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홀로 추석 보내는 ‘혼추족’ 증가… 1인 가구 위한 다양한 추석선물세트

기사입력 2020.09.22 10:54
  • 올 추석에는 가족을 방문하지 않고 집에서 안전하게 연휴를 보내는 사람들이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롯데홈쇼핑이 우수고객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추석 계획 설문조사’에 따르면 ‘집에서 휴식’하겠다는 답변이 전체 47%로 전년 대비 10%P 높게 나타났다. 코로나의 전염 위험을 피해 고향 방문이나 해외여행을 하는 대신 집에서 안전하게 연휴를 보내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정부에서 전 국민 사회적 거리 두기 동참을 호소하면서 가족을 방문하지 않고 추석 연휴를 보내는 1인 가구가 늘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에 식품·유통업계는 혼추족의 추석 명절 밥상을 위해 1인 가구 맞춤형 명절 음식을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또한, 집에서 즐기는 ‘홈카페’나 ‘홈술’ 관련 식음료 제품들도 홈추족들에게 인기있는 추석선물세트로 주목받고 있다.

    명절 필수 음식 LA갈비, 1인분 소포장으로 즐겨요! 엑셀비프 ‘엑셀컷 LA갈비’


    프리미엄 소고기 브랜드 ‘엑셀비프’는 혼추족도 부담 없이 갈비를 즐길 수 있도록 1kg 소포장 LA갈비를 선보였다. 1~2명이 한 끼에 먹기 좋은 1kg 포장으로 낱개 혹은 2개 한 세트로 구매할 수 있다.

  • 엑셀컷 LA갈비는 우수한 품질을 자랑하는 안전한 품질의 갈비로, 해썹(HACCP)인증을 받은 국내 최대 육가공 업체에서 까다로운 기준에 맞춰 생산된다. 도축부터 유통까지 모든 과정을 적정 온도로 유지하는 콜드체인시스템을 통해 집에서도 신선한 소고기를 맛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구매는 엑셀비프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주문 가능하며, 2kg 세트 상품은 배달의 민족 온라인몰 ‘B마트’에서 번쩍 배달로도 만나볼 수 있다.

    혼자 먹기에 너무 많다면 나눠서! 롯데백화점 ‘구독형 선물세트’


    롯데백화점은 1인가구의 증대로 이들에게 선물을 할 수 있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구독형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상품은 한우 세트 2종과 청과 세트 1종으로 5kg 나 10kg 등 대용량 포장이 기본인 선물세트를 소량으로 나눠서 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 선물 받은 소고기나 과일을 냉장고에 장시간 보관할 경우 식품이 상할까 봐 걱정하는 혼추족의 고민에 구독경제를 적용해 구독권 선물하기로 해결했다. 단기간에 많은 양의 식품을 먹기 어려운 혼추족이 선물 받은 음식을 나눠서 수령함으로써 매번 신선한 식품을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구독권은 선물 받는 사람에게 등기로 발송되며 거주지 인근의 롯데백화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구독권을 받은 후 11주 내로 선물 받은 식품을 나눠서 수령하면 된다. 정육은 최대 4회까지, 청과는 2회까지 나눠서 받을 수 있으며, 한 번에 받아도 무관하다.

    1인 가구 위한 명절 상차림, 신세계 백화점 ‘명절 도시락’


    신세계 백화점은 혼추족의 명절 밥상을 책임지기 위한 ‘명절 도시락’을 선보였다. 혼자서 식사를 차리기 번거로워하는 혼추족을 위해 혼자서도 명절 음식을 알차게 먹을 수 있도록 1인용 도시락으로 구성했다.

  • 모듬전, LA갈비, 잡채, 모듬나물 등 직접 만들면 손이 많이 가는 명절음식을 한번에 맛볼 수 있어 부담 없이 간편하게 명절 분위기를 내고자 하는 혼추족이 많이 찾을 것으로 보인다. 명절 도시락은 1세트에 3만 5천 원이다.

