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오늘노래] '음악적 성장' 증명할 완전체 '몬스타엑스'·'AB6IX'의 귀환

기사입력 2020.11.02.10:58
  • 오늘노래-몬스타엑스, AB6IX 컴백 / 사진: 스타쉽, 브랜뉴뮤직 제공
    ▲ 오늘노래-몬스타엑스, AB6IX 컴백 / 사진: 스타쉽, 브랜뉴뮤직 제공
    몬스타엑스(MONSTA X)와 AB6IX(에이비식스)가 컴백한다.

    오늘(2일) 오후 1시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몬스탙엑스의 정규 3집 'FATAL LOVE'(페이탈 러브) 전곡 음원이 베일을 벗으며, 이날 오후 6시에는 AB6IX의 세 번째 EP(미니앨범) 'SALUTE'(살루트)가 발매된다.

  • 먼저 '무한성장'을 증명할 몬스타엑스 새 앨범 'FATAL LOVE'는 스릴러 영화를 보는 듯한 긴장감과 서스펜스의 짜릿함으로 가득한 앨범이다. 그간 몬스타엑스가 공감과 위로를 키워드로 한 음악을 선사했다면, 이번 앨범은 은밀하게 파고드는 남자의 치명적인 유혹을 노래한다.

    이처럼 몬스타엑스는 자신들이 가진 시그니처를 재해석하고, 스타일 확장을 통해 한단계 성장한 아티스트로서의 면모를 증명할 예정이다. 이에 이번 새 앨범에는 지난 6년간 응축된 몬스타엑스만의 스토리가 담기면서 미스터리를 풀어가듯 짜릿한 스릴로 음악 팬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이러한 변화를 위해 몬스타엑스는 사운드와 퍼포먼스의 무게중심을 바꾸었다. 그간 날 선 느낌의 파워 퍼포먼스가 몬스타엑스를 대표하는 시그니처였다면, 이번에는 한껏 힘을 빼면서도 핵심만을 파고드는 여유로움으로 매혹적인 느낌을 예고했다. 고유의 팀 컬러는 유지하면서 도전적으로 전개되는 새로운 스타일은 이번 앨범의 하이라이트를 장식할 것으로 기대된다.

  • 타이틀로 선정된 'Love Killa'(러브 킬라)는 기존의 강렬함과 유니크한 스타일의 변화를 동시에 느낄 수 있는 곡으로, 몬스타엑스의 이유 있는 변화와 성장을 대표하는 트랙이다. 모든 걸 다 던져 쟁취하고 싶은 사랑의 유혹을 다크한 사운드와 감성적인 멜로디에 조화롭게 녹여 전달했으며, 시청각적으로 상상을 자극하면서 치명적인 사랑을 쫓는 다양한 감정이 복합적으로 섞여 리스너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주헌과 아이엠은 직접 랩 메이킹에 참여해 완성도를 높였다.

    타이틀곡 외에도 몬스타엑스는 여러 수록곡의 작사 및 작곡진에 이름을 올렸다. 주헌은 자작곡 'BEASTMODE'(비스트모드)와 '대동단결(Stand Together)을 수록했으며, 아이엠은 직접 만든 'Night View'(나이트 뷰)를 새 앨범에 담았다. DJ H. ONE으로 활동하면서 뛰어난 디제잉 실력을 드러낸 형원은 데뷔 후 처음으로 작사∙작곡∙프로듀싱에 참여한 곡 'Nobody Else'(노바디 엘스)를 수록하면서 프로듀서로서 역량을 뽐냈다.

    이 밖에 관능적이고 댄서블한 라틴과 팝 장르의 '갈증(Gasoline)'은 감정의 굴곡을 묘사해 즐길 수 있는 감상을 전달하고, 앨범의 주축이 되는 곡 'Thriller'(스릴러)는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주는 오케스트라 구성과 퓨쳐 사운드로 구성됐다. 반면 어둡고 서정적인 분위기가 조화로운 'Guess Who'(게스 후)와 듣기 편안한 이지리스닝 장르의 'Last Carnival'(라스트 카니발), 'Sorry I'm Not Sorry'(쏘리 아임 낫 쏘리) 등 10개 트랙이 담겨 몬스타엑스의 다채로운 매력을 느낄 수 있을 전망이다.


