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

한국의 양자정보기술 글로벌 표준화 채택으로 양자컴퓨팅 시대 선도

기사입력 2020.08.06 17:40
  • 10억년 걸릴 문제를 100초만에 해결하는 양자컴퓨팅의 원천 기술인 양자정보기술(Quantum Information Technology)의 국제 표준이 한국이 제안한 주제로 채택되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차세대 기술로 불리는 양자정보기술의 표준화 전략을 중심이 되어 마련하게 됐으며, 양자정보기술의 국제표준화 추진에도 유리한 입지를 확보하게 됐다.

  • 사진=픽사베이
    ▲ 사진=픽사베이

    전기‧전자 분야의 국제표준화기구인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는 미래 표준화 방향을 결정하는 백서(White Paper)의 주제로 우리나라가 제안한 ‘양자정보기술’을 채택했다. 이에 2021년 국제전기기술위원회 백서 발간을 우리나라가 주도하게 된다.

    국제전기기술위원회에서는 매년 투표를 통해 백서 주제를 선정하고 있으며, 우리나라가 제안한 주제가 국제전기기술위원회에 채택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이번에는 우리나라가 제안한 양자정보기술과 중국이 제안한 주제가 치열한 경쟁 끝에 우리나라 주제로 채택됐다.

  • 양자정보기술은 반도체, 광통신 및 암호 산업 분야 등에 적용되는 차세대 기술로 기존 산업에 파급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국제전기기술위원회 백서 주제 채택은 세계 주요국간 원천기술 개발 경쟁 속에서 양자정보기술에 대한 미래 표준화 전략을 우리나라 중심으로 마련할 수 있게 된 것으로, 국제표준화 분야에서 우리나라에 유리한 입지를 확보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승우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장은 “이번에 국제전기기술위원회 백서 주제 채택을 통해 양자정보기술의 미래 표준화 방향을 우리나라가 중심이 되어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양자정보기술 관련 우리 기업의 연구개발 기술을 국제표준에 반영하여 해외 시장 선점과 수출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