    롯데네슬레코리아, 네스카페 추석 선물세트


    커피 선물세트는 기존에도 명절선물로 인기 있는 품목 중 하나였지만, 최근 카페보다 집에서 커피를 즐기려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더욱 주목 받고 있다.

  • 롯데네슬레코리아는 ‘네스카페 수프리모’부터 ‘네스카페 크레마’, ‘네스카페 콜드브루‘, ‘네스카페 오리진스’까지 소비자들의 다양한 커피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폭 넓은 구성의 네스카페 추석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먼저 ‘네스카페 수프리모’는 프리미엄 원두인 에티오피아산 골드빈에 네스카페만의 독자적인 골드락 기술을 더해 깊고 풍부한 커피 향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프리미엄하게 즐길 수 있는 스틱원두커피 ‘네스카페 크레마’는 아메리카노 3종과 라떼 2종을 여러가지 구성으로 담고, 네스카페 도자기 머그, 스텐 보온병, 스텐 텀블러 등 증정품을 더해 실용성을 높였다. 이와 더불어 특별한 원산지의 원두를 엄선해 개인의 커피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는 스틱 커피 ‘네스카페 오리진스’ 선물세트도 판매한다.

    이디야커피, 실속 구성 ‘추석 선물세트’


    이디야커피는 인기 제품을 한데 모아 알차게 구성한 ‘추석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이번 추석 선물세트는 5종의 다채로운 구성을 마련해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게 만든 것이 특징이다. 스틱커피부터 블렌딩 티, 스낵류까지 알찬 구성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성비를 높였다.

  • ‘7 in 1 비니스트 선물세트’는 이디야의 대표 히트 상품인 스틱커피 ‘비니스트’ 7종을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는 상품으로, 매장에서 즐기던 인기 메뉴를 집에서 그대로 즐길 수 있다. 오리지널 아메리카노, 바닐라 라떼, 토피넛 라떼 등 이디야커피의 간판 메뉴들이 총망라되었다. ‘이디야 커피믹스 선물세트’에는 지난 달 출시한 신제품 믹스커피 제품 2종과 깔끔한 디자인의 도자기 머그 1개를 포함했다. '모카블렌드'는 커피, 크림, 설탕을 최적화된 비율로 조합해 부드럽고 깊은 풍미를 구현했고, 무지방 우유가 함유된 식물성 크림을 넣은 '화이트블렌드'는 부드럽고 풍부한 맛과 향이 특징이다.

    품격 있는 홈카페 용품을 찾는 고객들은 ‘이디야 앳 홈, 드립백 선물세트’가 제격이다. 화사한 산미의 ‘블루라벨’, 묵직한 바디감의 ‘페르소나’ 커피와 함께 카페인 섭취가 어려운 고객을 위한 ‘콜롬비아 디카페인 드립백과 블루, 베이지 컬러의 머그컵까지 담았다. ‘과자먹으러, 이디야과자’ 세트는 크리미감자쿠키, 미니코코크런치, 미니프레첼 등 이디야 매장에서 인기 있는 RTE(Ready To Eat) 제품 6종으로 풍성하게 준비했다. 실용성을 더하기 위해 함께 구성한 에코백에는 핸드 드로잉 기반의 개성 강한 그림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는 작가 ‘섭섭(SUBSUB)’이 그린 일러스트를 삽입해 젊은 감성까지 입혔다.

    가을에 어울리는 차 제품으로 마련한 ‘이디야 티파티 선물세트’는 이디야에서 엄선한 5종의 블렌딩 티로 향긋한 풍미를 만나볼 수 있다. 함께 제공되는 투명한 유리머그 2개로 분위기 있는 가을 찻상 연출이 가능하다.

