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짠맛은 없애고 고소함은 극대화! 피칸 넣어 만든 '피칸 만능쌈장' 레시피

기사입력 2020.06.02 14:05
  • 사진제공=미국피칸협회
    ▲ 사진제공=미국피칸협회

    최근 한 방송에서 제철채소와 곁들이는 쌈장의 황금비법으로 '피칸'이 나와 주목 받았다. 요즘 핫하게 떠오르고 있는 견과류의 새로운 이름 피칸(pecan). 견과류의 여왕으로도 알려진 이 피칸을 활용하면 음식의 짠맛이 사라지고 고소함이 극대화 된다.

    피칸을 넣은 쌈장은 그대로 먹어도 좋지만 멸치볶음과 곁들여 쌈밥으로 활용하거나 소면을 삶아 쌈장국수를 만들면 피칸의 영양과 고소한 맛을 함께 즐길 수 있다.

    미국의 유일한 토착 견과인 피칸은 추수감사절에 파이로 만들어 먹는 미국인들에게 가장 대중적인 견과로 우리나라에서도 피칸 파이로 잘 알려져 있다. 특유의 아삭한 식감과 풍부한 버터 맛 때문에 짜고 매운 식단을 좋아하는 한국인의 입맛에도 잘 맞는다. 피칸이 맛만 있는 것은 아니다. 피칸에는 면역력에 도움주는 항산화 성분이 가득하다. 노화를 예방하는 항산화 지수(ORAC)가 호두나 아몬드, 캐슈넛 등에 비해 월등히 높고, 강력한 항산화제로 알려진 비타민 E 성분 중 감마-토코페롤이 견과류 중 가장 풍부하다.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쌈채소나 칼슘이 풍부한 멸치는 불포화지방산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피칸과 함께 먹으면 각종 영양소를 골고루 흡수할 수 있는 최고의 궁합이다. 피칸 만능쌈장은 한번 만들어두면 3개월 정도 냉장보관하고 먹을 수 있다. 피칸 자체로는 냉장시 6개월 이상, 냉동시 2년 이상 보관 가능하다. 피칸의 적절한 하루 섭취량은 15~20개 정도이다.

    미국피칸협회가 피칸을 넣은 음식으로 피칸만능쌈장, 피칸 멸치볶음, 피칸 쌈밥, 피칸 쌈장국수의 레시피를 소개했다.

  • 사진자료=TV조선 스위치
    ▲ 사진자료=TV조선 스위치
    피칸 만능쌈장


    주재료 : 된장 1컵, 고추장3스푼, 마늘3스푼, 참기름 1스푼, 다진 피칸 1/2컵, 피칸가루 1/2컵
    만들기 : 모든 재료를 골고루 섞어주고 맨 마지막에 피칸을 기호에 따라 부숴 넣는다.

    피칸 멸치볶음


    주재료 : 멸치100g, 굵게 다진 피칸 ½컵
    양념 : 간장½스푼, 설탕1스푼, 올리고당2스푼, 고추기름2스푼
    만들기 :
    ①마른 팬에 멸치를 넣고 볶아 수분과 비린내를 날려주고 체에 내려 가루를 털어준다. (전자렌지에 2분정도 돌려도 ok)
    ②팬에 양념을 넣고 끓어오르면 ①의 멸치와 다진 피칸을 넣어 수분이 없도록 버무리며 바삭하게 볶는다.(약불)
    올리고당은 불을 끄고 맨 나중에 넣는다.

  • 사진자료=TV조선 스위치
    ▲ 사진자료=TV조선 스위치
    피칸 쌈밥


    주재료 : 피칸멸치볶음, 밥, 쌈 채소, 쌈장, 피칸
    만들기 :
    ①밥에 피칸 멸치볶음을 넣고 버무려 쌈밥을 만든다.
    ②밥200g(1공기)+ 피칸멸치볶음40g을 섞어 원기둥 형태의 밥을 만든다.
    ③80도 정도의 따끈한 물에 채소를 넣다 빼서 찬물에 넣다 빼서 쌈 채소를 준비하고 쌈 채소에 ②의 밥을 넣어 돌돌 러프하게 말아주고 쌈장과 피칸을 올려 완성한다.

    피칸 쌈장국수


    삶은 소면에 피칸 쌈장과 깨, 참기름을 넣고 남은 채소를 넣고 버무려주면 완성!

최신뉴스