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rtup

포티투마루, 연말정산 AI 챗봇 서비스 실시..."AI 기술 누구나 접할수 있도록 노력"

기사입력 2021.01.12
  • 인공지능(AI) 기업 포티투마루(대표 김동환)가 ‘2020년 귀속 연말정산 상담 AI 챗봇’을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일반인을 대상으로 무료 서비스한다고 밝혔다.

  • 사진제공=포티투마루
    ▲ 사진제공=포티투마루

    이번 AI 챗봇은 12월부터 3월말까지 서비스 되며, 글로벌 클라우드 플랫폼이자 대중에게 신뢰받는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구축됐다. 해당 서비스에 접속하면 누구나 무료로 연말정산 관련 궁금 사항을 질문하고 AI 챗봇에게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이외에도 포티투마루는 고객사 및 관계사를 비롯하여, 대행사를 운영하거나 단기적으로 대응 인력을 충원하기 힘든 중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도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연말정산은 모든 근로소득자가 1년동안 납부한 소득세와 실제 발생한 소득세를 비교하여, 실제 소득세보다 많이 납부했으면 환급 받고, 적게 납부했다면 더 내는 소득세액 차이를 조정하는 절차이다.

    기본적으로는 연간 총 근로소득에 비과세 소득, 소득공제 항목, 세액공제 항목을 제외하고 나면 최종 세액에 따라 환급 혹은 추가 납부 여부를 알 수 있지만, 각 항목에 해당하는 내용이 어떤 분류인지, 공제율은 얼마인지를 개개인이 모두 파악하기는 어려우며,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소비를 회복시키기 위해 일시적으로 신용카드 소득공제율을 높이는 등의 변경된 정책도 유의해서 확인해 봐야 한다.

  • 사진제공=포티투마루
    ▲ 사진제공=포티투마루

    포티투마루는 사용자의 질의 의도를 의미적으로 이해하고 방대한 비정형 데이터에서 '단 하나의 정답' 만을 도출해내는 딥 시맨틱 QA(Question Answering) 및 TA(Text Analytics) 플랫폼을 개발·서비스하는 AI 스타트업이다.

    포티투마루의 연말정산 상담 AI 챗봇 서비스는 국세청 공식 자료를 바탕으로 연말정산 기본정보, 소비 및가족형태 등의 유형별 정보, 국세청 홈텍스 간소화절차 안내 등 연말정산 관련 종합상담이 가능하며, 포타투마루의 독보적인 딥러닝 기반 자연어처리 기술이 적용되어 일상 대화 형식의 질문에 대해서도 정확한 답변을 제공한다.

    포티투마루 김동환 대표는 "서버 운영 비용 등의 이슈로 인해 스타트업이 단독으로 일반 대중을 대상으로 한 재능 기부형 무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애저 클라우드를 제공해 준 덕분에 가능하게 되었다"고 말하며, "포티투마루는 이번 협력 모델을 시작으로, 혁신적이고 선도적인 인공지능 기술을 누구나 손쉽게 접할 수 있도록 사회적 책무를 다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