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일반

한류 스타와 즐기는 온라인 한류 문화공간…‘한류생활문화한마당 모꼬지 대한민국’ 개최

기사입력 2020.10.14 10:38
  • 한류 스타와 함께 전 세계인이 한국문화를 즐길 수 있는 온라인 행사가 펼쳐진다.

  • 이미지=문화체육관광부
    ▲ 이미지=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과 함께 10월 20일(화)부터 2021년 1월 26일(화)까지 한국의 생활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 ‘2020 한류생활문화한마당 모꼬지 대한민국’(이하 모꼬지 대한민국) 행사를 온라인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모꼬지 대한민국’은 우리나라에서 현재 유행하고 있는 생활문화와 이와 관련된 소비재 상품 등에 대한 정보를 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로 경험하고, 직접 참여해 함께 만들어 가는 온라인 한류 문화공간이다.

    골든차일드를 시작으로 에이비식스(AB6IX), 러블리즈, 세븐어클락, 틴탑, 에이프릴, 동키즈, 엠시엔디(MCND) 등 인기 케이팝 가수들이 매주 주제를 정해 한식 체험, 미용, 건강, 놀이, 배달문화 등을 즐기면서 전 세계 한류 애호가들과 실시간 댓글을 통해 양방향 소통을 이어갈 예정이다.

    전 세계 한류 애호가들은 케이팝 가수의 동작을 따라 하는 캠페인에 참여하고, 주제별 한국문화에 대해 직접 댓글로 서로 의견을 교환하며 새로운 한류 문화 정보 사전을 만들고, 한국생활문화 전반에 대한 정보를 알기 쉽게 전달하는 ‘한류생활문화웹진’도 선보일 계획이다.

    당초 행사 개최지였지만, 코로나19로 현지에서 행사를 진행하지 못하게 된 카자흐스탄, 미얀마, 필리핀 3개국은 주빈국으로 선정해 국가별 특화 콘텐츠를 마련했다. 올해 11월부터 내년 1월까지 매월 첫째 주는 주빈국 주간으로 양국 가수와 유명인 등이 상대방의 문화를 소개하고, 케이팝 가수가 현지 한류 애호가들을 ‘온라인 생방송 팬미팅’에 초청해 실시간으로 소통할 계획이다. 주빈국 행사 기간에는 국가별 언어로 관련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연관 산업의 연계 효과 확대 등으로 신한류를 확산하기 위해 현지 유튜브 창작자 아바타 쇼핑, 온라인 상품 전시 등을 통해 주빈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소비재 상품을 알리고 기업정보를 제공하는 등 현지 우리 기업을 지원하는 행사들도 진행할 계획이다.

    ‘모꼬지 대한민국’ 주요 프로그램과 일정은 누리집(mokkojikore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