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복날 ‘삼계탕’ 대신 즐겨볼까? ‘인삼닭죽’, ‘인삼닭고기강정’ 레시피

기사입력 2020.07.16 10:01
  • 복날 대표 영양식인 ‘삼계탕’ 대신 조금 색다른 별미 음식을 만들어보면 어떨까? 삼계탕의 주재료인 인삼과 닭고기는 성질이 따뜻한 인삼과 닭은 여름철 부족해진 기운을 채우고 소화기관을 따뜻하게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 재료로, 탕 외에도 죽이나 강정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이 소개한 ‘인삼닭죽’과 ‘인삼닭고기강정’ 레시피를 소개한다.

    인삼닭죽
  • 인삼닭죽 /사진=농촌진흥청
    ▲ 인삼닭죽 /사진=농촌진흥청
    재료

    주재료: 닭 500g, 불린 찹쌀 1컵, 대추 4개, 마늘 4쪽, 인삼 1뿌리, 물 12컵
    양념간장: 간장 5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깨소금, 후춧가루·참기름 약간씩
    닭고기 양념 재료: 소금 1/2작은술, 후춧가루 약간

    만드는 법

    1. 닭은 핏물을 빼고 껍질을 벗긴 뒤 물 6컵을 붓고 중간 불에서 1시간 이상 푹 끓인다.
    2. 익은 닭살은 잘게 뜯어 소금·후춧가루로 간을 하고 국물은 식혀서 기름을 걷어 낸다.
    3. 찹쌀은 깨끗이 씻어 하루 정도 불린 뒤 물기를 빼 둔다.
    4. 인삼과 대추, 마늘은 물 4컵을 넣고 푹 고아 마늘과 인삼은 건져 놓고 대추는 체에 밭쳐 내린다.
    5. ③의 찹쌀을 두꺼운 냄비에 넣고 볶다가 닭 육수 6컵과 ③에서 내린 물 2컵을 넣고 푹 무르도록 약한 불로 끓인 다음 인삼과 마늘을 넣는다.
    6. ⑤가 한소끔 끓으면 간을 맞추어 양념장과 함께 낸다.

    인삼닭고기강정
  • 인삼닭고기강정 /사진=농촌진흥청
    ▲ 인삼닭고기강정 /사진=농촌진흥청
    재료

    주재료: 인삼 3뿌리, 닭다리살(3조각) 300g,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파 1큰술, 매운 건고추 5개
    튀김옷: 계란 1/2개, 녹말 앙금 2큰술
    소스: 물 5큰술, 간장 2큰술, 굴소스 1작은술, 식초 3큰술, 설탕 3큰술, 후춧가루 1/7작은술

    만드는 법

    1. 인삼은 3cm 길이로 잘라 준비하고 닭다리살은 한입 크기로 준비한다.
    2. 인삼과 닭고기는 물기를 제거하여 튀김옷을 입힌 후 인삼은 중간불 온도에서, 닭고기는 센 불에서 튀겨낸다. 인삼은 오래 튀기지 않고 하얗게 튀긴다.
    3. 팬에 다진 마늘과 파, 매운 건고추를 먼저 볶다가 소스 재료를 넣고 끓인다.
    4. 튀긴 인삼과 닭고기를 소스에 살짝 버무린 다음 통깨를 뿌려서 낸다.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