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차돌박이파스타·해물돼지볶음 등 치킨 스톡으로 쉽고 간편한 레시피 완성!

기사입력 2020.10.02 10:32
  • 유명 셰프나 인터넷 속 다양한 요리 비법들이 큰 사랑을 받는데, 그중 최근 가장 주목받는 비법이 바로 치킨 스톡을 활용이다.
     
    스톡은 쉽게 말해서 요리에 쓰이는 육수로 치킨스톡은 닭고기와 다양한 야채를 이용한 닭 육수를 뜻한다. 치킨스톡은 요리에 풍부한 맛과 감칠맛을 높여줘 이탈리안 등 서양식을 비롯해 중식에도 많이 사용된다. 요리에 육수를 사용하면 그만큼 맛있는 요리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되지만,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쉽게 치킨 스톡을 만들 수 있도록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어 있다.

    스톡 제품은 현재 고체형, 파우더형, 액상형으로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어 본인이 활용하기 좋은 형태의 제품을 고려하여 구매할 수 있다. 액상형은 개봉 후 냉장 보관해야 하며 고체형과 파우더형은 냉장 보관할 필요 없어 장시간 보관하기 편리하지만 수분과 접촉을 피해야 한다. 파우더형과 액상형은 양 조절이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고체형의 경우 양의 조절이 어렵다.

  • 육수 만들기

    치킨 스톡을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법이라 하면 바로 육수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오랜 시간 끓여내지 않아도 치킨 스톡을 활용하면 뛰어난 감칠맛의 육수가 완성되기 때문에 가정에서 육수를 만들어두지 않아도 요리의 맛을 한결 높여준다. 치킨 스톡은 뛰어난 감칠맛도 장점이지만 튀지 않는 맛으로 여러 요리의 특징과 재료의 맛을 해치지 않기에 한식을 비롯해 이탈리안, 중식, 일식 등 가리지 않고 사용할 수 있다. 조리 순서도 까다롭지 않아서 재료를 볶을 때 추가해도 되고 물과 함께 추가해도 좋다.

    차돌박이파스타(2인 기준)
  • 차돌박이파스타 / 사진=이금기 제공
    ▲ 차돌박이파스타 / 사진=이금기 제공
    재료

    스파게티 120g, 올리브유 3큰술, 마늘 7쪽, 페페론치노 5개, 차돌박이 250g, 샐러드 채소 150g, 파마산 치즈가루

    양념 재료

    농축치킨스톡 1작은술, 설탕 1큰술, 맛술 1큰술, 양조간장 1과1/2큰술, 후춧가루 1/4 작은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샐러드드레싱

    설탕 2큰술, 레몬즙 2큰술, 삼발 칠리소스 3큰술(또는 스위트칠리 3큰술, 핫소스 1큰술), 포도씨유 4큰술
     
    ① 마늘은 편으로 썰고 샐러드 채소는 한입 크기로 썬다.
    ② 양념 재료를 섞고 볼에 차돌박이, 양념 1/2 분량을 넣고 섞어 10분간 둔다.
    ③ 다른 볼에 포도씨유를 제외한 드레싱 재료를 넣고 거품기로 저어 설탕이 녹으면 포도씨유를 넣고 섞는다.
    ④ 끓는 물(10컵)에 소금 1큰술, 스파게티 면을 넣고 살짝 덜 익을 때까지 삶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⑤ 물기를 뺀 주꾸미 머리는 2~3등분하고 다리는 5cm 길이로 썬다.
    ⑥ 달군 팬에 올리브유, 마늘, 페페론치노를 넣고 중간 불에서 1분, 차돌박이를 넣고 1분 볶는다.
    ⑦ 나머지 양념을 넣고 센 불에서 양념이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볶는다.


    볶음에 더하기

    치킨 스톡을 구매하면서 육수를 만들어 내는 것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은 국물 요리를 만들 때 사용하면서 감을 익히고 자신에게 맞는 양을 찾는 것이 좋다. 이후 어느 정도 치킨 스톡을 사용해본 사람들이라면 권장되는 사용법은 볶음요리에 더하는 방법이다. 판매되는 치킨 스톡 제품에는 치킨과 소금 외에도 일반 조미료와 같은 원재료가 포함되어 있어 조미료를 더하듯 사용이 가능하다. 고체형의 제품은 미리 물에 풀어서 사용해야 하므로 파우더형이나 액체형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해물돼지볶음(2~3인분)
  • 해물돼지볶음 / 사진=이금기 제공
    ▲ 해물돼지볶음 / 사진=이금기 제공
    재료

    양조간장 2큰술, 삼겹살 200g, 새우 4마리, 손질한 오징어 100g, 손질한 주꾸미 100g, 소라살 100g, 홍합 100g, 바지락 50g, 양파 100g, 양배추 60g, 당근 40g, 청고추 1/2개, 홍고추 1/2개, 대파 10cm, 참기름 1큰술, 식용유 5큰술,  고춧가루 3큰술, 다진 마늘 1과1/2큰술

    양념 재료

    농축치킨스톡 2/3 큰술, 맛술 2큰술, 액젓 1작은술, 설탕 2큰술, 고추장 2큰술, 다진 생강 1/2 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소스 재료

    농축치킨스톡 약간, 마요네스 2큰술
     
    ① 양배추, 당근, 양파는 가늘게 썰고 대파는 송송 썰어준다. 청고추와 홍고추를 어슷 썬다.
    ② 삼겹살은 4cm 폭으로 썰고 바지락은 해감 후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③ 오징어 몸통은 1cm 두께의 링 모양으로, 다리는 5cm 길이로 썰고 주꾸미는 한 입 크기로 썬다.
    ④ 양념 재료와 소스 재료를 각각 볼에 넣어 섞는다.
    ⑤ 팬을 달궈 식용유, 대파, 다진 마늘을 넣고 중간불에서 1분, 고춧가루를 넣고 약한 불에서 2분 조리한 후 양조간장을 넣어 섞는다.
    ⑥ 삼겹살, 양파, 당근을 넣고 중간불에서 2분 조리하고 소라살, 새우, 홍합, 바지락을 넣는다.
    ⑦ 조개류의 입이 벌어지기 시작하면 오징어, 양배추, 청고추, 홍고추를 넣고 센불에서 3분간 볶은 후 참기름을 넣는다.
    ⑧ 볶아진 요리를 그릇에 담고 소스를 곁들인다.


    기타 활용법

    앞서 소개한 두 가지 사용법 외에 소스나 드레싱에 추가하거나 튀김옷에 섞어주는 방법, 채소를 데치는 끓는 물에 넣는 방법, 식재료에 직접 재워 사용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집에 구비해놓고 필요에 따라 사용하면 된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