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부품 시장에 프리미엄 바람이 불고 있다. 특히 하이브리드 프레임과 실리콘 고무날 등 고급 소재를 채택한 프리미엄 와이퍼 제품에 대한 고객들의 선호와 긍정적 평가가 이어지면서, 자동차 와이퍼 시장도 가성비를 중시하던 과거의 소비 패턴에서 가격대가 높더라도 사용 만족도를 중요시하는 '가심비' 소비 성향에 맞춰 고성능, 고급화 트렌드로 재편되고 있다.
17일, ㈜불스원에 따르면 지난 10월 7일부터 14일까지 최근 1년 이내 와이퍼 유상 교체 경험을 보유한 남녀 운전자 800명을 대상으로 '자동차 와이퍼 구매 패턴 현황'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가장 진화된 형태의 하이브리드 프레임 제품의 구매 비율이 2018년 대비 16% 향상된 45%로 기록됐고, 실리콘 등 발수 소재의 고무날 제품도 19% 증가한 52%의 높은 구매 비율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하이브리드 프레임과 실리콘 등의 '발수형' 고무날 소재를 차용한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긍정적이며, 실제 제품 구매로도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사용 만족도 조사에서도 프리미엄 제품이 월등히 앞섰다. 현재 하이브리드 프레임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 운전자의 사용 만족도는 76%로 나타났고, 실리콘 발수 소재의 고무날 제품 사용 고객도 일반 고무날 제품 사용 만족도 비율인 36%의 2배가 넘는 79%의 만족도를 드러냈다.
이와 함께 향후 와이퍼 구매 의향도 조사에서는 하이브리드 프레임 제품의 구매 의향이 54%, 실리콘 등 발수 소재의 고무날 제품에 대한 구매 의향이 73%로 나타나 앞으로도 프리미엄 와이퍼 제품의 시장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프리미엄 와이퍼 제품을 선호하는 운전자가 많아진 데에는 제품의 성능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와이퍼는 운전 시 깨끗한 시야 확보를 도와주는 안전과 직결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지속적인 성능 유지가 매우 중요하다.
특히 폭설과 서리 등 겨울 한파가 잦은 국내 기후 여건상 일반 고무날은 낮은 기온에 쉽게 경화돼 내구성과 닦임성이 떨어지게 마련이지만, 실리콘 와이퍼날은 최상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구현시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다.
-
불스원은 차세대 하이브리드 메탈 프레임과 실리콘 고무날이 적용된 고성능 제품을 발 빠르게 선보이고 있다. 불스원의 레인OK 메탈X실리콘 와이퍼 제품은 4관절 메탈 하이브리드 프레임을 적용해 차종 및 유리 곡면에 관계없이 강력한 밀착력을 발휘하며, 균일한 누름 압으로 소음 없이 깔끔한 물기 제거가 가능하다. 여기에 공기역학적 디자인을 더 해 고속 주행에서도 들뜸 없이 안정적인 닦임성을 제공한다.
불스원의 WPT®(Weather Proof Technology®) 기술이 적용된 특수 실리콘 고무도 사용해 극한의 환경에서도 변형이나 손상 없이 초기 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발수 성분을 고무 표면에만 도포하는 일반 발수 와이퍼와 달리 특수 실리콘 고무에 발수 입자를 함께 배합해 기존 발수 와이퍼 대비 4배 이상의 발수 코팅 지속력을 자랑한다.
그뿐만 아니라 와이퍼 수명이 다할 때까지 반복적인 발수 코팅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유리에 맺힌 수분을 번짐 없이 튕겨내는 강력한 발수력으로 깨끗한 시야 확보가 가능하다.
불스원 와이퍼 BM 최충근 차장은 "와이퍼 제품의 경우 과거와 달리 고객들의 구매 성향이 제품의 성능과 브랜드 입지를 중심으로 변모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빠르게 변화하는 소비 트렌드에 대응해 사용 만족도가 높은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말했다.
- 성열휘 기자 sung12@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