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9월 '포스트 코로나 AI'를 주제로 한 대표적인 AI 컨퍼런스

기사입력 2020.09.09 14:25
  • 사진출처=sk텔레콤
    ▲ 사진출처=sk텔레콤

    SK텔레콤이 국내외 저명 AI 전문가가 참여해 AI를 활용한 현재와 미래의 위기 극복 방안을 모색하는 `ai.x2020` 컨퍼런스를 오는 10일 개최한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ai.x 컨퍼런스는 세계적인 AI 전문가와 학계, 현업 관계자 간 교류의 공간으로, 연구자와 개발자 간 건강한 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 있으며, 올해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언택트 방식으로 개최된다.

    이 컨퍼런스는 ‘인간. 기계. 함께하는 경험(Human. Machine. Experience Together)’을 주제로, 글로벌 코로나 팬데믹 상황에서 우리가 겪고 있는 다양한 변화와 경험을 중심으로 AI의 역할과 발전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첫 세션에서는 로버스트AI(Robust AI)의 창업자이자 베스트셀러 작가인 개리 마커스 뉴욕대 교수, 앨런 AI 연구소의 CEO인 오렌 에치오니 워싱턴대 교수, 그리고 ‘시리(Siri)의 아버지’ 톰 그루버 및 김윤 SK텔레콤 CTO가 온라인 상에서 ‘코로나 이후 사회에서의 AI 역할’에 대한 토론을 진행, 참가자들이 AI의 미래에 대한 통찰을 얻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리나라 대표 기업들의 AI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뉴노멀 시대를 위한 AI’를 주제로 한 토론도 진행한다. 우경구 삼성전자 AI 개발 그룹장, 김남주 카카오브레인 CTO, 김정희 현대자동차 AIRS컴퍼니 리더, 장현기 신한은행 AI센터장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하여 각사가 준비 중인 미래를 위한 AI에 대해 밝힐 예정이다.

    이외에도 정재승 KAIST 교수의 ‘뇌과학이 인공지능에 기여하다’, 김남국 서울아산병원 교수의 ‘코로나 이후 뉴노멀 시대에 적용되는 의학 분야 딥러닝’ 등 각 분야 AI 활용 현황에 대한 발표와 함께, 누구 케어콜, 지하철 혼잡도 빅데이터 분석, 메타러닝 등 SK텔레콤의 다양한 AI 기술들에 대해서도 발표가 이어진다.

    행사는 10일 `ai.x2020` 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 중계된다. 11~12일에도 홈페이지를 통해 강연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9월 25일에는 한글 자막 및 추가 콘텐츠를 보완한 편집 버전 ‘ai.x2020 다시 보기’가 공개된다.

  • 사진출처=AWC2020
    ▲ 사진출처=AWC2020

    디지틀조선일보와 부산광역시는 공동주최로 9월 17일과 18일 양일간 'AWC 2020(AI World Congress 2020)'을 웨비나로 개최한다.

    인공지능(AI) 전문 미디어 'The AI'의 창간을 맞아 개최되는 'AWC 2020'은 세계 9개국 35명의 연사가 참여해, AI의 미래를 전망할 수 있는 대표적인 AI 컨퍼런스이다.

    'AWC'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AI를 대표하는 글로벌 지식 공유 플랫폼으로 매년 핵심적인 콘텐츠와 저명한 글로벌 석학들의 초청 강연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이번 컨퍼런스는 'Future of AI'라는 대주제를 바탕으로 Smart Manufacturing, Deep Learning, Smart City, Digital Health, Mobility, Smart Port 등 총 6개의 세션으로 구성되며, 총 10개국의 39명 연사가 참가 예정이다.

  • 'AWC2020' 참석 연사, 사진출처=AWC2020
    ▲ 'AWC2020' 참석 연사, 사진출처=AWC2020

    컨퍼런스의 주요 참석 해외 연사로는 영국의 팀 보울스 웨스트잉글랜드 시장, 크리스토프 루스 독일인공지능연구소(DFKI) 부소장, 장 프랑스와 가네 엘리먼트AI CEO 등이 있으며, 국내에서는 김진형 중앙대학교 석좌교수, 유웅환 SK텔레콤 SV이노베이션센터장, 유응준 엔비디아코리아 대표 등 글로벌 AI 리더와 지식인들이 함께한다.

    9월 17일과 18일 진행되는 'AWC 2020'는 북미 및 유럽 9개국이 각가 대표 테마를 맡아 진행한다. 첫 날인 17일에는 스웨덴∙미국∙영국의 세션으로 구성되며, 이튿날인 18일에는 캐나다∙핀란드∙덴마크∙독일∙네덜란드의 세션이 진행된다. 각 세션에는 키노트 스피치와 패널 토의가 진행 될 예정이다.

    17, 18일 참가자들에게 공유 된 링크를 통해 실시간 중계되며, 이후 'The AI' 유튜브 채널에서 영상 클립으로도 강연 내용을 일부 확인할 수 있다. 주요 연사 인터뷰 및 현장 컨텐츠는 'The AI' 홈페이지에서 기사로 확인 가능하다.

    두 컨퍼런스 모두 사전 등록자는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