  • AB6IX의 세 번째 EP 'SALUTE'는 혹독한 성장통을 이겨내고 새롭게 돌아온 AB6IX가 팬들에게 건네는 공식적인 첫인사이자, 그들의 인사처럼 무슨 일이 있더라도 항상 초심을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미를 담아 완성한 앨범이다. 약 5개월 만의 컴백에 나서는 AB6IX는 "새로운 콘셉트로 컴백하는 것이라 기대된다"라며 "팬들에게 신선한 무대 보여드리도록 하겠다"라는 각오로 소감을 밝혔다.

    새 앨범과 동명의 타이틀곡 'SALUTE'는 만능 작곡돌 이대휘와 브랜뉴뮤직의 수장 라이머 그리고 신예 프로듀서 On the road(온더로드)가 함께 프로듀싱 한 웅장하고 강렬한 분위기의 곡으로, 앞서 공개한 뮤직비디오 티저와 안무 스포일러 영상 등을 통해 카리스마 넘치는 역대급 퍼포먼스를 예고한 바 있어 벌써부터 많은 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박우진은 "전체적인 군무 구성을 봐주시면 좋을 것 같다"라고 당부해 기대감을 높였다.

    이 외에도 앨범의 포문을 여는 트랩과 뭄바톤이 절묘하게 결합된 힙합 댄스 트랙 'MIRROR'(미러)를 시작으로,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있다면 어디든 천국이라는 소중한 마음을 담아낸 세련된 알앤비 트랙 'HEAVEN'(헤븐), 그루비한 비트와 통통 튀는 신스 라인이 인상적인 알앤비 팝 트랙 '이게 그리움이 아니라면 대체 뭐겠어(MAYBE)', 세련된 분위기가 돋보이는 AB6IX 표 딥 하우스 트랙 'BLOOM'(블룸), 그리고 어쿠스틱한 피아노 선율이 돋보이는 아름다운 팬송 '한걸음 뒤에 서서(BEHIND YOU)'까지 총 6개 트랙이 수록된다.

  • 특히 이번 앨범은 AB6IX 멤버들 모두가 작사 및 작곡에 참여해 앨범 전체를 진두지휘했다. 'HEAVEN'에 참여한 전웅은 "녹음할 때 멤버들이 제가 생각한 그대로 잘 불러줘서 너무 고마웠다"라는 에피소드를 전했으며, '이게 그리움이 아니라면 대체 뭐겠어'를 수록한 동현은 "녹음할 때 멤버들에게 정말 이별한 사람처럼 불러달라고 부탁했었다"라고 당시를 회상했다.

    또한, 자신이 힘들었을 때의 감정을 노래로 옮겼다고 밝힌 박우진은 '한걸음 뒤에 서서' 가사를 쓸 때 "팬 분들과 함께 했던 추억을 가사로 담아보려고 노력했다"라고 전했으며, 타이틀곡 등을 작업한 이대휘는 "AB6IX의 첫 데뷔 앨범을 준비하는 마음으로 작업했다"라며 "'SALUTE'와 'BLOOM'도 계속 수정에 수정을 거듭하고 더 좋은 음악이 나올 때까지 고민 하며 만들었는데, 심혈을 기울인 만큼 멋진 음악, 그리고 앨범이 나온 것 같다"는 만족감을 드러냈다.

    이처럼 AB6IX만의 색깔이 고스란히 담겨있을 것으로 기대를 더하는 AB6IX 'SALUTE'는 오늘(2일) 오후 6시 발매된다. AB6IX는 이날 저녁 8시 네이버 V라이브를 통해 온라인 쇼케이스를 개최하며 신곡 무대를 최초로 공개할 예정이다. 또한, AB6IX는 오는 4일 오후 8시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단독 리얼리티 콘텐츠 'AB4U 시즌2'를 공개하는 등 다채로운 경로로 팬들과 소통에 나선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