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스타zip] 방탄소년단, '2020 VMA' 출연 확정…美 4대 음악시상식 모두 출격

기사입력 2020.08.05.18:22
  • 빌보드뮤직어워드,아메리칸뮤직어워드,그래미어워드에 나온 방탄소년단 / 사진: 빅히트 제공
    ▲ 빌보드뮤직어워드,아메리칸뮤직어워드,그래미어워드에 나온 방탄소년단 / 사진: 빅히트 제공
    방탄소년단이 K-POP 역사에 또 하나의 기록을 남겼다. '2020 VMA'까지 출격을 확정하며, 미국의 4대 음악 시상식에 모두 나오게 된 것. 특히 단순히 시상식에 참석하는 것 만이 아닌 퍼포머로서 무대를 꾸렸고, 꾸릴 예정이라는 것 역시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 퍼포머로 출연한 '2017 AMA' / 사진: 빅히트 제공
    ▲ 퍼포머로 출연한 '2017 AMA' / 사진: 빅히트 제공
    방탄소년단이 처음으로 참석한 미국 시상식은 2017년 개최된 '빌보드뮤직어워드'(이하 BBMA)다. 당시 '톱소셜아티스트' 후보에 이름을 올리며 시상식에 초청을 받게된 방탄소년단은 쟁쟁한 후보들을 제치고, 해당 부문을 수상하는 영예까지 안았다. 한 가지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퍼포머로 참석하는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방탄소년단의 무대를 볼 수 없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갈증은 그해 11월 개최된 '아메리칸뮤직어워드'(이하 AMA)'를 통해 해소됐다. 방탄소년단은 '2017 AMA' 무대에 올라 'DNA' 무대를 선사했다. 특히 이날의 무대로 방탄소년단은 미국에서 첫 TV 데뷔를 이루었다. 이와 관련, RM은 이후 개최된 콘서트 기자간담회에서 "슈가 형이 그렇게 긴장한 모습을 처음 봤다"라는 비화를 털어놓기도 했다.

    2018년에는 퍼포머로서 'BBMA'에 참석하게 된다. 방탄소년단은 이날 시상식을 통해 'FAKE LOVE' 컴백 무대를 가져 많은 화제를 모았다. 이어 지난해에도 퍼포머로 'BBMA'에 출연하게 된 방탄소년단은 '작은 것들을 위한 시' 피처링 아티스트로 참여한 할시(Halsey)와 함께 한 무대를 최초로 공개했다.

  • 퍼포머로 출연한 '그래미어워드' / 사진: 빅히트 제공
    ▲ 퍼포머로 출연한 '그래미어워드' / 사진: 빅히트 제공
    미국 음악시상식 중 가장 권위있는 시상식을 꼽으라면 단연 '그래미어워드(Grammy Award)가 아닐까. 1959년 첫 시상식 개최 이후 올해로 62회차를 맞은 최고의 역사를 자랑하는 시상식이다. 방탄소년단은 지난 2019년 개최된 '제 61회 그래미어워드'에 시상자로서 참석하게 되며 인연을 맺는다. 한국 가수로는 최초로 '그래미어워드'에 나가게 된 것. 이날 방탄소년단은 '베스트 알앤비 앨범(Best R&B Album)' 부문을 시상했다.

    특히 이날 시상을 위해 입었던 방탄소년단의 의상은 로스앤젤레스에 위치한 그래미 뮤지엄 건물 3층 전시회장에서 리한나(Rihanna), 앨리샤 키스(Alicia Keys), 미란다 램버트(Miranda Lambert), 마렌 모리스(Maren Morris), 미셸 오바마(Michelle Obama), 카니예 웨스트(Kanye West), 에이미 하우스(Amy Winehouse) 등이 입었던 의상과 함께 전시됐다.

    그리고 올해 초에 개최된 '제 62회 그래미어워드'에는 방탄소년단이 퍼포머 자격으로 참석해 빌리 레이 사이러스(Billy Ray Cyrus), 디플로(Diplo), 릴 나스 엑스(Lil Nas X), 메이슨 램지(Mason Ramsey) 등과 함께 'Old Town Road All-Stars' 무대를 선보여 많은 화제를 모았다.

  • 신곡 무대 공개를 예고한 'VMA' / 사진: 빅히트 제공
    ▲ 신곡 무대 공개를 예고한 'VMA' / 사진: 빅히트 제공
    여기에 이어 방탄소년단은 오는 30일(현지시간)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이하 VMA) 출연을 확정했다. 방탄소년단은 이번 시상식에서 '베스트 팝(BEST POP)', '베스트 K팝(BEST K-POP)', '베스트 안무(BEST CHOREOGRAPHY)' 등 3개 부문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방탄소년단은 퍼포머 자격으로 'VMA'에 출격, 21일 발매되는 신곡 'Dynamite'의 무대를 최초로 공개할 예정이다. 방탄소년단은 이번 신곡과 관련해 "코로나19가 계속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굉장히 힘든 시기인데, 팬분들께 활력을 드리고 싶었다. 예상하지 못했던 상황에 저희에게도 새로운 돌파구가 필요했고, 신선한 시도이자 도전이 될 것 같다. 하루빨리 여러분과 함께 이 노래를 즐기고 싶다"라고 전한 바 있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