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아이폰 iOS 14.2 배포, 새로 추가된 '상상도 못 했던 이모티콘'은?

기사입력 2020.11.06 17:45
  • 애플의 아이폰용 운영체제 iOS의 신버전 배포가 시작됐다. 해당 버전은 14.2이고, 워치 OS 7.1, 아이패드 OS 14.2도 동시에 배포된다.

    지난 10월 아이폰12·아이폰12 Pro가 출시된 직후의 업데이트로 많은 유저 및 개발자들의 관심을 모은 이번 배포에서 애플은 버그 수정, 라이다(LiDAR) 센서를 이용한 주변 사람과의 거리 감지 기능 추가, 애플워치의 심전도 기능 활성화 등 눈에 띄는 내용을 내놓았다.

    특히 라이트와 다크 모드를 둘 다 포함하는 8개의 배경화면과 새로 추가된 100가지 이상의 새 이모티콘 등 유저의 재미를 높이려는 시도가 반갑다.

  • 이미지출처=Emojipedia
    ▲ 이미지출처=Emojipedia

    이번에 추가된 이모티콘은 100가지 이상이다.

    웃고 있지만 눈물을 흘리는 얼굴, 콧수염난 아저씨, 닌자, 산타 할머니, 심장, 북극곰, 바퀴벌레와 파리, 밀크티, 러시아의 목제 인형 마트료시카, 부메랑 등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모양의 이모티콘이 대거 추가된 가운데, 가장 눈길을 사로잡는 건 턱시도를 입은 여성과 드레스를 입은 남성 이모티콘이다.

  • 이미지출처=Emojipedia
    ▲ 이미지출처=Emojipedia
    '남자는 턱시도 여자는 드레스'라는 고정관념을 깨는 이 이모티콘은 세계적으로 불거지고 있는 '젠더리스(genderless)'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젠더리스는 성별·나이를 구분 짓지 않고 옷차림·패션 아이템 등을 즐기는 새로운 경향을 일컫는다. 일전에 발매된 아이폰 로즈골드 색상도 의외로 남성이 소비층의 많은 지분을 차지하고 있다.
  • 이미지출처=Emojipedia
    ▲ 이미지출처=Emojipedia

    아기에게 젖병을 물리는 이모티콘도 참신하다. 육아가 엄마만의 전유물이 아닌 아빠를 포함한 온 가족 구성원들의 것이라는 사회적 트렌드를 반영한 양상이다.

    애플은 이 밖에도 이번 업데이트로 100가지 이상의 이모티콘 추가와 더불어 라이다 센서를 이용한 주변 사람과의 거리 감지 기능, 에어팟의 배터리 충전 최적화 지원, 홈팟의 스테레오·서라운드 오디오 및 돌비 애트모스 스피커 업그레이드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했다.

    특히 2018년 애플이 인수한 음원 인식 앱 샤잠(Shazam)의 제어센터 추가 옵션은, 글로벌 앱을 방치하고 있다는 외부의 지적을 불식시키려는 애플의 시도로 보인다. 샤잠은 듣고 있는 노래의 제목이 궁금할 때 앱 내 버튼을 누르면 재빠른 속도로 곡명을 찾아주는 애플리케이션이다. 새로 추가된 iOS 기능을 체험해보고 싶은 사람은 샤잠을 설치 후 설정→제어센터에서 선택해 사용하면 된다.

    그 외에도 그동안 국내 규제로 인해 사용할 수 없었던 애플워치의 심전도와 부정맥 알림 기능도 사용 가능하게 되었다. 심전도 기능은 애플 워치 시리즈 4 이후 모델부터, 부정맥 알림은 애플 워치 시리즈 3 이상부터 적용되며, 워치 오른쪽에 있는 디지털 크라운을 누르는 것으로 심장 박동을 측정할 수 있다.

    iOS 14.2 업데이트는 와이파이 연결 상태에서 설정→일반→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가능하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