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로부터 장수와 호사(好事)의 상징으로 여겨진 새우가 이달의 수산물로 선정됐다.
-
탱글탱글한 식감과 고소하고 달큰한 맛으로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는 새우는 가을철에 특히 맛과 영양이 뛰어나 ‘가을 새우는 굽은 허리도 펴게 한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다.
새우는 고단백 식품으로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칼슘과 아미노산의 한 종류인 아르기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과 근육 형성뿐만 아니라 면역력 및 원기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새우에 많이 함유된 타우린은 콜레스테롤을 낮춰 동맥경화, 뇌졸중 등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해양수산부는 제철을 맞은 새우를 저렴하게 즐길 수 있도록 주요 유통업계에서 특별 할인행사를 진행한다. 전국 이마트(9.3~9)와 홈플러스(9.10~30), 롯데마트(9.17~30)에서는 20~30% 특별 할인행사를 진행하고, 온라인으로는 피쉬세일과 우체국 쇼핑몰에서 최대 20%까지 할인 판매한다.
아울러, 해양수산부는 추석 연휴를 앞두고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덜기 위해 추석맞이 ‘대한민국 찐 수산대전’을 진행(5차 9.4~30)한다. 행사 기간 새우, 꽃게, 조기 등 총 17개 품목에 대해 대형마트(6개사), 온라인 쇼핑몰(15개사)에서 20% 할인쿠폰을 발행할 예정이다.
- 김정아 기자 jungya@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