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식지 않는 굿즈 열풍! 소유 심리 자극하기 위한 다양한 굿즈 마케팅

기사입력 2020.10.29 14:22
  • MZ세대들의 굿즈 열풍이 계속되고 있다. 이에 식품업계에서도 이들을 사로 잡기 위한 다채로운 형태의 굿즈 마케팅을 선보이고 있다.

    실제로 알바몬과 잡코리아가 밀레니얼 세대 2,128명을 대상으로 ‘굿즈 트렌드’에 대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81.3%가 ‘굿즈 트렌드를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절반 이상인 58.8%가 ‘소수의 한정판 제품을 갖는다는 느낌이 들어서’ 굿즈를 구매한다고 응답하기도 했다.

    이에 업계에서는 자사 제품을 활용한 캐릭터나 기업로고를 활용한 콜라보 굿즈, 크라우드펀딩 플랫폼을 활용하는 등 신선함과 참신함을 제공하면서 소비자들의 소유 심리를 자극하기 위한 굿즈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스미후루코리아, 바나나의 특성을 드러내는 굿즈 선보여


    프리미엄 바나나 전문 글로벌 청과 기업 스미후루코리아에서는 자사 대표 제품인 바나나의 특성을 드러내는 팜프렌즈 캐릭터를 활용한 클라크 바나나케이스와 감숙왕 캐릭터를 활용한 감숙왕 인형, 감숙왕 담요 등 다양한 캐릭터 굿즈를 선보여 왔다.

  • 최근 스미후루코리아는 ‘감숙왕은 초코가 조왕’ 신상품 출시와 함께 새로운 굿즈 ‘감숙왕 미니 에코백 2종’과 ‘감숙왕 뱃지 2종’을 공개했다. 간단한 소지품만 넣어 가볍게 들고 다니기 좋은 미니 사이즈의 에코백은 알록달록한 뱃지를 달아 세트로도 활용할 수 있다.

    할리스커피, 식음료 브랜드 최초 해리포터와 굿즈 출시


    할리스커피는 식음료 브랜드와는 처음으로 해리포터와 협업를 진행한다. 할리스커피는 이번 겨울 시즌 시작을 '매직머그 4종' 한정판 굿즈로 선보인다.

  • 여름 시즌 하이브로우, 몰티져스® 등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와 콜라보를 지속 선보이며 MZ세대 사이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낸 할리스커피는 새로운 일상을 꿈꾸는 고객들에게 특별함을 느낄 수 있도록 모두에게 사랑받는 브랜드인 해리포터와 협업해 겨울 시즌의 시작을 알렸다.

    해리포터 콜라보 머그컵은 뜨거운 물을 부으면 컵 표면에 그려진 디자인의 색이 변한다. 머그컵은 해리포터 속 상징적인 캐릭터와 아이콘을 사용해 해리포터, 도비, 해리 스웨터, 퀴디치가 그려진 총 4종류로 출시된다. 추가적으로 이번 이벤트에서 해리포터 머그컵 구매 시 이벤트 음료를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써브웨이, 한정판 캐릭터 굿즈 시리즈 3탄 ‘카도군 슬리퍼’ 출시


    샌드위치 브랜드 써브웨이는 인기만점 자체 캐릭터 ‘카도군’을 활용한 한정판 캐릭터 굿즈 시리즈 3탄 ‘카도군 슬리퍼’를 출시하고, 고객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돕는 ‘카도군 슬리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 이번 프로모션은 한정판으로 제작한 캐릭터 굿즈 ‘카도군 슬리퍼’를 가성비 있게 제공하는 행사다. 써브웨이 제품 1만원 이상 구매 고객은 5900원, 굿즈 단독 구매 고객은 79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오는 11월 2일부터 전국 써브웨이 매장에서 소진 시까지 진행되며, 1인당 최대 3개로 구매 수량이 제한된다.

    카도군 슬리퍼는 100% 폴리에스터 소재를 사용해 부드럽고 따뜻하게 발을 감싸줘 겨울철 사용하기 좋다. 무심한 듯 시크한 표정으로 묘한 귀여움을 뿜어내는 카도군 캐릭터 인형을 겉면에 얹어 입체적이면서도 귀여운 디자인도 돋보인다. 230~260mm까지 착용 가능한 프리 사이즈로 제작돼 다양한 연령대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구매 시 전용 파우치를 함께 제공해 센스 있는 연말 선물로도 제격이다.

    대상, 조미료 미원 굿즈를 출시


    뉴트로 트렌드가 굿즈 열풍과 결합하며, 패션 업계와 협업해 기업 로고를 활용한 뉴트로풍 굿즈를 내놓는 케이스도 있다.

  • 최근 대상은 조미료 미원 굿즈를 출시하고 온라인 패션 스토어 '무신사'에 입점했다. '일상의 감칠맛'이라는 핵심 메시지 아래, 미원이 '일상의 즐거움까지 함께한다'는 모토로 기획했으며, 미원 고유의 헤리티지를 담은 신선로 로고를 활용한 △양말(3종), △버킷햇(2종), △스웨트 셔츠(2종), △무릎담요(2종) 등 4가지 제품을 선보였다.

    미원 탄생 연도인 1956년에 맞게 굿즈 4종의 수량도 총 1956세트로 한정 판매되며, 모델 화보 등을 통해 신선하고 흥미로운 트렌드에 민감한 MZ 세대 호응을 이끌 계획이다.

    일화, 편의점에서 맥콜 사고 콜 오브 듀티 굿즈 받자!


    식음료 건강기업 일화가 글로벌 게임 퍼블리셔 액티비전(Activision)의 콜 오브 듀티(Call of Duty®)와 콜라보를 기념해 편의점 경품 이벤트를 실시한다.

  • 이번 이벤트는 전국의 CU, 이마트24에서 11월 한달 동안 실시된다. 참여 방법은 맥콜 구입 시 편의점 멤버십 어플리케이션을 보여주고 포인트를 적립하면 자동 응모된다. CU는 포켓CU, 이마트24는 이마트편의점 앱을 이용할 수 있다.

    경품은 추첨을 통해 차등 지급되며, 1등에게는 콜 오브 듀티 '야간 투시경', 2등 콜 오브 듀티 '백팩 세트', 3등 콜 오브 듀티 '뚱캔 탄띠', 4등 맥콜 350ml 기프티콘 등 콜 오브 듀티의 테마가 적용된 실물 굿즈를 비롯해 다양한 선물들이 준비됐다. 당첨자 발표는 12월 초 문자로 개별 통지될 예정이다.

    맥콜은 지난 8월 '콜 오브 듀티 : 모던 워페어'와 제휴를 맺고 시즌 한정판 콜라보 상품을 선보인 바 있다. 해당 콜라보 제품은 출시 후 약 2달 동안 130만개가 판매되며 호평받았다. 제품에는 게임 속 진척도를 빠르게 올릴 수 있는 경험치 2배 코드와 패키지 전면에 게임 속 캐릭터인 프라이스 대위와 사이먼 고스트 라일리 중위를 그려넣어 게임 마니아들의 수집 욕구를 자극했다.

    맥콜은 이번 인기에 힘입어 11월 13일 출시를 앞둔 '콜 오브 듀티: 블랙 옵스 콜드 워(Call of Duty®: Black Ops Cold War)’와 신규 콜라보 제품 250ml을 추가로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