따라 곳곳에 장인의 수작업으로 마감해 럭셔리한 소재의 강점을 극대화했다. 카본 파이버 트림과 화이트 앰비언트 라이팅은 고급스러움을 강조한다. 2열 공간의 레그룸은 1004mm, 헤드룸은 970mm, 숄더룸 1400mm로 각각 동급 최고 수준의 공간을 제공한다. 트렁크는 기본 637L, 2열 폴딩 시 1385L를 제공해 공간 활용성을 높였다.
-
다양한 편의 사양도 기본으로 적용했다. 1열 운전석 및 조수석 마사지 시트는 장거리 운행 시 편안함을 더했으며, 쾌적한 탑승 환경을 위한 에어 이오나이저, 1열 열선 및 통풍시트, 2열 열선시트도 기본으로 탑재했다. 여기에 13개의 프리미엄 스피커를 곳곳에 배치하고, 4개의 마이크로폰을 통해 액티브 노이즈 캔슬레이션을 지원하는 보스 센터포인트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은 모든 탑승자들의 즐거움을 더해준다.
동급 유일하게 적용된 리어 카메라 미러는 주행 시 후방 시계를 300% 이상 넓혀주며 축소/확대, 수직 앵글 조정, 밝기 조절 등의 기능을 지원해 운전자의 요구에 따라 최적의 후방 시야를 확보하도록 지원한다.
특히 좌/우에 각각 배치된 4개의 울트라소닉 센서와 전/후방 파크 어시스트 울트라소닉 센서를 통해 자동으로 공간을 탐지하고 주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동 주차 기능, 전/후방 주차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HD 서라운드 비전은 어려운 주차 상황에서도 편의성을 최대로 높였다.
이외에도 무선충전, 모바일 커넥티비티를 높인 NFC 페어링, 무선 애플 카플레이 및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해 디지털 디바이스에 익숙한 소비자들의 스마트폰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노면에 표시되는 캐딜락 로고 프로젝션에 킥 모션을 통해 손쉽게 트렁크를 오픈할 수 있는 핸즈 프리 트렁크, 원격 시동 시 실내 및 시트 온도 등을 제어해 운전자가 탑승하기 전에도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들어주는 어댑티브 리모트 스타트 시스템 등도 탑재했다.
-
파워트레인은 2.0L 직분사 가솔린 트윈스크롤 터보 엔진과 9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돼 최고출력 238마력, 최대토크 35.7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복합 연비는 10km/L(도심: 8.8km/L, 고속도로: 11.8km/L)다. 엔진 발열을 자동 제어해 엔진 자체의 효율성을 높여주는 액티브 서멀 매니지먼트 시스템, 정속 주행 시 일부 실린더를 비활성화해 연료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액티브 퓨얼 매니지먼트 시스템, 속도에 따라 전면 그릴을 자동으로 여닫으며 엔진 쿨링 및 공기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액티브 그릴 셔터도 적용돼 연비 향상에 기여했다.
특히 캐딜락의 대형 SUV XT6에도 적용된 액티브 스포츠 섀시 서스펜션을 적용해 즉각적인 노면의 반응을 효과적으로 제어함과 동시에 코너링에서 한층 더 민첩한 움직임을 제공한다. 트윈 클러치 올 휠 드라이브 시스템도 탑재돼 4면의 휠에 자유롭게 구동력 배분을 조정하며 오프로드, 눈길, 빗길 등 어떠한 주행 상황에서도 노면 그립을 잃지 않도록 도와주는 등 주행의 자신감을 더했다.
-
다양한 안전 사양도 적용됐다. 각 필러와 사이드 레일, 플로어, 접합 부위에 고장력 강철 기반의 소재를 사용하고 충돌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분산시키도록 설계된 바디 스트럭쳐, 머리 및 사이드, 무릎보호 등 실내 곳곳에 전략적으로 배치된 동급 최다 수준의 에어백 8개는 충돌 상황에서도 탑승자를 안전하게 보호해준다.
향상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ACC)과 충돌 경고 및 자동 제동 시스템, 진동을 통해 위험 상황을 경고해주는 안전 경고 시트, 보행자 감지 및 제동 등이 포함된 전·후방 자동 브레이킹 시스템, 사각지대 경고 및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 야간 주행 시 방향 지시등 및 스티어링 방향과 연계해 진행 방향의 시야를 넓게 밝혀주는 코너링 램프 등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테크놀로지도 대거 탑재됐다.
XT4는 북미 기준 최상위 트림에 풀옵션을 적용한 '스포츠' 단일 트림으로 국내 판매된다. 부가세 포함한 판매 가격은 5531만원이다.(개별소비세 3.5% 기준)
캐딜락코리아 관계자는 "캐딜락은 엔트리급 럭셔리 SUV를 새롭게 정의한 XT4를 통해 완성된 '영 아메리칸 럭셔리'의 대표 브랜드로서 포지셔닝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성열휘 기자 sung12@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