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인터뷰] "새로운 도전의 연속…AKMU 아닌 '솔로 이수현'의 色 봐주셨으면 좋겠다"

기사입력 2020.10.16
  • AKMU 이수현 솔로 앨범 발매 기념 인터뷰 / 사진: YG 제공
    ▲ AKMU 이수현 솔로 앨범 발매 기념 인터뷰 / 사진: YG 제공
    이수현이 'AKMU'라는 타이틀을 잠시 벗고, '솔로 가수'로서 홀로서기에 나선다. "AKMU 이수현이 아닌, 솔로 가수 이수현은 이런 색을 내는구나 즐겁게 봐주셨으면 좋겠다"라는 당부를 전한 만큼, 이번 솔로곡을 통해 이수현이 어떤 변화를 시도했을지 많은 관심이 쏠린다.

    오늘(16일) 오후 6시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이수현의 첫 솔로 싱글 'ALIEN'(에일리언) 음원이 발매된다. 지난 2014년 AKMU(악동뮤지션)로 데뷔한 이수현이 6년 만에 처음으로 발매하는 솔로곡이다.

  • "오래 전부터 꾸준히 준비해온 솔로곡을 선보이게 돼 기쁘다"라며 운을 뗀 이수현은 "예전부터 솔로로 나온다면 저만 할 수 있는 독특하고 신선한 캐릭터를 그려보고 싶었고, AKMU에서는 보여주기 힘든 다양한 끼들을 더 표현해보고 싶었다. 추워지기 전에 만족하는 결과물이 나오길 바랐는데, 그 꿈을 이룰 수 있게 됐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당당하고 개성 넘치는 본래 '이수현'의 모습을 담아낸 'ALIEN'은 AKMU의 어쿠스틱한 밴드 사운드에서 벗어나 새롭게 시도해보는 댄스 팝 장르의 음악. 자존감이 바닥난 어린 딸에게 사실은 딸이 외계인이었다는 엄마의 고백으로 이야기가 시작된다.

    이수현은 "이 곡을 듣는 분들 중 혹시 본인이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느껴진다면, 이 곡을 듣고 자신도 어떤 비밀을 가진 '슈퍼 에일리언'인지 파헤쳐 보세요"라며 "그리고 저와 함께 세상을 뒤집어 놓을 에일리언 군단이 되어 보는게 어떨까요?"라고 이번 곡을 통해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언급했다.

  • 특히 누구보다 이수현의 음악 스펙트럼과 장점을 잘 아는 AKMU 이찬혁이 작사 및 작곡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이수현은 "오빠가 제 목소리에 어떤 것이 가장 잘 어울릴지 잘 알기 때문에 믿음이 컸다"라며 "대중적이면서도 제 목소리가 잘 살 수 있는 노래를 부탁했고, 정말 만족스러운 노래가 나왔다"라고 답했다.

    사실 이찬혁은 입대 전에도 이수현의 솔로 앨범을 준비한 적이 있다. 하지만 이수현은 '나만의 음악'을 하겠다면서 솔로 앨범 발매를 미루었고, 결국 6년 만에 처음으로 홀로서게 됐다. 당시 어떤 음악을 하고 싶었는지 묻자, 이수현은 "솔로곡을 내고 싶다는 생각을 한 이후로 정말 많은 고민을 했고, 그 과정에서 많은 노래가 지나갔다. 음악을 워낙 다방면으로 좋아했고, 하고 싶었던 것도 많아서 그랬던 것 같다"라고 어떤 특정한 음악을 하고 싶었다기 보다는, 확신이 없었다는 이야기를 전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가던 중 'ALIEN'과 만났고, 솔로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됐다. 특히 이수현은 "오빠가 노래 하나만 끝내주게 책임져 줄테니 다른 부분들은 직접 해보라고 맡겨 줬다"라며 "그래서 솔로 활동과 관련된 모든 회의들을 참석하고 결정하는 일이 많았다"라고 이번 앨범 작업 과정에 대해 언급했다. "AKMU 때는 의견을 내고, 오빠가 주로 결정을 했다면 이번에는 제 의견이 가장 중요했기 때문에 직접 해야하는 일이 정말 많았다. 그만큼 뿌듯하기도 했다"라는 소감을 전한 이수현은 "AKMU 앨범의 많은 부분을 책임지는 오빠가 새삼 다시 한번 더 대단하게 느껴졌다"라는 고마움을 전하기도 했다. 

  • 이수현이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자신의 솔로곡을 만들어낸 만큼, AMKU 때와는 분명히 다른, 솔로 이수현의 색깔을 만날 수 있다. 이수현은 "AKMU의 음악, 이미지들과 차별화를 주고 싶어서 음악적으로도, 비주얼적으로도 새로운 시도를 했다"라며 "민트색으로도 염색해보고, 지금까지 렌즈를 껴 본 적도 거의 없었는데 뮤직비디오 장면마다 다른 렌즈를 끼고 촬영했어요. 이번 곡에선 처음부터 끝까지 안무가 있는데 이것 또한 저한텐 큰 도전이었다"라고 차별화된 포인트를 언급했다.

    특히 솔로 데뷔에 앞서 뷰티 유튜버, 라디오 DJ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친 것이 앨범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됐다. 이수현은 "저는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싶은 열정이 강하다. 즉흥적이기도 하고, 그만큼 몰입도가 강하기도 하다"라며 "평소에도 어떤 영감을 받으며 그때 그때 회사와 이야기를 나누는 편인 것 같다. 처음인 시도들이 많았는데, 회사에서 전폭적인 지원을 해주신 덕분에 아쉬움 없이 잘 표현될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이수현은 "AKMU로 활동하면서 음악적 취향이 계속 달라져간다는 것을 느꼈다. 변화를 스스로 체감하면서 저만의 정체성을 담은 결과물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다. 그렇게 만들어진 'ALIEN'은 독특하면서도 쾌활한 매력이 있는 곡"이라며 "가끔 힘이 드실 땐 에너지를 얻어 가셨으면 좋겠다"라고 이번 활동으로 기대하는 바를 전했다.

  • 끝으로 이수현은 "매일매일 생각이 달라지고 하고 싶은 게 변하기 때문에 다음 솔로는 어떨 것이다라고 확답을 드릴 수는 없지만, 지금의 저를 고스란히 담아낸 'ALIEN'처럼 그때그때 저의 생각과 표현하고 싶은 색깔들을 담은 솔로곡 혹은 앨범을 선보이는 것이 목표"라며 "더불어 AKMU로서도 꾸준히 인사드릴 예정이니 많은 기대해주세요"라는 당부를 전했다. 'ALIEN'을 통해 색다른 매력을 보여줄 것을 예고한 이수현이 다음에는 어떤 새로운 시도와 도전에 나설 것인지 벌써부터 궁금해진다.

    이수현의 색다른 모습은 오늘(16일) 오후 6시 각종 온라인 음악사이트를 통해 공개되는 솔로 싱글 'ALIEN'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수현은 음원 발매에 앞서 오후 5시 30분에 네이버 V 라이브를 통해 카운트다운 파티를 진행할 계획이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