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화려한 연말 프로모션 대신 ‘치유’와 ‘응원’ 나선 유통업계

기사입력 2020.12.23 11:17
  •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연말을 겨냥한 업계의 움직임도 예년에 비해 차분해진 양상이다. 유통업계는 연말을 맞아 화려한 프로모션 대신 고객에게 치유와 휴식, 그리고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활동들을 선보이고 있다.

    크리스마스 테마의 힐링·치유 공간 마련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를 앞두고 고객과 함께 희망의 메시지를 나누는 이벤트를 진행하는 곳이 있다. 특히 일년 중 이 시기에만 만날 수 있는 크리스마스 트리는 올해 화려하고 예쁜 조형물을 넘어 위로와 응원을 나누는 장으로 변화하고 있다.

  • 사진=파라다이스호텔·리조트
    ▲ 사진=파라다이스호텔·리조트

    파라다이스호텔·리조트는 대표 호텔에 ‘파라다이스 위시 트리’를 설치하고 내년 1월 3일까지 ‘2020 위시 트리 캠페인’을 진행한다. 고객이 희망의 메시지를 담은 소원 카드를 작성한 후 자유롭게 직접 ‘파라다이스 위시 트리’에 카드를 걸어 꾸미는 행사다. 해운대에 자리한 파라다이스호텔 부산과 인천 영종국제도시에 위치한 복합리조트 파라다이스시티가 함께 온·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하며, 캠페인에 참여하는 고객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푸짐한 선물을 증정한다.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코엑스몰 별마당 도서관을 ‘러브 투게더’라는 테마로 단장했다. 반짝이는 작은 눈꽃송이를 모아 크리스마스 트리를 꾸며 사랑하는 마음을 모아 모두가 어려운 이 시기를 함께 극복하자는 메시지를 전한다는 계획이다.

    빙그레는 자사의 바나나맛우유를 활용한 ‘요술단지’ 이벤트를 진행한다. 올 겨울 시즈널 에디션으로 선보인 ‘요술단지’ 바나나맛우유 패키지에 ARS 전화번호를 인쇄해 출시했으며, 소비자들은 해당 번호로 전화를 걸어 새해 소원을 녹음할 수 있다. 또한 녹음한 소원에 대한 답변을 문자 메시지로 보내주는 양방향 소통으로 더욱 많은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는 후문이다.

    고객 마음 어루만지는 문화예술 지원 사업


    문화예술 사업으로 지친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활동도 눈길을 끈다. 특히 올해는 대면 전시 및 공연이 어려워진 만큼, 아티스트들의 활동을 독려하고 고객들에게 문화활동 기회를 제공하는 시도도 엿볼 수 있다.

  • 사진=현대백화점
    ▲ 사진=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은 코로나로 지친 고객에게 따뜻한 위로가 되는 노래를 선물하고자 지난 11월 래퍼 한해, 싱어송라이터 요다영과 함께 힐링 음원을 발매했다. 가사에 코로나 종식을 기원하는 메시지를 위트 있게 담아냈으며, 음원 발매 후 첫 3개월 간 발생하는 수익의 일부는 불우이웃을 돕기 위한 기부금으로 전달할 예정이다.

    현대백화점은 지난 11일 무관중 및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크리스마스 콘서트 ‘스위트 딜리버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해당 콘서트는 ‘일상의 즐거움과 위로’라는 콘셉트로 구성, 가수 자이언티와 헤이즈가 출연해 온라인 관중과 소통했다. 24시간 동안 시청할 수 있는 라이브 플랫폼 ‘나우(NOW)’를 통해 누구나 관람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BGF리테일은 편의점 CU에서 지난 11월 신진 디자이너들의 작품으로 점포를 꾸미는 '우리동네 아트갤러리'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대면 전시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신진 디자이너들을 응원하고 고객에게는 문화생활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다. CU 점포 공간을 작가들에게 무료로 제공해 창작물 전시 공간으로 활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작품 아래에 게시된 QR코드를 스캔하면 온라인 전시관으로 연결돼 작가의 정보 및 더 많은 작품도 확인할 수 있다.

    크리스마스 맞아 '나눔' 진행


    크리스마스를 맞아 나눔 프로젝트를 통해 소외계층에게 선물이나 물품을 전달하는 곳도 있다.

  • 사진=엘빈즈
    ▲ 사진=엘빈즈

    영유아식품 전문 브랜드 엘빈즈는 소외계층의 아이들이 따뜻한 크리스마스를 맞을 수 있도록 22일 경기도 안성 소재의 리라 아동복지관에 방문해 크리스마스 선물과 자사 제품을 전달했다.

    엘빈즈는 먼저 소외계층 아이들에 대한 관심을 모으기 위해 지난 12월 4일부터 18일까지 자사 홈페이지에서 고객들의 응원 메시지가 기부로 이어지는 ‘사랑의 댓글 기부 이벤트’를 진행했다. 고객이 남긴 댓글 한 개당 엘빈즈에서 1,000원을 기부해 모인 금액만큼 장난감, 학용품, 의류 등 아이들에게 필요한 선물을 준비했고, 이외에도 엘빈즈 유기농 과자, 원물 간식, 어린이 음료, 유산균 등의 제품을 풍성하게 마련했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 이하 한우자조금)가 연말을 맞아 진행한 온라인 한우 기부 이벤트를 성황리에 종료하고, 기부금액 1천만원 상당의 한우 불고기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전달했다. 지난 7일부터 21일까지 한우자조금이 운영하는 온라인 사이트 ‘한우유명한곳’에서 진행된 이번 기부 이벤트는 소원을 작성하면 참여 건수에 따라 더 많은 기부를 하는 이벤트로, 총 1만2,564명이 참여하는 등 성황리에 종료되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