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유통업계, MZ세대 겨냥한 한정판 굿즈 마케팅 열풍

기사입력 2020.10.20 16:47
  • 최근 유통업계가 MZ세대를 겨냥한 한정판 굿즈 마케팅 열풍이 불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창립 41주년을 기념해 23일부터 전국 매장에서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한정판 '굿즈'를 선착순 증정한다.

  • 사진=롯데백화점
    ▲ 사진=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이 이번에 기획한 굿즈는 문구 세트 2종과 목욕용품 세트 2종이다. 문구 세트는 롯데제과와 협업해 쥬시후레쉬, 스피아민트, 후레쉬민트 껌 3종의 옛 디자인을 활용, 최근 유행하는 레트로 감성을 살렸다.

    또 볼펜 5종이 필통에 담긴 세트와 노트 플래너 3권, 스티커, 엽서 달력, 메모지 등으로 구성된 '노트 플래너 세트'가 있다. 목욕용품은 팝 아티스트 도널드 로버트슨의 자수가 들어간 수건 10개들이 세트와 목욕용 가운 세트다.

  • 사진=동아제약
    ▲ 사진=동아제약
    동아제약은 독서의 계절인 가을을 맞아 대한민국 대표 서점 YES24와 손잡고 도서 관련 박카스 굿즈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한다. 이번 굿즈 상품은 피로회복제 박카스를 모티브로 한 북 클립, 북 파우치, 보냉백, 폴딩박스 총 4종류다. 박카스 굿즈는 예스24 온라인몰에서 일정 금액 이상 도서 구매 시 적립금 또는 소액 결제를 통해 구매 할 수 있다.
  • 사진=할리스커피
    ▲ 사진=할리스커피

    할리스커피는 이번 겨울 시즌 시작을 '매직머그 4종' 한정판 굿즈로 선보이며 마법 같은 일상으로 고객들을 초대한다. 해리포터 콜라보 머그컵은 뜨거운 물을 부으면 컵 표면에 그려진 디자인의 색이 변한다.

    머그컵은 해리포터 속 상징적인 캐릭터와 아이콘을 사용해 해리포터, 도비, 해리 스웨터, 퀴디치가 그려진 총 4종류로 출시된다. 추가적으로 이번 이벤트에서 해리포터 머그컵 구매 시 이벤트 음료를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고, 매장별로 준비된 재고가 소진되면 조기 종료될 수 있다.

  • 사진=블루문
    ▲ 사진=블루문

    밀맥주 ‘블루문’은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반영된 굿즈를 기획하고 이를 고객들과 함께 나누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블루문’이 이번에 기획한 굿즈는 국내 니치퍼퓸 브랜드인 ‘살롱 드 느바에’와 컬래버레이션한 허브 베이스의 발렌시아 오렌지향의 블루문 향수, ‘블루문’ 로고가 새겨진 담요, 핸드폰 스트랩 등 3가지다.

  • 사진=대상
    ▲ 사진=대상

    대상은 양말, 버킷햇, 스웨트 셔츠, 무릎담요 등 ‘미원’ 굿즈 4종을 출시하고 온라인 패션 스토어 ‘무신사’에 입점했다. 이번 미원 굿즈는 ‘일상의 감칠맛’이라는 핵심 메시지 아래, 미원이 입 안의 즐거움을 넘어 ‘일상의 즐거움까지 함께한다’는 것을 모토로 기획됐다.

    특히, 굿즈 4종 모두 미원 고유의 헤리티지를 담은 신선로 로고를 그대로 활용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양말은 레드, 블루, 블랙 3종이 한 세트로 구성됐으며, 원색 사용과 두 줄 스트라이프 패턴의 디자인을 적용해 레트로 감성을 살렸다.

  • 사진=KFC
    ▲ 사진=KFC

    KFC는 코카콜라와 손잡고 굿즈 '캠핑체어' 2종을 출시했다. 이번 캠핑체어는 두 브랜드가 공통적으로 가진 고유의 컬러인 레드와 화이트를 활용해 각 브랜드의 정체성과 분위기를 살린 것이 특징이다.

    KFC의 커넬 샌더스 캐릭터, 버켓 등 KFC의 다양한 상징이 디자인된 타입과 코카콜라 로고가 디자인된 심플한 타입 2종이다.

  • 사진=하이트진로
    ▲ 사진=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는 오픈마켓 11번가와 함께 오는 22일까지 ‘이슬캠핑 굿즈전’을 개최하고 참이슬x테라 폴딩박스 세트, 테라 보냉카트 등의 브랜드 캠핑용품 굿즈를 한정 판매한다.

    21일에는 콤팩트한 사이즈로 휴대가 간편하고 언제 어디서든 즐길 수 있는 감성 아이템인 ‘참이슬x진로 코르크 미니블루투스 스피커’와 스타일리쉬한 가죽케이스와 실용성을 고려한 스테인리스 캠핑 소주컵을 참이슬과 진로 각각 450개씩 총 900개 한정 판매한다. 22일에는 전국 대형마트에서 품절대란을 일으킨 아이템 ‘테라 보냉카트’를 3,000개 한정 판매한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