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직접 시연부터 실시간 답변 등 ‘라이브커머스’ 인기

기사입력 2020.11.19 08:48
  • 코로나19 장기화로 ‘라이브커머스’가 주목받고 있다. 소비자들의 쇼핑이 대부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변화하고 비접촉과 비대면을 선호하는 ‘언택트’ 소비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다양한 쇼핑 트렌드의 변화가 생겨나고 있다.

    ‘생방송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상업을 뜻하는 ‘커머스(Commerce)’의 합성어인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인터넷 라이브 방송과 쇼핑을 결합한 유통 채널로, 오는 2023년까지 시장 규모만 10조원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을 받으며 유통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 AHC ‘마이크로 착붙 마스크 시트’
    ▲ AHC ‘마이크로 착붙 마스크 시트’

    AHC는 피부에 착 붙는 강력한 밀착력으로 촉촉함을 전달하는 신개념 엠보싱팩, ‘마이크로 착붙 마스크 시트’의 특징을 실시간으로 시연하며 지난 달 29일 진행한 카카오 쇼핑 라이브 방송에서 방송 1시간 만에 3만 장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 지난 16일 진행한 네이버 쇼핑 라이브에서는 매진을 이끌어냈다.

    네이버 쇼핑 라이브 방송에서 마스크팩을 붙인 풍선을 흔들며 떨어지지 않는 초밀착력을 보여줘 마스크팩 세트 구성 상품이 전부 매진되었다. 코로나19 이후 늘어난 홈케어 열풍에 발맞춰 기존 시트 마스크팩의 끈적임 및 흘러내림과 같은 불편함은 개선하고 흡수력과 밀착력을 강화시킨 점도 인기의 한 몫을 했다.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잦은 피부 자극, 건조 등 피부 고민에 따라 사용할 수 있도록 4종의 제품으로 만나볼 수 있다.

  • 사진=셀로니아, 미쟝센 라이브 커머스 화면 캡쳐
    ▲ 사진=셀로니아, 미쟝센 라이브 커머스 화면 캡쳐

    줄기세포 배양액 전문 바이오 코스메틱 브랜드 셀로니아도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확대하고 있다. 셀로니아는 지난 6일과 23일 두 차례에 걸쳐 ‘네이버 쇼핑라이브’ 방송을 진행했다.

    매회 방송마다 수천 명의 시청자와 쌍방향 소통을 이루며, 방송 2회차 만에 누적 시청자 수 약 8,000명을 달성했다. 특히 제품개발에 참여한 셀로니아 브랜드 직원들이 직접 방송에 출연해 제품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고객들의 궁금증을 실시간으로 해소해준 점이 눈길을 끌었다.

  • 미쟝센은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대표 밀리언셀러 제품 ‘퍼펙트 세럼 오리지널’을 비롯해 집에서 쉽게 모발을 케어할 수 있는 ‘살롱 플러스 클리닉10’ 등을 소개했다.

    ‘미쟝센 리얼 홈살롱’이라는 콘셉트로 진행된 이번 방송에서는 브랜드 매니저가 직접 염색과 모발 케어를 시연해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었으며, 함께 출연한 헤어 전문가는 시청자들의 어려움에 공감하며 셀프 케어 꿀팁들과 셀프 염색의 노하우를 보다 현장감 있게 전달하며 좋아요 3만 개 이상을 받았다.

  • 사진=‘딥디크 데이’ 라이브 화면 캡쳐, 피에이티와 엘르골프
    ▲ 사진=‘딥디크 데이’ 라이브 화면 캡쳐, 피에이티와 엘르골프

    프랑스 니치 향수 브랜드 딥디크는 브랜드 스토어 오픈과 쓱데이 특집을 기념하여 딥디크의 베스트셀러 제품들을 다양한 기획으로 선보이는 ‘딥디크 데이’를 네이버 쇼핑 라이브를 통해 진행했다.

    오드퍼퓸과 오드뚜왈렛의 차이점 등 평소 소비자들이 궁금해했던 질문들에 실시간으로 답변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스토리와 향에 대한 자세한 묘사 등을 위주로 진행을 이어 나갔으며, 향수 뿌리는 방법부터 향수 스타일링까지 다양한 팁들을 공유해 ‘좋아요’ 7만 개 이상을 받는 등 성황리에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했다.

    피에이티와 엘르골프는 지난 10월 23일과 11월 12일에 진행된 네이버 라이브 쇼핑을 성황리에 마쳤다. 피에이티는 광고 모델 류지광, 엘르골프는 개그맨 조래훈과 함께 네이버 라이브 쇼핑을 진행하며 소비자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라이브 쇼핑은 어덜트 브랜드 최초로 진행되어 이슈 채널 선점 및 신규 노출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했다.
     
    피에이티는 누적 시청자 5800명 이상, 하트 4.8만 건 이상을 기록했으며 엘르골프는 2500명 이상, 하트 8.5만 건 이상을 기록하며 첫 라이브 쇼핑에서 성공적인 성과를 얻었다.

  • 롯데푸드 ‘K-로스팜’
    ▲ 롯데푸드 ‘K-로스팜’

    롯데푸드는 100% 국내산 돼지고기로 만든 사각캔햄 ‘K-로스팜’을 출시했다. 특히, 지난 11월 7일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2020 1인 미디어대전에 참여, 아프리카TV 대표 BJ 봉준과 김성연 쇼호스트가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K-로스팜을 판매하고 특장점을 직접 소개하기도 했다.

    해당 방송에는 누적 접속자 12만명 이상이 몰려 판매 홈페이지인 파스퇴르몰 서버가 다운되는 등 큰 관심을 모았다. 같은 시간 ‘K로스팜’은 네이버 전체연령 실시간 검색어 3위까지 올라갔고 20대, 30대 실시간 검색어에서 ‘파스퇴르몰’이 2위까지 올라가는 등 화제를 모았다.

  • 사진=카카오커머스
    ▲ 사진=카카오커머스

    홈플러스는 인기상품을 특가에 파는 라이브 커머스 방송인 ‘홈플 라이브’를 시작했다. 고객이 실시간 채팅으로 진행자인 ‘홈디(홈플러스 디제이)’에게 질문하면 쇼호스트로 함께 출연한 바이어가 상품 특징과 산지 동향, 제품 구매(소싱) 뒷이야기 등을 들려주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또 카카오커머스 ‘카카오쇼핑라이브’는 셀럽들과 함께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진행했다.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톡을 통한 쉬운 접근성, 라이브 방송을 통해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 등 다양한 장점을 활용했다. 또한, 유명 연예인, 인플루언서 등 시청자들에게 재미를 줄 수 있는 요소들을 계속 고민해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