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AWC 2020] Silo.AI "AI가 암세포도 찾아낸다"

기사입력 2020.09.18 14:29
  • 유까 레메스 Silo.AI 수석AI 솔루션 아키텍트
    ▲ 유까 레메스 Silo.AI 수석AI 솔루션 아키텍트

    "인공지능(AI)가 암세포도 찾아낸다"

    유까 레메스 Silo.AI 수석AI 솔루션 아키텍트는 18일 'AWC 2020' 웨비나(웹 세미나) 통해 '디지털 헬스의 분업-의료 프로세스에서부터 소비자 영역까지의 AI 솔루션'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유까 레메스는 "AI로 활용해 암세포도 찾아낼 수 있다"며, "이외에 요양, 제약 등에도 활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AI는 X-ray 또는 CT 이미지와 같은 의료 영상에 컴퓨터 비전 알고리즘을 적용해 뼈 골절이나 암세포와 같은 이상 징후를 찾아낸다. 충분한 교육 데이터, 맞춤형 알고리즘 및 효과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갖춘 AI는 일반적으로 이미징 및 계획 작업을 면밀히 조사하는데 상당한 시간을 소비하는 의사에게 훌륭한 자산이 될 수 있다. 조사하는 시간을 줄이면 의사는 환자 치료에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할 수 있으며 병원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다.

    유까 레메스는 "필립스와 공동 개발한 AI 솔루션은 컴퓨터 비전 및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MRI 이미지에서 정확한 장기 감지 및 암세포 조직 식별을 가능하게 한다"며, "효과적인 표적화에 의한 방사선 요법의 높은 정밀도로 건강한 조직에 대한 손상도 적다"고 설명했다.

  • Silo.AI, 필립스와 공동 개발한 AI 솔루션
    ▲ Silo.AI, 필립스와 공동 개발한 AI 솔루션

    심전도 분석 및 진단을 위한 머신 러닝 심전도 데이터 분석 파이프 라인과 머신 러닝 알고리즘도 구축해 심장 리듬 장애 진단을 지원한다. 또한, 수술에서 받은 내시경 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하는 컴퓨터 비전 기반 AI 솔루션을 구축해 비디오 피드에서 이상, 병리, 수술 기구 및 절차 감지, 의사에 데이터와 지침을 제공한다.

    노인 요양 서비스도 지원한다. 유까 레메스는 "AI 솔루션 기반 시각 환자 모니터링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비디오 모니터링을 제공하는 서비스"라며, "이 서비스는 낙상 또는 기타 심각한 사건의 경우 자동으로 경고한다"고 설명했다. 또 이어 "자동화된 경고를 통해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안전과 접근성을 향상시킨다"고 덧붙였다.

    Silo.AI는 약사의 일상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AI 기반 추천 솔루션을 개발했다. 제약 시스템을 개발하고 스마트 기능을 구축하려면 다양한 개발 및 AI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 AI 및 데이터에 대한 전문 지식을 통해 약국 비즈니스를 현대화할 수 있다.

    유까 레메스는 "과거 행동, 의학 지식 그리고 예측을 바탕으로 한 기계 학습 기반 솔루션을 기반으로 약사와 최종 사용자가 평가할 수 있는 지능형 약물 권장 사항을 통해 치료를 개선했다"며, "Silo AI의 인프라를 사용해 신속한 배포, 안정적인 데이터 관리 및 쉬운 AI 모델 교육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또 이어 "이 데이터를 활용해 제약 업계와 의료 업계는 신약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유까 레메스 Silo.AI 수석AI 솔루션 아키텍트, AWC 2020 웨비나(웹 세미나) 강연 모습
    ▲ 유까 레메스 Silo.AI 수석AI 솔루션 아키텍트, AWC 2020 웨비나(웹 세미나) 강연 모습

    유까 레메스 Silo.AI 수석AI 솔루션 아키텍트는 20년 이상 머신 러닝과 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개발했으며, 헬스케어와 메디컬 테크 분야에서도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이전에는 오울루 대학 병원의 임상 연구팀, 넥스티즘의 메디컬 상품 연구개발팀, 노키아 테크널러지의 헬스 연구개발팀 그리고 IBM 왓슨 헬스 상품과 생태계를 위한 사업 개발 부사장으로 재직했다. 또한, 머신러닝, AI 그리고 다른 기술 분야와 헬스케어 분야에서 기조연설 및 강의를 진행해온 숙련된 연설가이자 강사다.

    디지틀조선일보가 부산광역시와 함께 9월 17일과 18일 양일간 웨비나로 개최하는 'AWC 2020(AI World Congress 2020)'은 세계 9개국 35명의 연사가 참여해, AI의 미래를 전망할 수 있는 대표적인 AI 컨퍼런스이다. 이번 컨퍼러스는 'Future of AI'라는 대주제를 바탕으로 스마트 제조(Smart Manufacturing), 딥 러닝(Deep Learning), 스마트 시티(Smart City), 디지털 헬스(Digital Health), 모빌리티(Mobility), 스마트 항만(Smart Port) 등 총 6개의 세션으로 구성된다. 특히 AI 전문 미디어 'The AI'의 창간을 기념해 프로그램을 더욱 풍성하게 마련했다.

    AWC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AI를 대표하는 글로벌 지식 공유 플랫폼으로 매년 핵심적인 콘텐츠와 저명한 글로벌 석학들의 초청 강연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