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차가운 기술 속 따뜻한 온기로 사회적 약자 보듬는 ‘착한 음성 AI’

기사입력 2020.10.20 18:32
  • 똑똑하지만 차가울 것 같은 AI. 멀게만 느껴지던 인공지능이 사회에 온기를 불어넣는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사회적 약자를 도와주는, 이른바 ‘착한 음성 AI 서비스’가 그 주인공이다.

  • 사진출처=픽사베이
    ▲ 사진출처=픽사베이

    실시간 전화 녹음을 기록으로 남겨 청각장애인의 의사소통을 돕는 AI 전화를 비롯해 시각장애인 음성안내, 언어 재활 훈련 등 누군가에게는 꼭 필요했던 기능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소통의 매개체가 되어주고 있는 서비스들을 알아보자.

  • AI 전화 모바일 앱 ‘스위치’ / 사진제공=아틀라스랩스
    ▲ AI 전화 모바일 앱 ‘스위치’ / 사진제공=아틀라스랩스

    아틀라스랩스, 음성 데이터를 문자로 남겨 소통하는 AI 전화 개발

    음성인식 인공지능(AI) 기업 아틀라스랩스는 AI 전화 앱 ‘스위치(Switch)’로 통화 기록의 순기능을 실현했다.

    스위치 앱은 실시간 통화 내용의 녹음과 함께 음성 데이터를 문자로 기록하고 보여주는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한 앱을 통해 지인이 통화해 준 내용이 문자 기록으로 남아, 난청이나 청각 장애를 지닌 사람 등 일반적인 통화에 많은 어려움을 느끼는 사람들의 귀와 소통의 매개체가 되어주고 있다.

    서울에 거주하는 박 모 씨는 “사고로 후천적 청각 장애를 얻게 되면서 일상적인 통화가 어려워졌다”며 “최근 멀리 떨어져 살게 된 자녀와 메신저로 많은 이야기를 주고받기가 힘들었는데, 스위치 앱을 통해 지인이 대신 통화해 주고 그 전화 내용을 텍스트로 확인할 수 있어, 들리지는 않지만 앱을 통해 예전과 같은 일상의 대화를 나누는 것 같아 좋았다”고 전했다.

    단순히 실용성만 고려한 AI 전화가 아닌 가족과 연인, 친구 등 소중한 사람들과의 통화 내용을 보관하고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AI 전화 모바일 앱 스위치의 정식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 시각장애인 음성안내 앱 ‘설리번+’ / 사진출처=투아트
    ▲ 시각장애인 음성안내 앱 ‘설리번+’ / 사진출처=투아트

    보이지 않아도 눈이 되어주는 음성안내 '설리번+'

    AI 시각 보조 앱 ‘설리번+’는 AI를 활용한 음성안내를 통해 시각장애인들의 일상생활을 돕는다.

    스마트폰 카메라에 인식된 정보를 사용자에게 음성으로 안내해 주는 설리번+는 인식된 이미지와 주요 단어의 상관관계를 파악해 시각 정보를 제공하고 이미지 캡셔닝 기술을 적용해 최적의 문장을 조합해 전달한다. 따라서 시각장애인이라도 주변 사람의 도움 없이 식당 내 음식 주문, 자녀 가정통신문 확인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인식한 문자를 읽어주는 '문자인식', 촬영된 인물의 나이와 성별을 추측해 알려주는 '얼굴인식', 주변 물체와 장면을 묘사해주는 '이미지 묘사', 3가지 기능 중 가장 알맞은 촬영결과를 찾아주는 'AI모드' 등 시각적으로 불편함을 겪는 사람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편의를 높였다.

  • 언어 재활 훈련 프로그램 앱 ‘토키토키’ / 사진출처=네오폰스
    ▲ 언어 재활 훈련 프로그램 앱 ‘토키토키’ / 사진출처=네오폰스

    집에서도 언어 치료를... 언어 재활 훈련 프로그램 앱 ‘토키토키’

    ‘토키토키’는 음성인식 AI가 탑재된 언어 재활 훈련 프로그램으로 비대면 언어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앱이다.

    AI를 활용한 자율 언어 재활 훈련을 비롯해 환자와 언어 치료사를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언택트 치료 서비스 등을 제공하여 언어 장애를 가진 환자들이 간단하게 앱을 통해 피드백과 언어장애 치료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단어 또는 문장 카드를 따라 하는 간단한 말하기 연습 정도가 아닌, 언어 장애를 가진 환자들이 개선해야할 방법과 상담 등을 제공함으로써 언어치료실을 방문하지 않고도 언제 어디서든 원하는 곳에서 체계적으로 치료 연습을 할 수 있다.

    토키토키는 차상위계층과 다문화가정 환자에게는 무료로 제공해 공익적 가치 실현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아틀라스랩스 류로빈 대표는 “인공지능이 발전해 나가면서 사람들의 일상을 직접적으로 도와주는 서비스가 늘어나고 있다”며 “그 중에서도 음성 AI 기술은 사람들의 눈과 귀와 입이 되어줄 수 있는 따뜻한 기술로 사회적 약자들의 일상의 불편함과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많이 해소되면 좋겠다”고 전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