    ‘언택트’ 선물 가능한 전통주… 배상면주가, 추석선물 온라인 기획전


    ‘홈술’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집에서 즐기기 좋은 주류 제품 역시 추석선물로 각광 받고 있다. 다양한 술이 있지만 아무래도 명절 음식과 가장 잘 어울리는 건 우리 술일 것이다. 특히 지역 특산물과 국산 농산물로 제조한 전통주는 온라인 판매가 가능해 ‘언택트’ 선물 품목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 배상면주가는 추석선물 온라인 기획전을 마련하고 고급 증류 소주인 ‘느린마을소주21’부터 과실주, 막걸리 등 자사의 대표 제품들을 다양한 구성으로 선보인다.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패키지로 선물하기에 안성맞춤인 ‘느린마을소주21’은 배상면주가의 대표 상품 중 하나인 느린마을막걸리를 끓여 만든 고급 증류주다. 깔끔한 맛의 증류주로 칵테일 베이스로 활용해 나만의 홈술 레시피를 완성하는데 제격이다. 이와 더불어 과일 증류원액과 구운 매실로 빚은 프리미엄 고도주인 ‘오매락퍽’이나 과실주 ‘복분자음’ 3병으로 구성된 ‘자자연연3호’ 선물세트도 특색 있는 전통주 선물로 추천할 만하다. 이 밖에도 추석 음식과 가장 잘 어울리는 막걸리 선물세트 2종도 함께 선보인다.

    여주 고구마로 만든 우리 술… 국순당, 고구마 증류소주 려(驪) 세트


    국순당은 추석을 맞아 명절에 꼭 필요한 차례주 예담, 사라진 우리 술을 복원한 법고창신 선물세트, 국순당 자양강장 선물세트, 고구마 증류소주 려(驪) 세트, 백세주 선물세트 등을 선보였다. 이 중 려 세트는 고구마로 유명한 여주 농민과 상생 협력으로 빚어 더욱 의미가 깊은 고구마 증류소주이다.

  • ‘고구마 증류소주 려 세트 특1호’는 100% 여주산 고구마를 상압 증류한 후 옹기에 담아 숙성시킨 ‘려 고구마 증류소주 25’ 2병과 전용 잔 2개로 구성되었다. ‘고구마 증류소주 려 세트 특2호’는 고구마 증류소주 원액과 여주쌀로 빚은 증류소주를 블렌딩한 ‘려 증류소주 25’ 2병과 전용 잔 2개가 들어있다. 려 세트는 농업회사법인 ‘국순당 여주명주’의 홈페이지를 비롯한 주요 쇼핑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구매도 가능하다.

    디아지오코리아, 조니워커 블루 등 다양한 추석 선물 세트 출시


    디아지오의 추석 선물세트는 전 세계 No.1 프리미엄 스카치 위스키 ‘조니워커’ 13종, 대한민국 No.1 로컬 위스키 ‘윈저’ 3종, 프리미엄 저도주 ‘더블유’ 2종, 그리고 개성 넘치는 싱글몰트 위스키 ‘싱글톤’과 ‘탈리스커’ 2종과 영국 국민 위스키 ‘벨즈’ 등 총 21종으로 출시되며, 가격대는 1만 5천 원대부터 28만 원대까지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다.

  • 특히 ‘조니워커 블루’ 750mL는 명절기간에만 한정 판매되는 프리미엄 가죽 케이스 패키지를, ‘조니워커 블루’ 500mL는 글렌캐런 글래스와 가죽매트가 함께 제공되어 고급스러움과 특별함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조니워커 한정판 제품으로 구성된 추석 선물세트 4종도 함께 선보였다. 은은한 바닐라 향과 벌꿀 향이 어우러진 ‘조니워커 XR 21년’, 아름다운 골드 패키지의 ‘조니워커 골드리저브’, 조니워커 최초의 블렌디드 몰트 위스키 한정판 ‘조니워커 스페이사이드 블랙 12년’, 로우랜드 지역의 원액으로 만들어진 ‘조니워커 로우랜드 블랙 12년’ 등이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