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일반

미래의 사진 작가 도전! 니콘 ‘국제 포토 콘테스트’, 캐논 ‘대학생 사진 공모전’ 개최

기사입력 2020.09.24 16:44
  • 올가을, 카메라의 양대 산맥인 니콘과 캐논이 각각 사진 콘테스트를 개최한다.

    니콘 포토 콘테스트 2020-2021 개최

    니콘은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 사진 대회 ‘니콘 포토 콘테스트 2020-2021(Nikon Photo Contest 2020-2021)’의 응모작을 오는 10월 22일부터 모집한다.

  • 이미지 제공=니콘이미징코리아
    ▲ 이미지 제공=니콘이미징코리아

    1969년 시작돼 이번에 38회째를 맞은 니콘 포토 콘테스트는 전 세계 전문 사진작가와 아마추어 사진작가가 서로 교류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니콘에서 주최하는 글로벌 사진 대회다. 행사 50주년이었던 지난 37회 대회의 경우 170개국 33,000명의 작가가 97,369개 작품을 응모, 역대 가장 높은 지원자 수와 출품작 수를 기록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니콘 포토 콘테스트는 ‘사진 공모’와 ‘단편 영화 공모’로 구성됐고, 두 영역 모두 연령에 제한 없는 ‘일반’과 25세 이하 대상의 ‘넥스트 제너레이션(Next Generation)’ 부문으로 나눠 열린다. 일반 부문은 ‘Connect(연결하다)’, 넥스트 제너레이션 부문은 ‘Passion(열정)’을 응모 주제로 한다. 심사위원장은 지난 두 차례의 대회에서 심사위원단을 이끌었던 세계적인 아트디렉터 ‘네빌 브로디(Neville Brody)’가 맡을 예정이다.

    대회는 연령, 성별, 국적에 상관없이 프로 및 아마추어 사진작가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장비 사용에 대한 제약도 없다. 접수는 일본 현지 시간 기준 10월 22일 13시부터 부문별 마감일 이내로 대회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양식에 맞춰 신청서를 작성하고 작품과 함께 제출하면 된다.

    수상작은 총 24개 작품으로 두 영역의 각 부문에서 우수상과 특별 장려상을 선정하고, 각 영역의 우수상 수상작 가운데 가장 뛰어난 작품 1개씩에 대상을 수여 한다. 이와 함께 1차 심사를 통과한 작품 중 니콘 직원이 영역별 1개의 작품을 꼽는 니콘 선정 상(Nikon's Selection Award)도 마련됐다.

    수상 작품은 내년 7월 중 발표될 예정이며, 수상자에게는 상장을 비롯해 상금 또는 니콘 제품(카메라, 렌즈, 액세서리 등)이 부상으로 주어진다. 콘테스트 관련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캐논, 대학생 사진 공모전 ‘2020 미래작가상’ 개최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는 박건희문화재단과 함께 대학생 사진 공모전 ‘2020 미래작가상’을 개최한다.

  • 이미지 제공=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
    ▲ 이미지 제공=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

    ‘미래작가상’은 대한민국의 사진 및 영상 분야를 선도할 미래의 사진작가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차세대 작가 양성 프로그램으로, 2007년 첫 공모전을 시작해 매년 캐논과 박건희문화재단이 공동 주최 및 주관하는 문화 사업이다. 올해 14회를 맞이한 ‘미래작가상'은 현재까지 총 51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 ‘미래작가상’ 출신의 젊은 작가들이 국내외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작품 활동을 이어 나가면서, 대표적인 신진 작가의 등용문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0 미래작가상’ 공모전은 휴학생을 포함한 전국 대학생 누구나 전공에 제한 없이 지원 가능하며, 접수 기간은 11월 10일(화)부터 11월 14일(토)까지이다. 본인이 창작한 미발표 사진 작품 JPG 파일(10점 이내)과 동일 주제의 영상 작업이 있는 경우 유튜브 URL로 제출이 가능하다. 응모는 작업 결과물 및, 작업 노트, 재학증명서 1부, 지원서를 이메일로 제출하면 접수가 완료된다. 지원서는 박건희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1차 심사는 지원자의 제출 자료와 포트폴리오를 토대로 진행되며, 2차 심사 대상자 9명을 우선 선발한다. 2차 심사 대상자는 11월 24일에 개별 공지되고, 2차 인터뷰 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자 3명이 선정된다.

    심사를 거쳐 선정된 3명의 수상자에게는 총 6,000만원 규모의 특별한 혜택이 제공된다. 먼저, 캐논의 신제품 풀 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 ‘EOS R6’와 ‘RF24-105mm F4-7.1 IS STM’ 렌즈가 부상으로 수여 된다. 이와 함께 심사위원회에서 추천한 사진가와 1:1 튜터링 및 오형근 사진가의 마스터 튜터링 기회가 제공된다.

    6개월간 튜터링 과정 후에 향상된 실력을 선보이는 자리도 마련된다. 수상자들은 2021년 4월 캐논 갤러리에서 열리는 ‘미래작가상 展’에 작품을 전시하고, 미래작가상 작품집도 발간할 예정이다. 이처럼 ‘미래작가상’은 예비 작가들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실무 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심사 결과는 공모 마감 후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 홈페이지 및 박건희문화재단 홈페이지에 공지되며, 2020 미래작가상 관련 자세한 사항은 캐논코리아컨슈머이미징 홈페이지 내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