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종합] 한땀한땀 수놓은 한지민X남주혁 '조제', 원작과 같고 다른 결

기사입력 2020.11.17.20:37
  • 영화 '조제'에서 열연한 배우 남주혁, 한지민 / 사진 : 워너브라더스코리아 제공
    ▲ 영화 '조제'에서 열연한 배우 남주혁, 한지민 / 사진 : 워너브라더스코리아 제공
    일본 이누도 잇신 감독이 연출한 영화 '조제, 호랑이, 그리고 물고기들'(2004)은 국내에서도 매니아 층을 형성할 정도로 큰 사랑을 받았다. 그 작품이 한국영화 '조제'로 재탄생한다. 영화 '최악의 하루', '더 테이블' 등의 작품을 통해 스크린에 섬세한 감성을 수놓았던 김종관 감독이 그 메가폰을 잡았다.

    ◆ 남주혁, '조제' 제작발표회에서 눈물 뚝뚝 흘린 이유?

    17일 영화 '조제' 제작보고회가 온라인으로 진행돼 배우 한지민, 남주혁, 그리고 김종관 감독이 참석했다. 영화 '조제'는 처음 만난 그날부터 잊을 수 없는 이름 ‘조제’(한지민)와 ‘영석’(남주혁)이 함께한 가장 빛나는 순간을 그린 영화.

    배우 한지민은 조제 역을 맡았다. 하반신 장애가 있는 인물로 자신의 집에서 생활을 하는 인물이다. 한지민은 "조제만의 세계가 있었다. 그 세계에 대해 알고 싶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세상을 책으로 접하고, 어떤 표현을 할 때 명확하게 일반적이지 않고 조제만의 표현법이 있었다"고 조제를 설명했다.
  • 배우 남주혁은 영석 역을 맡았다. 영석은 조제에게 천천히, 그리고 솔직하게 다가가기 시작하는 인물이다. 남주혁은 "정말 있는 그대로 영석이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주고 싶었다. 정말 모든 것을 다 빼고 있는 것을 그대로 보여드리고 싶었다"며 세수까지 안하고 간 것 처럼 편안한 모습으로 '조제'에 임했다고 밝혔다.

    한지민과 남주혁은 지난해 방송된 JTBC 드라마 '눈이 부시게'에서 함께한 후, '조제'에서 두 번째 호흡을 맞추게 됐다. 한지민은 "'눈이 부시게' 때, 눈만 마주치면 서로 울어서 촬영할 때 멀리 가 있으라고 하기도 했다. 캐릭터가 주는 힘이기도 했다. '조제'에서는 남주혁을 알아가는 과정을 단축할 수 있어서 좋았다. 서로 굉장히 편하게 연기했다. 영석이가 주는 느낌을 받으며 촬영할 수 있었던 것 같다"고 했다.

    남주혁은 한지민과 두 번째 호흡에서 새롭게 알게 된 지점이 있다고 했다. 남주혁은 "현장에서 정말 많이 느꼈다. 한지민은 '조제' 그 자체였다. 눈만 보면, 그냥 눈으로 모든 걸 얘기해주는 '조제'였다. 또다시 배울 수 있었고, 덕분에 저 역시도 성장할 수 있었다"고 현장을 회상했다.
  • 현장에서 배우 한지민과 남주혁의 호흡을 함께한 김종관 감독은 "조금씩 더 단단해져가는 영화 '조제' 그 자체였다"고 했다. 김종관 감독은 "'조제'는 캐릭터로 보자면, 안개 속에 사는 삶 같은데에서 서로를 꽉 끌어안는 연인의 이야기다. 스스로가 스스로를 더 아끼게 되고, 알아가게 되는 두 사람의 이야기다. 그러면서 더 좋은 사람이 되어간다"며 "배우들도 그런 식으로 노력했다. 그런 과정이 있어서 주마등처럼 무언가가 흘러갔다"고 덧붙였다.

    앞서 말한 것처럼, 영화 '조제'는 일본의 원작 소설과 영화를 재탄생한 작품이다. 큰 사랑을 받았던 만큼, 부담이 없을 수가 없었다. 김종관 감독은 "사실 워낙 좋은 원작 소설과 영화가 있다보니 어려운 숙제였다"고 두 작품이 가진 차별점을 말하기 시작했다.

    김종관 감독은 "원작의 무게도 있고 시대의 변화도 있고, 상업영화의 요구 속에 잘 만들어져야한다는 부담이 있었다. 그럼에도 이 영화를 하고 싶었던 것은 원작 소설과 영화가 가진 인간에 대한 시선, 인간애가 좋았다. '우리만의 방식으로 해볼 수 있지 않을까' 고민했다"고 했다.
  • 이어 "원작이 좋지만 그대로 따라가는 건 관객에게도, 우리에게도 의미가 없을 것 같았다. 우리만의 방식으로 가져가자는 생각을 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것은 추억과 같은 영화가 됐으면 했다. 이 영화를 보면 관객들이 사람을 더 나아지게 하고, 뭔가 사람을 더 깊게 만들고, 이해할 수 있게 하는 추억이 있구나. 추억같은 영화가 있구나. 이런 생각을 했으면 하는 바람으로 작업했다"고 '조제'가 관객에게 다가가길 바라는 지점을 설명했다.

    김종관 감독은 '조제'가 가진 휴머니티를 포착했다. 그는 "영화 '조제'에는 버려지고 쓸쓸한 공간이 많이 나오는데 그 공간에 스포트라이트를 주고 싶었다. 그 공간이 아름답게 느껴졌으면 했다. 조제와 영석으로 만난 배우들이 있었는데, 원작의 부담감이 있다보니 독하게 찍기도 하고 외로운 작업이었다. 두 배우가 저에게는 가장 크게 기댈 수 있고, 아름다움을 온전하게 만들어주는 배우들이었던 것 같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한지민은 "외로웠던 것 같다"고 김종관 감독과 함께 '조제'를 만든 소감을 전했다. 그는 "감독님께서는 촬영할 때도 우리에겐 잘 안들리는 소리가 들리나보다. 이 소리가 이 공간에서만 나는 소리인 것 같아서 녹음해달라고 하셨다. 섬세하게 담고자 하셨던 것 같다. 정말 감독님 한땀한땀 만들어낸 작품"이라고 '조제'를 설명했다.

    한편, 김종관 감독의 섬세한 시선이 한땀한땀 새겨진, 그리고 배우 한지민, 남주혁이 이를 담아낸 영화 '조제'는 오는 12월 10일 개봉해 관객과 만날 예정이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